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三節 地支의 會合刑沖破害 분석
팔자의 구성은 천간의 생극합화 외에도 언제나 지지의 회합형충파해 등의 상호관계로 이루어진다. 천간의 생극합화와 지지의 회합형충파해는 모두 음양 오행의 관계에 불과하다. 지지의 작용은 매우 복잡 하므로 초학자는 항상 연구하고 기억하여 사주를 볼 때 유의해야 한다. 천간의 생극합화보다 몇 배나 복잡한 것이 지지의 회합형충파해이며 사주 감정의 실력 차이는 지지의 작용에 대한 이해에 의해 좌우 되는 것이다.
지지의 육충이란 자오, 묘유, 신인寅申, 사해, 진술, 축미의 두 지지 사이에서 발생한다.
지지의 육합 은 자축, 인해, 묘술, 진유, 사신, 오미 임이며 삼합국은 신자진, 인오술, 해묘미, 사유축, 진술축미임도 앞에서 설명했다.
삼회방이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이라는 것도 앞에서 설명했다.
육해가 자미, 축오, 인사, 묘진, 신해, 유술임도 이미 설명했다. 삼합국과 삼회방의 관계에서 형이 생겨서 신형인申刑寅, 인형사, 사형인, 술형미, 미형축, 축형술, 자형묘, 묘형자, 진형진, 오형오, 유형유, 해형해임도 앞에서 설명했다.
특히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지지의 삼합국은 자, 오, 묘, 유의 사정四正이 위주이므로 반드시 삼지 三支가 모두 있어야 완전한 국을 이룬다. 두 개일 경우 자오묘유의 사정이 개입되면 반합국을 이룬다. 그러나 인술, 신진申辰, 해미, 사축 등 사정이 없으면 반합국도 이루지 못하는 것이 원칙인데 이때는 천간을 살펴봐야 한다. 인술이 있고 천간에 병이나 정이 있으면 반합국 정도의 상당한 역량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또 신진申辰이 있고 임계가 있는 것, 사축이 있고 경신庚辛이 있는 것, 해미가 있고 갑을이 있어도 이치는 같다. 또 지지에 인술이 있는데 지지에 오는 없고 사가 있는 것, 신진申辰이 있는데 자가 없고 해가 있는 것, 해미가 있는 데 묘가 없고 인이 있는 것, 사축이 있는데 유가 없으나 신申이 있는 것 등도 반합국과 동등한 역량이 있다.
그런데 지지의 관계는 매우 복잡해서 회합형충파해가 뒤엉켜 있는 것이 보통이다. 예컨대 충도 있고 합도 있는 것, 합이 있고 형이 있는 것, 충이 있고 형이 있는 것 등등 매우 복잡하다. 이처럼 뒤엉켜 있는 관계에서 어떤 것이 남고 어떤 것이 없어질 것인가, 어떤 것이 강하여 남고 어떤 것이 약하여 작용하지 못하는가, 또 어떤 것이 변화 하는가를 분명히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아주 간단하게 사주가 구성되어 충만 있거나 합만 있거나 해만 있거나 형만 있거나 할 때도, 반드시 그런 현상이 득시했는지 실시했는지 강한지 약한지 판단해야 한다.
1. 선현들의 견해
선현들은 지지의 형충회합파해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많은 학설은 내세웠는데 중요한 기록만 간 추려서 살펴보기로 한다.
萬育吾(만육오)는 <三命通會>에서
『무릇 육합이나 삼합이 있는 사람은 용모가 아름답고 정신이 안정되어 있으며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싫어하며 마음이 곧고 평온하며 원만하고 지혜가 있고 총명하다. 상생합이 되는 자는 추진하는 일마다 성사되고 복이 많으니 일생 풍파가 적고 다재다능하며 말과 태도가 유쾌하고 시비를 일으키지 않으며 재앙을 만나면 다른 사람이 기꺼이 도와 준다. 그러나 상극합이 되는 자는 성사되는 일이 적고 희노가 무상하며 계획은 많아도 움직이면 손해만 보며 흉살이 있으면 일이 막히고 놀라운 재앙이 생긴다.
사절합(死絶合)이 되는 자는 주인을 섬기는 신세가 되고 위엄이 없으며 정신이 속되고 천하고 쓸데없는 일을 위해 사람을 사귀고 뜻이 높지 않고 도량이 협소하여 소인을 좋아하고 군자를 미워하며 스스로 천하게 만들고 평생 나쁜 짓과 나쁜 일을 도모한다. 건록이 합이 되는 자는 횡재하거나 의외의 명성을 날리게 되는 복이 있다.
정인이나 귀인이 합이 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복이 있다. 식신이 합이 되면 의식주가 풍부하 다. 원진(대모大耗)이 합이 되면 무례하고 말은 그럴듯하지만 행동은 탁하며 소인에게는 후하게 대하고 군자에게는 박정하게 군다. 함지살(도화)이 합하면 간악하고 사통하며 불량하고 더러운 행동을 한다. 관 부살과 망신살이 합이 되면 감옥에 가고 소송이 그치지 않으며 시비를 일으키기를 좋아한다. 흉살이 합 이 되면 흉하다.
함지살이나 대모살이 있으면 반드시 음란하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사주의 격국이 좋으면 귀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대저 길신은 합해도 길하고 흉신은 합하면 흉한 것이다. 육해가 있는 데 다시 사주에 양인, 관부살이 있으면 큰 재앙이 있다. 인사, 해신亥申이 생왕하면 정신이 바르고 외모 가 준수한 반면에, 쟁탈을 좋아하고 화내기를 잘하는 수도 있다. 인사, 해신亥申이 사절에 해당하면 꾀하 는 것은 많아도 성사되는 일은 적다.
귀격인 경우에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천격이 되면 간사하고 욕심이 많고 인색하다. 묘진과 축오의 해는 생왕에 해당되면 호승심이 있고 노하기를 잘하며 외모가 엄숙할 지라도 인내심이 적다. 사절에 해당되면 독으로 인해 해를 당하고 참혹한 상처를 입거나 경복傾 覆의 해가 있다. 귀격이 되면 대권을 장악하고 형벌을 다스리고 천격이 되면 불의를 도모한다. 자미해는 생왕하건 사절하건간에 육친 골육의 덕이 없다. 귀격이 되면 처첩이 많지만 천격이 되면 고독하고 의지 할 사람이 없다.
유술의 해는 생왕에 해당하면 용서할 줄 모르고 고집이 세고 비꼬여 있으며, 사절에 해당하면 마음이 독랄하고 증오심과 질투심이 대단하다. 귀격이면 남을 모함하여 소송을 하고 공평하지 않고 아첨을 잘 한다. 천격이면 상해를 입고 교활하여 아첨하기를 즐긴다. 육해가 있는 사람은 대체로 일이 방해를 받고 고독하며 골육과 이별하며 재물이 없다. 여자는 더욱 꺼린다.
무은지형無恩之刑(축술미)의 경우를 살펴보면 생왕하면 과묵하면서 욕심이 많아 무정하고 의리가 없고 은혜를 저버리고, 사절이 되면 앞에서는 칭찬하고 뒤에서는 비방을 한다. 귀격이면 살생을 좋아하고 공 을 내세우기를 좋아한다. 천격이면 언행이 일치하지 않고 탐욕이 많고 인색하며 염치가 없고, 부인의 경우에는 유산이 되거나 태아에 손실을 주며 골육에 불리하며 성격이 그릇되어 옳은 것을 싫어한다.
시세지형恃勢之刑(인사신寅巳申)은 생왕하면 호쾌한 기상이 있고 눈썹이 거칠고 얼굴이 넓으며 직설적으로 사람에게 공격하며 사절이 되면 외모가 마르고 왜소하며 심성이 비뚤어지고 교활하고 천박하고 아첨하 며 재앙과 고생이 있다. 귀격이면 공평 정직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하지만 천격이면 형벌을 받고 숨은 재앙이 있다. 여자는 방해를 받고 고독하다.
무례지형無禮之刑(자묘)은 생왕하면 위엄이 있고 엄숙하나 얼굴 에 화기가 없고 신체가 마르고 왜소하며 기가 세고 성질이 포악하며 너무 세밀한 것까지 살피며 관대하지 못하다. 사절이 되면 남을 업신여기고 제 스스로 잘난 체를 하고 음모를 꾸며 남을 해치고 노략질하 며 교활하고 비열하며 각박하고 부모와 형을 잘 섬기지 않고 처자를 해치며 악인과 어울려 친척을 돌보 지 않는다. 귀격에 들면 대게 병권을 잡으나 임금의 측근은 될 수가 없고 직위가 오래 가지 못한다. 천격 이면 패역하고 흉폭하여 형벌을 받는다.
자형自刑(진, 오, 묘, 해)이 생왕하면 내심 독을 품고 모습이 볼품 없으며 사절이 되면 험독하고 경솔하며 남의 약점을 잘 캐고 수족이 다치는 재앙이 있다. 귀격이면 임기 응변과 권모술수에 능하고 천격이면 걱정 근심이 많고 어리석고 완고하며 인정이 없어서 스스로를 해 치고 흉살이 있으면 비명횡사한다. 부인은 음탕하고 정조를 지키지 않는다.
형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흉하다고 하면 안되는데, 용신에 해당하고 정관, 인수, 귀인, 복덕 등의 길신 이 왕상하고 상부상조한다면 해가 되기는커녕 오히려 용用이 된다. 그러나 길신이 돕지 않고 설상가상 으로 망신, 겁살, 천충, 양인 등이 있으면 더욱 해롭다. 귀곡자는 군자는 형이 없으면 발달하지 못하고 운에서 형을 만나면 발달하고, 소인은 형이 있으면 반드시 재앙이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국가에 의해 형벌을 만난다고 했고, 항중자는 팔자에서 격이 돕지 않는 한 형이 있는 사람은 시정 잡배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로 미루어 볼 때 군자는 형을 얻어도 길하지만 소인은 흉하다고 하겠다. 12지지의 충은 대체로 흉한 작용을 하지만 복이 될 때도 있다.
복이 되는 것은 충하는 곳에서 상생하기 때문이니 예컨대 신사금辛巳金(납음오행의 금)이 계해수(납음 오행의 수)을 보면 금생수하니 명예가 나고 벼슬에 오른다. 반면에 충하는 곳이 상극이 되면 흉하니 예 컨대 임신금壬申金(납음오행)이 경인목(납음오행)을 만나는 것과 같으면 주로 거만하고 주정뱅이가 된다. 충하는 지지가 생왕에 해당하면 정신이 굳건하고 외모가 엄숙하며 용기가 있고 성패가 다단하고 사절 에 해당하면 형용이 못나고 함부로 행동하여 흉과 욕됨을 자초하고 요절한다.
진술축미의 사고는 충을 하면 좋고 인신사해寅申巳亥가 모두 있거나 자오묘유가 모두 있어도 대격이므로 충으로 논하지 않는다. 동류의 충, 예컨대 갑자가 갑오를 보고 기묘가 기유를 보는 것은 조상의 업을 파괴하고 평생 근심이 많 고 비록 벼슬이 높고 이름을 날릴지라도 끝내 잃고 만다. 길명은 칠살이 충하면 분발하고 흉명은 칠살이 충하면 흉화가 발생한다. 해로운 지지를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오히려 복이 되고, 이로운 지지는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복을 잃는다."고 했다.
진소암은 "지지는 자축인묘진사는 양이고 오미신유술해午未申酉戌亥는 음이다. 무릇 동지에서 양이 처음 생하고 하지에서 음이 처음 생하는 것이다. 인묘진사오미는 양이고 신유술해자축을 음으로 보기도 한다. 무릇 목화는 양이고 금수는 음이다. 명가들은 자인진오신술을 양으로 보고 축묘사미유해를 음으 로 보기도 하는데, 자는 계를 따르고 오는 정을 따르니 체體는 양이고 용은 음이다. 사는 병을 따르고 해는 임을 따르니 체는 음이고 용은 양이다. 축진은 수고 술미는 화다.
용신을 정할 때 강유剛柔와 건순建順의 도리를 따르는 것은 천간과 다를 바 없지만, 생극제화의 이치가 천간보다 복잡다단하니 이는 한개의 지지가 두, 세 개의 지장간을 지닌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기를 위주로 해야 하는데, 인의 경우에는 반드시 먼저 갑을 취하고 그 후에 병무를 취하며, 신申의 경우 에는 먼저 경이고 그 후에 임을 취하는 것과 같으니 여타의 지지도 그러하다.
양지陽支는 동動하는 속성이 있어서 길흉도 속히 나타나고 음지陰支는 고요한 속성이 있어서 화복의 반 응이 비교적 늦다. 양지는 기가 발산되는 성질이 있고 음지는 기가 움츠러드는 성질이 있다. 사주와 운 에서도 이처럼 판단하라. 사주에서 삼합국을 이루면 길흉의 힘이 비교적 크고 2지가 모일 때는 왕지旺支 (자오묘유)가 있어야 한다. 예컨대 목국을 보면, 해묘 또는 묘미가 있으면 반합국이 되지만 해미는 합의 역량이 미약하다. 무릇 합은 형충을 꺼리는데, 충은 특히 나쁘다.
해묘미 목국을 이루었는데 사나 유나 축이 한 개라도 있고 옆에 붙어서 충을 하면 목국을 이루기는 하되 순수하지는 못하다. 또 형이 되는 지지가 있으면 역시 국을 동요시키는데 물론 그 영향은 충보다는 미약하다. 형하는 지지가 합국이 내부 에 있건 외부에 있건 간에 거리가 멀면 거의 영향이 없다고 본다. 2지로서 반합국을 이룰 때 왕지의 옆 에 충하는 지지가 있으면 국이 파괴된다. 그러나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국을 파괴하지 못한다. 2지로 반합 국을 이룰 때 천간에 합국의 오행이 투출하면 3지가 합국한 것만큼 역량이 있다고 판단한다.
육합은 반드시 두 지지가 바로 옆에 붙어 있어야 합이 되고 떨어져 있거나 충을 받으면 파괴되어 무력하다. 지지의 회방會方은 인묘진이 모두 있으면 목국과 같이 본다. 무일 인월에 묘진이 모두 있으면 칠살 방회方會로 논하고 술일 묘월에 인진이 모두 있으면 정관 회국會局으로 논한다. 무일 진월에 인묘가 모두 있으면 인과 묘의 역량이 어떤 것이 큰가를 살펴서 칠살인지 정관인지를 분별한다.
월지의 본기가 일간에게 정관이면 정관으로 논하고 월지 본기가 일간에게 칠살이면 칠살의 회국으로 논한다. 무일 인월에 목방국을 이루면 월지 인의 본기 갑이 일간의 칠살이므로 칠살로 논한다. 무일 진월에 인묘가 모두 있으면 인, 갑과 묘을의 역량 가운데 강한 것을 정하여 인이 강하면 칠살로 논하고 묘가 강하면 정관으로 논한다. 삼회방 역시 이와 같이 추리한다. 형충을 꺼리는 것은 삼합국과 같은 원리에 따른다.
만약 2지만 있으면 반회방을 이룬다고 보지 않고 단지 천간의 오행이 통근한 것으로 본다. 즉, 삼회방은 3지 가 모두 있어야 되고 2지만 있다면 별 작용이 없다. 옛 이론에 따르면 삼합국과 삼회방이 섞이면 불가하다고 했으나, 목방에 해가 섞이면 해가 목을 생하는 수이므로 목방의 역량을 강화시키므로 그 학설은 타당하지 않다. 그러나 인묘진 목방에 미가 섞이면 목방이 미토를 극하느라고 힘이 빠지므로 목방의 역량이 약화되는 것은 사실이다.
지지의 충은 지장간끼리 극하는 현상이니 득시한 지장간이 쇠약한 지장간을 충하면 쇠한 지장간이 뿌리가 뽑히고 실시한 지장간이 득시득령한 지장간을 충극해도 득시한 지장간을 상하게 하지는 못한다. 충을 가하는 자가 강하면 충을 받는 자를 제거하여 없앨 수 있으니, 거하는 것이 흉신이면 충하는 것이 유리하고 길신을 충거하면 불리하다.
충을 가하는 것이 무력하면 오히려 충을 받는 것을 화나게 만들어 더욱 기승을 부린다. 강한 흉신을 충극하여 격노하게 만들면 제거하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날뛰게 만드 는 결과가 되므로 해롭다. 강한 길신을 약한 흉신이 충극하면 해가 없으나 그렇다고 복이 되지는 않는다. 옛 학설에서는 자유신해子酉申亥가 능히 오묘인사를 충할 수 있지만 오묘인사는 자유신해를 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나 오의 기토가 자의 계수를 충극할 수 있고 인의 병화가 신申의 경금을 충극할 수 있고 사의 무토가 해의 임수를 충극할 수 있으니, 이는 오묘인해가 득시하고 득세했기 때문이다. 득시득세한 오묘가 어찌 실시 실세한 자유를 충거하지 못하랴?
득시득세한 인사가 어찌 실시 실세한 신해申亥 를 충극하지 못하랴?
옛학설에서는 2는 1을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2자는 1오를 충하지 못하고 2인도 1신申을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그러나 두 개가 모이면 더욱 강해지는데 어찌 약한 한개를 충거하지 못하겠는가? 지지에 자오가 상충 할 때 오화의 세력이 강하면 오히려 쇠약한 자수를 극하므로 한 잔의 물로 활활 타오르는 장작불을 끄기는 힘들다. 그러나 두 개의 자가 무리를 지어 물의 힘이 왕양하다면 어찌 한 자루의 촛불을 끄지 못하 겠는가? 그런데 요약해서 말하면 사주와 운에서 충이 되면 흉함은 많고 길함이 적다.
사주 또는 운에서 충이 되는 지지를 합하면 충이 해소된다. 충을 하여 좋은 경우가 있고 충을 하여 해로운 경우가 있으며, 충하는 두 개의 지지 가운데 희신이 있고 기신이 있으니 이때는 운에서 희신을 돕고 기신을 억제하면 길하다. 옛학설에서 자오묘유가 모두 있거나 인신사해寅申巳亥가 모두 있거나 진술축미가 모두 있으면 격 을 이룬다고 하였다. 그러나 지지의 상충은 온당치 못하다. 간혹 천간에 조절하는 오행이 있으면 귀격이 되는 수도 있긴 하지만 지지가 모두 충해서 좋을 것이 어디 있으랴?
또 충을 해서 좋은 경우가 있고 충 을 해서 나쁜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옛 학설에서 형을 볼 때 자묘형, 인신사형寅巳申刑, 축술미형, 자형自刑 등으로 나누어서 당나라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 사주에 인사신寅巳申 삼형과 축술미 삼형이 있고 삼형에 해당하는 지지가 길신이고 필요한 오행이라면 형벌을 다루는 권위를 장악하고, 삼형이 되는 지지가 흉 신이거나 기신이면 형벌을 당하고, 자묘의 형은 대체로 불길하고 진진, 오오, 유유, 해해의 자형은 별로 영향력이 없다. 옛 학설에는 또 형거와 형귀刑歸의 학설이 있어 축술미의 형은 개고開庫라고 하여 좋게 판단했다.
그러나 고를 여는 것도 마땅한 경우가 있고 부당한 경우가 있는 것이다. 삼합의 법은 12지지가 두루 운행하면서 생, 왕, 묘의 이치에 따라 순행할 것이고 상형의 법은 3개 또는 2개 또는 1개로 구성되어 논리 정연한 규칙이 없다. 사주가 본래부터 길해야 형이 있을 때에 권력이 따를 수 있는 것이고 삼형이 있어도 사주가 본래 흉하면 더욱 흉하기만 한 것이다. 형이 되어 길하고 흉한 것이 아니고 사주 자체가 그렇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형의 이론은 믿을 바가 없다. 무례지형이니 지세지형이니 무은지형이니 멋대로 이름을 붙였으니 더욱 황당할 따름이다.
지지의 육해란 육합이 충을 만나 합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나에게 합하려는 자를 충하여 합하지 못하게 해를 끼치는 것과 같다. 인사는 형도 되고 해도 된다. 육해의 역량은 형보다 약하고 형의 역량은 삼합보다 약하다. 천간의 작용은 간단하여 생하거나 합하거나 충할 뿐이다. 그러나 지지의 작용은 각기 다르다. 예컨대 인 중 갑목은 화를 생하고 인 중 무토는 금을 생하며 인 중 병화는 금을 극하니 천간보다 복잡다단한 것이다.
또 인과 해가 육합이 되지만 해 중 임수가 인 중 병화를 충하지 않을 수 없고, 진유합이나 유 중 신금辛金이 진 중 을목을 충하는 것이다. 또 인신충寅申?이나 신申의 임수는 인의 갑목 을 생하니 유정하고, 사해충이나 해의 갑목과 사의 병화는 목생화로 유정한 것이다. 신申의 경금은 목을 극하지만 신申에는 임수가 들어 있어 갑신일甲申日의 경우 인수가 되고, 해의 임수는 화를 극하지만 갑이 들어 있으니 정해일의 경우에 인수가 된다. 이는 극을 하되 극이 되지 않는 것이다.
천간에는 형과 해가 없다. 예컨대 인사형을 보면 사의 병화는 인의 갑목의 생조를 받고, 사형신巳刑申 을 봐도 신申의 경금이 사의 무토의 생조를 받는 것이다. 해미는 수토지만 유가 있으면 금국으로 변한다. 또 진은 수를 동반한 토인데 방회의 입장에서 보면 목을 동반한 토다. 술은 고의 입장에서 보면 화가 있는 토인데 방의 입장에서 보면 금을 동반한 토다. 그러므로 천간은 판단하기 쉽고 지지는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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