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토 / 5양 1음 ,다양성 이상주의적 기질 (우주의기운, 상상력, 패권주의/정신병) 폼생폼사 몰락성
술토/ 5음 1양, 참선(현실에서 멀어지고 싶은 마음) 지키는..강한 승부 인자. 예술성
1. 천간(天干)이 동일하고 지지(地支)가 충하면 (가령 甲申月과 甲寅日) 걱정과
불안정하고 조업(祖業)을 파(破)한다. /
병술월 병진시 / 걱정과 불안정~ ?
1. 사(巳)와 해(亥)의 충은 묘당(廟堂)의 충이라하여 다정다감한 면이 있다.
을사년 게해일/ 사해충~ 다정다감? 그럴때도 있네.
**. " 사고"의 글자가 형충되면 명운에 투한 오행의 글자는 여지없이 입고되므로
이를 "實字入庫"라 칭한다. (이수)
/진술이 충한데 ~ 수고와 화고로 내 천간에 "병"과 "계'가 입고 된다.
입고되면, 천간에 정재와 식신이 창고에 들어가서 힘을 못쓰네?
cf) 천간에 없어야 개고되어 득이 된다.(暗神開庫)
**. "四庫"의 글자중에 축미는 鬼道, 辰戌은 修羅~
즉 이들 글자들이 형충되면 귀신의 통로가 열리다.
**. 사해충으로 사(무경병) 해(무갑임)이 개고되어 ..
무계화, 을경금,으로 합하는 것이 잇어서 / 사와 해의 기물이 깨지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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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庫 충에 대한 명리고서의 견해 비교
고서명칭 | 진술축미의 충에 대한 견해 |
연해자평 | 재관인은 형충파해로 열어야 한다. 충으로 개고되었는데 충운이 오면 흉하다, 진술충은 특히 흉하다. 고는 취용하나 묘는 취용불가 |
명리정종 | 연해자평과 같으나, 정관의 충개는 길하지 않으므로 합이 있어야 한다. 특히 진술충이 흉하다. |
삼명통회 | 암장된 재관이 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면 충이 불가하고, 투간되지 않았으면 충으로 열어야 한다. |
적천수천미 | 충은 지지에 암장된 간이 손상되는 것이고 토충으로 개고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면서도, 재성이 심장되어 있으면 충으로 열어야 한다(견해가 다소 불일치함). |
자평진전 | 적천수천미와 동일하다. 즉 토충은 암장된 재관이 모두 손상되는 것으로 개고되지 않는다. 다만 토를 재관으로 용할 경우에는 재관토의 발동으로 본다. |
(106쪽 이후)
충의 작용
(1) 충의 논지 요약
① 천간 충은 극관계에 있는 충이고, 토의 충은 충으로 보지 않는다.
② 천간 충은 지지에 뿌리가 없으면 동하지 못하고 제거된다.
③ 지지충은 충하는 지지인자 뿐 아니라, 충하는 해당 궁위의 천간도 충으로 동한다.
④ 지지충은 지지에 암장된 천간인자의 충극이므로 암장된 천간인자가 투출하였다면 투출한 천간인자가 충한다. 그래서 지지에서 충할 경우, 암장된 간이 동하는 것이다.
⑤ 약한 오행과 강한 오행이 충할 경우에 약한 오행은 충으로 제거되고, 강한 오행은 동하게 된다.
즉 충으로 동하여 움직이기 위해서는 뿌리를 가져야 하고, 뿌리가 없으면 오히려 손상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약하면 동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사주간지에서 왕하면 충으로 동하여 발동하지만, 약하면 충이 오면 오히려 충으로 충극을 당하여 제거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충의 작용적 ‘동기부여’에 대하여 이렇게 정의한다.
첫째, 충은 극의 관계이니 극‧충함으로써 생과 합을 발동하게 하는 ‘동기부여’이다.
둘째, 지지충은 암장된 간을 동하게 하는 동기부여이다. 이를테면 월지 寅(戊丙甲)과 일지 申(戊壬庚)이 충하면 병갑임경이 동하게 되는데, 이때 병갑임경이 천간에 투출하였다면 그 육신이 동하게 된다.
( ⇒ '적천수'나 위의 '충의 논지 요약'을 참고하면, 충을 받는 지장간 외의 다른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동하고 충을 받는 지장간에만 뿌리가 있을 경우는 뿌리가 손상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지충은 해당 궁위를 동하게 하는 동기부여이다. 가령 월지 인과 일지 신이 충하면 월간과 시간에 있는 천간도 동한다.
넷째, 지지충으로 동한 천간인자를 천간에서 합하면 합한 천간인자는 기반된다.
다섯째, 충은 충‧극의 작용이므로 ‘극하면 생하려’는 작용이 있듯이 ‘충하면 합하려’는 작용이 있다. 그래서 충은 생극‧충합의 작용으로 동하게 하는 작용적 속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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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해충(巳亥沖)
- 사주에 巳이나 亥가 있는데, 巳年이나 亥年이 올 때 발생. 해당 육친 영향.
- 巳亥가 있으면 활동력이 넘치고 사교적이며 기동력이 있어 사업으로 출세한다.
- 巳亥沖될때 재물손실, 질병, 생사이별 등이 따르는데, 인신 물상으로 나들이를 대체하면 화액을 면하거나 가볍게 넘길 수 있다.
- 물상 : 밤하늘의 달과 별, 비와 구름에 가린 달과 별, 밤에 보는 등불, 자동차 헤드라이트, 기름을 사용하는 등불, 불꽃놀이, 전자파, 통신, 조명, 발전소, 용접, 충전, 광선, 방사선, 엔진, 기곤, 발동기, 자동차, 전화, 충전, 감전, 더운물, 이륜차, 기차류, 세차, 신호등, 전쟁무기, 총포, 화약, 건전지, 주화기, 소방차, 화재, 충돌, 철로, 카메라류, 영사기, 수중폭발, 반점 등의 점, 사마귀, 혹, 전기, 전자제품, 냉난방, 온수, 낚시, 빵류, 기름에 튀긴 음식, 손가락, 발가락, 쌍꺼풀, 두 개의 치아, 부러진 치아, 사이가 뜬 치아, 생선회, 되재고기 요리, 안약, 심장약, 쟁반, 그릇에 담은 물, 양수기, 샘물, 소변, 설사, 혈액, 장어과 동물의 탕이나 가죽, 뱀독, 뱀을 잡은 돼지, 돼지를 잡은 뱀, 자위행위, 떠돌아 다니고 싶은 마음, 성급한 사람과 마음,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는 사람, 신들린 사람, 마음의 상처를 받은 사람,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 해외여행, 운전기사, 심장, 신경정신, 열병, 혈압, 마비, 수두, 홍역, 피부, 혈액, 눈, 신장, 치아, 대장, 두통, 염증, 종양, 뇌졸증, 수족, 화상, 무병, 저혈압 등
5. 진술축미충(辰戌丑未沖) - 진술충, 축미충 포함.
- 사주에 辰戌丑未 있는데, 辰戌丑未 年이 오면 발생. 해당 육친 영향.
- 토고는 충되어 열려서, 개고되어야 길하다. 고문이 열리지 않으면 고충될때 출세한다.
- 물상 : 토석의 배합, 토석의 조각, 진흙, 대지, 흙이 무너지고 땅을 파헤치는 작용, 돌을 깨는 작용, 그릇 등을 깨뜨리는 작용, 땅이 갈라지고 뒤집히는 작용, 반죽, 도자기나 토기 등 흙으로 빚은 그릇, 만물이 놓인 곳, 보관하는 곳, 가두는 곳, 창고에 있는 물건, 부동산, 부동산 매매 및 임대, 임차, 건축물, 가옥, 성벽, 담, 건물의 이사, 수리, 파괴, 매매, 건축자재, 바위섬, 사찰, 묘지, 터널, 굴, 묘지이장, 매립지, 동물사육장, 부엌, 화덕, 지하, 사찰, 마을, 도로, 지하수, 온처, 금광석, 탄광, 탄광석, 화산, 지진, 용암, 불덩어리, 철로, 석조물, 전각, 공장, 화장품 등 끈끈한 물질, 오물, 굴삭기, 감금, 법원, 경찰서, 등기소, 골탈, 승려, 교도관, 법관, 종교인, 경비직, 나무를 심은 땅, 늪지, 습지, 광맥, 수맥, 금맥, 사계절, 고장지, 화개살, 쟁투 , 관재구설, 소갈비, 우유, 유류 저장고, 주유소, 원유, 위장, 비장, 복부, 맹장, 다리, 염증, 종양, 자궁, 잇몸, 옆구리, 머리, 손발, 뇌졸증, 창자, 치질, 항문, 눈, 코, 입, 귀, 갈비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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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라지망(天羅地網)
戌亥는 天羅, 辰巳는 地網인데, 병술(丙戌)과 임진(壬辰)은 동주입묘(同柱入墓)궁에 각각 절궁(絶宮)에 임하게 되니 감금, 구속, 시비, 송사 등의 구설이 따를 소지가 있다. 여명(女命)은 공방수나 파혼을 당해보기도 하며 자녀궁에 흉사가 예고되기도 한다.
☞ 통상 천라지망을 갖춘 이들은 활인(活人) 계통에 많이 진출하는데, 검경계나 법조계, 의약계, 역학계, 종교인 등과 연관이 깊다. 이 중 辰과 戌은 기술의 성분을 지녀 첨단산업이나 공업 계통으로 진출하기도 하며, 戌과 亥는 天文星으로 지혜총명하고, 天主敎의 신앙을 믿는 사례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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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은 합으로 풀고 합은 충으로 푼다.
? 정유년이라 원국에 진술충이 진유합금 되어 충이 완화되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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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물상대체 비법에 대해 알려 주겠다.
1.휴대폰 충전을 자주 하라.
2.없는 치아가 있다면 굳이 심거나 떼우지말고, 아프지 않는 선에서 방치하라.
3.밤 하늘에 달을 쳐다 보라.
4.이사, 이동 등을 자주 하라.
5.대중교통을 타고 이유없이 돌아다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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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상대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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