사주를 분석할 때 격국으로 분석하고 기타 다른 이론으로도 분석합니다
그럼 격국이란 무엇일까
격국의 근원을 알기위해 자평진전 간지론을 꽤 여러번 읽고 연구를 해왔습니다
자평진전 간지론의 모든 글들은 공자의 계사전을 인용한 글입니다
모두가 공자의 계사전을 기반으로하는 이론이며 공자의 계사전은 십익전이라 하여 주역에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자평진전의 간지론만 공부해서 격국론을 완성했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반드시 주역의 원리를 알아야 자평진전의 격국론을 바르게 이해하여
사주격국을 분석하면 보다 더 좋은 분석능력이 생깁니다
자평진전 간지론에 보면 먼저 태극에서 12지지까지 분열되는 과정을 하도와 낙서에 근거하여
12운성을 그 기본으로 하고 있고 적천수 임철초선생의 주석란에서도 12운성은 자연의 진리라고 하였습니다
가장중요한 말인 극이생,생이극이라하여
생이 있으면 반드시 극이 있다고 하였고
생만 있으면 사계절이 맹글지지않는다고 하였습니다
生而不剋이면 卽四時不亦成矣라
生生之易은 낳고낳는 것이며 낳기만 하고 그치지를 못하면 재앙이 됩니다
그래서 剋이 있어 生을 멈추게 합니다
그래서 生而剋,剋而生이라하여 매듭을 지어주는 것이기에
剋도 生이다 라고 한 것 같습니다 극과 생이 사시를 완성시킨다하여
天地節而四時成이라고 하여 계24절기가 생기고 사계절이 생긴다고 하엿습니다
여기에서 태과 불급이 발생하여 윤법을 두어 19세 7윤법이 가장 잘 맞는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剋者는 所以節而止支, 使之收斂이라 하였고
또 극은 수렴하는 일을 한다하여 칠살의 공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설명하였고
극을 관살이라 하면서 살은 양이양을 극하는것 음이음을 극하는것을 구분하여
殺者는 使發洩於外者로 收斂於內니 是殺이 正所以爲生이라
大易에 收斂謂 性情之實이라 하였고
이것을 크도다 이 이름이 라고하여 至哉라 言乎여라고 심효첨
선생은 감탄을 하고 있습니다
살은 기가 기를 수렴하여 질로 화하는 과정이며
이것은 병화의 극을 받은 경금은 질로 변하여 신금이 되는 이치입니다
무토의 극을 받는 임수는 기를 수렴하여 계수로 변하고
임수의 극을 받는 병화는 정화로 변하여
양간이 양간을 극하는 것을 칠살이라하여 격국에서는 흉신으로 분리합니다
음간이 음간을 만나면 질이 질을 깨버리는 것이므로 특히 흉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음간이 음간을 극하는 것은 모닥불이 얼음을 녹이는 이치이고
양간이 양간을 극하는 것은 냉방에 온풍기를 틀어 냉기를 없애는 이치입니다
그러면 양간의 기가 음간의 질을 극하는 것은
수백개의 온풍기가 한 드럼의 물을 당장 말릴 수 없는 이치입니다
이것이 정관과 편관 즉 관과 살의 다른점이며 격국론에서는 관과 살을 엄격히 구분합니다
바로 격국의 근원은 性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묘화실이 함축된 하나의 기운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을 한마디로
또 역에서는 "일음일양지위 도이요 계지자 成이요 成지자 性"이라 하여
결국 격국은 타고난 性情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이치는 진리입니다
격국이 성정이라고 말하면 당연히 격국은 24절기와 계절의 기운을 이야기 하겠지요
24절기를 논하는데 무엇보다도 지장간의 원리인 사령신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계절과 사령신의 구분도 엄격히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명리는 12운성과 왕상휴수사의 구분이 없이 신강신약의 억부법으로
용신을 찾아서 사주를 분석하는 것이 대세입니다만 이것은 너무나도
잘못된 사주분석이론이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근묘화실이란 격국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란 말씀을 드립니다
박일우 선생의 명리를 이해하려면 근묘화실과 격국을 잘알아야 하겠기에
배우는 학인으로 권유를 하는 바입니다
박일우 명리교재에 오단계법에서는 근묘화실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을 하여
참조를 하시기 바랍니다
일진은 근이다 이진은 싹이다 삼진은 화이다 사진은 실이다
근은 싹을 위해 희생한다
싹은 꽃을 피운다
꽃은 낙화가 되어
열매를 맺은다
미래의 사진은 항상 오지않은 것이고 과거의 사진은 지나온 것이므로
과거는 인이고 미래는 연이다 그러므로 일진은 인연으로 이어져간다
위의 표는 복희 팔괘가 원형이정을 설명한다면
문왕팔괘는 춘하추동을 설명하는 진리가 함깨 그려져 있습니다
이 두가지 이치를 이해를 잘해야 격국론을 완성한다고 할 수가 잇습니다
격국론은 사주분석이론의 일부입니다
전부는 아니므로 하나를 배우더라도 완전하게 배우고 또 다른 이론을
배운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학우 여러분 성학하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자연의 소리 (사주 명리학 역학동호회) 원문보기▶ 글쓴이 : 寂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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