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공부4

[광주/남구 사주 카페 도혜] 용신

Fortune Ked 2018. 4. 30.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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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신의 의의 ■
사주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은 격국과 더블어 용신이다. 용신은 사주의 主體的인 작용신으로 일간을 보호하는 보호신이요 대표자이며 사주라는 저울의 평균점이고 차라는 격국의 운전사가 바로 용신이다. 그래서 용신은 日干의 생사와 財,官,吉凶禍福을 주관하고 그 시기를 결정하는 일주의 魂情인 것이다.
그러나 용신은 길흉을 판단하는 기준은 되지만 언제 무엇으로 어떤사태가 발생한다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감정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것은 六親과 十二運星과 形, 沖, 破害와 제신살과 격국용신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종합한 뒤에 판단 할 수 있는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최종판단인 것이다.

고로 용신이 사주의 전부는 아닌 것이다. 또한 용신에 있어서 현대의 명리가들이 두 서로 나누어 주장하고 있는데 용신의 지상주의와 용신 형식주의가 있으니 용신 지상주의는 사주전체를 중화시키고 일생을 이끌어가는 사공으로 용신을 절대적이라는 주장이고 용신 형식주의는 용신은 사주의 구성에 따라 그때 그때 필요산 보좌관으로 절대적으로 불변하는 것이 아니다는 주장이다.

가령 금수상관격은 官을 要함으로 火를 용신으로 사용하는데 대운이 남방으로 行하고 있으면 대운에서 이미 中和가 되었기 때문에 관성 火를 계속 용신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만약 재다신약사주가 비겁이 용신이 된느 것은 상식적인데 대운에서 비겁운을 만나 건강을 회복했는데 다시 년운에서 비겁을 逢하였을 때 과연 용신이라고 무조건 좋다고만 하여야 할 것인가?

어느 주장이 옳은지는 좀더 연구해 보아야 하겠다. 다만 용신을 경시하거나 원리원칙을 떠난 선택과 통변은 허용될 수 없는 것이며 그 무엇에도 구애됨이 없이 현실에 입각하여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것이 참다운 용신법이라 하겠다. 諸者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용신에 저무 정신이 매달리면 다른 내용도 하나도 보이지 않아 看命하는데 많은 지장을 초래할 것이니 여기서 배우는 그대로 하나하나 서서히 터득해 가기 바란다.

* 격국와 용신의 일주의 관계

일주 자신      국민        승객
격국 가정      국가         차
용신 세대주   통치자     기사
대운 가운     국운         도로

위와 같이 일주 격국 용신 운로는 상대성에 있어서 不可分의 관계를 지니므로 이름하여 "二不化"라 하는 것이다


■ 용신의 종류 ■
1. 용신법의 용어 (희용기구한을 의미하는 것이다.)
1) 用神 : 길흉의 주관하는 일주의 호신. 사주의 중화신
2) 忌神 : 용신을 극제하는 자를 말함.
3) 喜神 : 용신 생조자 사주가 강할때는 용신을 설기하는 것도 의미한다.
4) 久神 : 기신을 생조하는 신이다.
5) 閑神 : 柱中에서 작용하지 않는 신으로 희신도 기신도 아닌 것을 말한다.

2. 용신 정하는 법
용신은 사주팔자의 음양오행의 조화를 위해 用하는 神이다.
용신의 사주상의 위치, 강약 및 어느 육신에 해당하느냐에 의해서 운명의 길흉화복이 결정된다.
용신은 사주감정상의 關鍵이다. 그러므로 용신을 모르고서는 사주를 풀 수가 없다.

1) 抑扶法 : 일간이 약하다면 그 일간을 扶助부조치 않으면 아니되는 것으로 인성의 생조로서 길한 경우와 비법의 생조로서 길한 경우가 있게 되는 것이다. 일간을 生하는 육신이 많으면 신왕해 지는데, 신왕하면 오행의 조화상 일주를 剋하는 육신이 필요한데 이것이 용신이다. 일간이 강왕하다면 그 일간을 억제시키는 것이 당연하다 할 것이다. 반대로 일간을 洩氣하는 육신이 많으면 身弱한데, 이때는 일간을 생조하는 육신이 용신이 된다. (대다수의 사주는 70%가 억부법으로 해결된다.)

2) 病藥法 : 사주의 중화를 해치는 오행이 곧 病이 된다. 그 병을 제거 하는 것이 藥이다. 신약 사주에 일주를 생조하는 육신이 있으나 이를 파극하는 육신이 있으면 이를 사주의 病이 된다. 파극하는 육신을 억제하는 육신을 藥이라고 한다. 병이 있는 사주는 약이 용신이 된다. 병약용신을 제일 강조한 책이 명리정종이다.

3) 調候法 : 우주자연이 暖燥(난조) 및 寒濕의 조화에 의하여 이루어져 있다. 사주도 난조한습의 조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주가 過하게 한습하거나 난조하면 한난조습을 조화시키는 육신이 용신이 된다.궁통보감이라는 책은 오직 조후만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조후용신만을 중심으로 사주를 푸는 역학자들이 있으나,이는 달을 가르키는 데 달을 보지 못하고 손끝만 보는 우매함을 가진 것이다.

4) 專旺法 : 사주가 어느 한가지 오행으로 독점하였을 때 極旺한 그 대세를 감히 건드릴 수 없어 그 왕신의 세력을 따라 그대로 용신을 정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주의 오행이 어느 일방으로 偏重되어 그 세력이 극히 왕성하여 억제하기 곤란할 때에는 그 세력에 순응하는 육신이 용신이다. 從格, 化格 등 外格에 속하는 사주는 모두 같다.

5) 通關法 : 이쪽과 저쪽이 막힌 것을 통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서로 대립하는 육신의 그 강약이 비슷할 때에는 두 육신간을 오행 상생의 원리에 의하여 疏通시키는 육신이 용신이다.

용신은 인간의 정신과 마찬가지로 사주의 중추가 도니다. 사주 팔자가 길하기 위해서는 용신이 건전하여야 한다. 인간의 정신이 건전하여야 인간으로서의 소임을 다할 수 있듯이 용신이 건전하여야 부귀영화 및 壽福을 누릴 수 있다.

[출처] 용신|작성자 포항부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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