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용어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실자입고

Fortune Ked 2019. 10. 17. 20:03
반응형

입고물이 충출(沖出)이 된 사주는 위태롭다.

 

<실자(實字)는 입고(入庫)되고 암신(暗神)은 개고(開庫)한다>

 

이러한 논리는 처음 <이수>선생이 주창한 내용으로 알려져 있는데 모르는 학인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지지에 4고지를 누구나 하나 쯤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사연이 많습니다. 이것은 용신의 희기가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며 독자적인 입고논리이므로 반드시 터득하지 않는다면 명리 한 구석이 허전하다고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진술축미 4 고장지의 형충(刑沖)시에 “실자(實字)는 입고(入庫)되고 암신(暗神)은 개고(開庫)한다”고 하였는데 만약에 실자(實字)가 천간에 나타나면 지지 형충시에 실자(實字)가 입고가 되므로 큰 타격을 입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입고물이 충출(沖出)이 된 사주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술(辰戌)충이 성립이 되면 술(戌)중에 정화(丁火)가 투출이 됩니다. 그러나 병화(丙火)가 이미 천간에 나타나 있으므로 병화가 술토(戌土)에 입고가 되게 됩니다. 이 경우가 입고물이 충출(沖出)이 된 사주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입고물이 충출(沖出)이 되었을 경우에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다시 형충할 때에 입고물이 입고하게 되는 것이므로 해당 육신의 덕이 없다고 보면서 통변해야 합니다. 그러나 충출(沖出)된 입고물이 흉신일때에는 오히려 입고될 때 좋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시>

 

乾 命

겁재

인수

편관

六 神

天 干

地 支

겁재

비견

겁재

인수

六 神

지장간

衰地

冠帶

養地

帝王

12운성

 

 

☞ 현재까지 미혼으로 고독하게 살아갑니다.

디스크가 심하여 노동력이 없어 유흥업소에서 잔심부를 합니다. 부모형제의 덕이 없어 연락마저 안 됩니다.

 

<사주 해설>

 

입고물이 천간에 충출(沖出)이 된 사주는 매우 위태로운 사주입니다. 이런 경우는 적천수 이론이나 난강망 이론도 맞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술미(戌未)형에 진술(辰戌)충이 되는 것이니까 진미술(辰未戌)의 조합은 천간의 입고물(入庫物)이 입고(入庫)되게 되어 있습니다. 술(戌)은 화고(火庫)이고 미(未)는 목고(木庫)입니다. 형(刑)이나 충(沖)이 성립할 때에 실자(實字)는 입고(入庫)된다고 하였습니다. 병화(丙火)와 사화(巳火), 을목(乙木)이 모두 4고장지에 입고 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병화(丙火)와 사화(巳火), 을목(乙木)의 육친이 모두 사라진 사주와 동일하게 보고 통변해야 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덕 없고 관록도 없으며 년지가 입고 되면 사회와 조상의 음덕이 없는 것이라 어려서 고생하는 것입니다.

 

<예시>

 

乾 命

비견

편관

비견

六 神

天 干

地 支

편재

편재

식신

식신

六 神

己戊

己戊

지장간

病地

病地

冠帶

墓地

12운성

 

 

☞ 서락오 명조입니다.

 

진술(辰戌)충이 되어 있어서 천간에 입고물이 충출(沖出)이 된 사주입니다. 진술(辰戌)충이 성립이 되면 천간의 병화(丙火)와 임수(壬水)가 모두 입고(入庫)가 되므로 세상 운이 열릴 수가 없어서 스님으로 생활하며 속세와는 인연이 안 닿은 사람 이었습니다.

 

<예시>

 

乾 命

정관

편인

정재

六 神

天 干

地 支

정관

비견

비견

편인

六 神

지장간

 

沐浴

墓地

冠帶

建祿

12운성

74

64

54

44

34

24

14

4

 

 

☞ 임자(壬子)대운(大運)까지는 무난하게 잘 살았습니다. 개인택시를 운영하면서 대도시에서 자신의 빌라를 가지고 자녀 두명을 키우면서 남에게 손을 벌리지도 않았습니다. 신해(辛亥)대운 중에 무인(戊寅)년에 처가 바람이 났습니다. 그 후 가산을 탕진하고 자녀로부터 버림받아 힘들게 살아가는 팔자입니다.

 

<사주 해설>

 

이 명조는 진술(辰戌)충이 성립이 되면 일간의 록지인 사화(巳火)와 계수인 정재(正財)가 모두 입고(入庫)되어 한 판에 파산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취약점이 있는 사주입니다. 평소에는 묘술(卯戌)합이 진술(辰戌)충을 잡아 주고 있는 셈이지만 해(亥)대운과 술(戌)대운이 오면 모든 것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이 분의 처성은 계수(癸水)입니다. 무계(戊癸)합하니 처음에는 사이가 좋았던 것 같은데 계사(癸巳)년주가 사(巳)중 무토(戊土)와 무계(戊癸)명암합이 되면 여자가 장간의 무토 비견에 양다리 걸치는 모양새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진(辰)에도 무토(戊土)비견이 있고 술(戌)에도 무토(戊土) 비견이 있으니 계수(癸水)처는 남편 몰래 만나고 다니는 남자가 많은 것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여자는 암장의 무토(戊土)가 천간으로 드러나는 년(年)도에 바람 피는 것이 세상에 다 알려지게 되어 있습니다. 무인(戊寅)년에 인사(寅巳)형하면 사(巳)중 무토(戊土)가 충출(沖出)하여 무계(戊癸)합거하여 사라집니다. 그래서 이 해에 처계수(癸水)가 바람이 나서 집을 나가게 되는 것으로 봅니다. 해(亥)대운에 해묘(亥卯)반합이 성립이 되면서 진술(辰戌)충을 유발하여 계수(癸水)와 병화(丙火)와 사화(巳火)를 모두 입고(入庫) 시켜 버립니다. 즉, 무(戊)일간의 록지인 사화(巳火)와 계수(癸水) 재물을 모두 입고(入庫)시켜 버립니다. 확실한 입고(入庫)는 경진(庚辰)년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이 때부터 힘들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예시>

 

坤 命

겁재

편관

인수

六 神

天 干

地 支

정재

편관

편관

정재

六 神

己戊

己戊

지장간

冠帶

絶地

絶地

冠帶

12운성

78

68

58

48

38

28

18

8

 

 

☞ 재생살에 투관살하는 명조를 살펴 보겠습니다.

 

아버지 초년에 사망. 남동생 군대에서 사고가 발생하여 장애인이 되었습니다. 엄마는 가난하고 자신도 돈도 없어서 일본에서 일종의 첩 생활을 합니다. 약간의 신기가 있습니다. 술토(戌土) 대운에 백댄서를 하던 시절이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상대하는 남자가 많아 술집에서 일하였습니다.

 

<사주 해설>

 

재생살에 투관살 하는 명조는 남자복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년지, 시지에 축토(丑土)고장지가 있습니다. 년지에 고장지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이 되는 육신과는 일찍 병사하거나 헤어지게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 명조에서는 왕한 관살이 기신으로 작용합니다. (戌)대운에 술토(戌土)가 재생살하므로 살이 더욱 가중되어 힘들어야 하는 시절임에도 불구하고 그나마 좋았다고 본인이 느끼는 것은 축술(丑戌)형으로 자신을 괴롭히던 관살이 축토(丑土)에 실자입고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흉신이 입고 되면 흉의를 덜고 길해지는 경우도 있고, 길신이 입고되므로 흉해지는 사주도 있습니다.

<예시>

 

坤 命

정관

식신

편인

六 神

天 干

地 支

겁재

비견

정재

정재

六 神

지장간

養地

冠帶

胎地

胎地

12운성

71

61

51

41

31

21

11

1

 

 

☞ 갑인(甲寅)대운 을묘(乙卯)년 계미(癸未)월 갑자(甲子)일 29세 되는 해에 남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습니다. 딸만 둘 있는데 둘 다 이대출신으로 한명은 현재 이대 교수 입니다. 현재 무오(戊午)대운인데 독신으로 병 치례 없이 잘 살고 있습니다

 

<사주 해설>

 

일지가 미토(未土)이면 기토(己土) 일간에게는 관고(官庫)가 되는 것인데 남편성의 묘지가 되는 것입니다. 즉, 갑목(甲木)은 미토(未土)가 묘지에 해당이 되는 것입니다. 이 명조는 지지가 모두 형이 된 사주입니다 해해(亥亥)자형이 일어나면 술미(戌未)형이 유발되고 술미(戌未)형이 일어나면 해해(亥亥)자형이 일어나는 구조입니다. 이런 지지 전체가 형동(刑動)하는 사주라면 고장지가 수시로 열리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세운에서 건들러 주던지 또는 세월에서 건들러 줘도 형동(刑動)할 수가 있습니다. 형동(刑動)한다는 것은 고장지가 형(刑)으로 열린다는 의미입니다. 이 명조는 입고물이 형충이 된 사주라서 미토(未土)와 술토(戌土)가 수시로 열리면, 해당이 된 입고물은 수시로 입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입고물이 형충이 된 사주는 위태롭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예시>

 

乾 命

정재

정재

편인

六 神

天 干

地 支

겁재

편인

인수

편인

六 神

지장간

 

帝王

衰地

墓地

衰地

12운성

72

62

52

42

32

22

12

2

 

 

☞ 미혼이고 학업 불능하니 평생 노가다로 종신함. 주변가족들이 먹여 살린다고 합니다.

 

<사주 해설>

 

첫째, 재성이 투합이 되므로 재물 욕심은 많은데 멀리서 보이기만 할 뿐 나를 따라주지 못하니 마음고생이 심할 것 같고, 둘째로는 재성 을목(乙木)과 무토(戊土) 인성이 투간하여 재극인이 된 흉명이며, 셋째는 월지 축토(丑土)가 금(金)의 고장지로 축술(丑戌)형이 되면 금(金)이 수시로 입고하는 명조라서 몸도 아프고 고달프다고 봅니다. 즉 이 명조는 입고물이 형출 된 위태로운 명조가 되는 것입니다. 미(未)대운에 축술미(丑戌未)삼형을 세운에서도 제대로 만나면 일간이 매금(埋金) 될 우려가 있습니다.

 

<예시>

 

坤 命

편인

편인

편재

六 神

天 干

地 支

겁재

편재

식신

편재

六 神

지장간

 

 

帝王

長生

冠帶

長生

12운성

77

67

57

47

37

27

17

7

 

 

☞ 지금껏 제대로 된 직업을 못 가졌어요. 연애도 관심이 없구요. 무술(戊戌)대운은 최악의 시기 같은데 송사, 사고, 구설, 질병, 재난 다 겪었어요. 자살도 여러 번 생각했고요 계사(癸巳)년에 심정으로 안정을 찾았고, 올해(癸巳)부터 (요리사)자격증을 따서 해외로 나가고 싶습니다

 

<사주 해설>

 

미(未)중 을목(乙木)이 투간하였으니 미토(未土)가 형충(刑沖)을 받게 되면 을목(乙木)이 입고(入庫)하게 됩니다. 즉 입고물이 투간한 위태로운 명조가 되는 것입니다. 미토(未土)는 목(木)의 고장지인지라 미토(未土)가 동(動)하면 을목(乙木)편인이 입고하는데 을신(乙辛)충이 된 연고로 확실합니다. 그래서 목화(木火)운이 좋았다고 하는 이유도 을목(乙木)이 수시로 입고되어 신약해 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