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오일주 일간 병화는 양화을 의미하는 것이며 문명지상으로 하늘에서는 세상을 두루 비추는 태양과 같아 밝음이 있는 것이요, 지상으로 내려오면 '불'을 의미하는 고로 열정이 있는 것이다.
병화는 그 기상이 맹렬하고 양중의 양이다. 남방의 화이니 예의를 중요시 여기는 것이고 스스로 광채를 발하니 다재다능한 자가 많은 것이며 화의 기운은 빛과 열정을 의미하는 바 전광석화 같이 일을 추진하는 능력이 강하니 리더형이 많을 것이고 원대한 꿈이있고 화통하여 숨김없이 바른말을 잘하는 전형적인 외향적 인물의 소유자이다.
병화를 동물로 보면 사슴에 비유하는데 사슴의 특성은 암수가 각각 따로 무리를 지어사는 특징이 있으며 순한 듯 보이지만 양보와 타협이 없는 것이 경쟁심이 강력하며 허세가 하늘을 찌르고 사치를 즐기며 성급히 일을 추진하다 보니 용두사미가 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병화는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욕망이강하여 언변과 문장이 능숙하고 능란하여 리더가 되는 명이 많으며 허세와 낭비벽이 있고 사교성이 뛰어나니 수중에 있는 재물은 모두 써야 만족하는 심리의 소유자이며 항상 대의명분을 중요시 여기고 앞서기를 즐기니 리더형 인물로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일지 오화는 음화로서 한 낮을 의미하며 땅에 내려온 태양일 것이고 열기를 의미하는바 사화에서 육양의 정점을 찍은 양기에 일양이 생성되는 음양의 교체 시기이고 방향으로는 정남향을 의미하며 팔괘로는 리방을 의미한다.
병오일주는 화기의 절정이니 역동적인 것이고 화려함의 상징인 것이고 감정선과 감수성이 예민하며 동물에 비유하면 말을 의미하는바 말은 겁이 많아 눕지 않고 서서 잠을 청하는고로 지치지 않는 정력의 상징인 것이며 고서에 이르기를 '교미특출성기특대 재가수심'이라 하니 성욕이 왕성하여 가정에 있으면 항시 근심이 그치질 않는다고 이르는 것이다.
삼명통회에 이르기를 오위봉후라 하는바 정남방에 위치하며 화토에 속하고 색이 적황인 고로 봉후(봉화)라 이름 하는 것이며, 오는 말도 되고 봉화도 되니 전쟁에서 사용하는 병마 또는 봉화가 있는 곳이라 볼 수 있을 것이며, 고대에는 절구공 같은 막대를 꽂아 한 낮임을 알았다는데서 '잦'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고로 오화라 함은 때를 알리고 소식을 전하고자 돌아다니는 자임을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병화라 함은 적토마, 태양의 코로나, 한 낮의 태양을 의미하는 고로 폭풍같이 질주하는 준마의 형상이라 한낮에 태양이 뜬 격이니 염상하기 이를 데 없으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니 제왕의 자리라 병오일주 명의 성격은 호방하고 유아독존적이며 명쾌하고 신속한 즉 쾌도난마의 혁명가의 이미지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병화는 위풍당당한 기세가 있으니 오직 나아갈 줄만 아는 것이고 능숙하고 능란한 언변을 지니고 있으니 사교에는 으뜸일 것이며 명쾌한 사고력과 민첩한 행동력을 갖추었으니 가히 리더의 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병오일주 일지 오화에 양인을 놓았으니 말을 타고 칼을 찬 장수의 명인데 봉수대에 봉화가 피어오르니 쾌속질주의 본능이라 성격은 당연히 불같을 것이고, 매사 뒤 끝은 없는 법이고, 일생에 파란관 부침이 잦을 것이며 외화내빈하나 강건하여 미래를 위하여 부단히 전진하는 고독한 군주의 모습이 연상되기도 하는 것이다.
병오일주 오화는 천복성이라 하여 하늘이 내린 복이 있으니 즐거운 법인데 병화는 문명지상에 활인지상이고 오후는 산 정상에 있는 봉수대요, 하늘에 재를 올리는 재단의 상을 지으니 병오일주 종교, 정신, 문화 계통의 지도자의 상이 있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는 명예을 탐하는 인연에 출세욕, 성취욕이 강하니 큰 꿈을 이루고자 하는 것인데 결과에 집착하다 과정을 놓칠 수 있으니 지략 있는 참소의 도움이 이어야 성취가 되는 법이고 리더가 되려면 부단히 자기개발에 힘써야 하니 병오일주는 수신이 기분이다 하는 것이다.
병오일주의 내면심리 세계인 지장간을 보면 병화, 기토, 정화가 암장되어 있는바 비견, 상관ㅇ, 양인이라 비견이 제왕지에 있으니 자존감이 갑이요 독립군 정신이 강한 법이고 독선과 아집이 있는 것인데 형제 친구 중에는 잘난 인연이 있는 법이고, 상관이 또한 록을 얻으니 말로 먹고 사는 명이라 두뇌는 총명하고 언변이 화려하여 타인을 설득하는 재주가 뛰어난 명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병우일주는 양인이 록을 얻고 있으니 경쟁심, 승부욕은 물론 모험심, 투기심이 남다른 법이니, 병오일주는 자존감과 화려한 언변으로 무장하여 말로 먹고 사는 승부사의 명으로 카리스마 넘치는 유아독존 리더의 상이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의 진로적성을 살펴보면 교육,종교, 예술, 군인, 경찰, 에너지, 전기, 전자, 자영업, 운수, 통신, 의료등의 활인계통 종사의 리더의 명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병오일주 남명은 항시 색난을 조심하여야 하는데 배우자는 경금 편재로 보는 것이니 매력 넘치고 능력 있는 배우자를 본다는 암시인데, 경오는 욕지 인연이니 자유분방하고 풍류를 즐기는 명리 것이고, 밖으로 도는 명에 양인이니 한 칼 하는 성격일 것이요, 부부간에 마찰이 잦을 것이고, 겁재가 동주하니 배우자 궁에 처나 재물을 겁탈하는 도둑이 들었다고 볼 것인 즉 병오일주 남명은 재물 복이 박하고 부부해로 어렵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자식은 임수 편관으로 보는 것이니 임오의 인연인데, 임오는 록마동향이라 하여 일지에 재관을 깔고 있으니 돈 있고, 직장도 있다고 보는 것이나 임오는 태지에 좌하는 것이니 사회적 성취는 약하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모친은 갑목 편인으로 보는 것이니 살가운 인연은 아니라 보는 것이요, 갑오로 보는 것이니 외모는 수려하고 재주는 넘치는 인연이나 갑오는 십이운성 사지 상관 인연이니 부친과는 불화하는 것이며, 병오일주는 인묘 공망이요 목 공망이니 모친이 공망 인연이요 학문운, 문서운 공망임을 알 수 있는 것이고, 더욱이 갑목이 염상한 병화를 생조하여 불태우니 병오일주는 모친의 덕이 없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부친은 경금 편재로 보는 것이니 능력 있는 부친임을 알 수 있느나데 경오는 욕지 도화인연이니 풍류가 남다름을 알 수 있는 것이고 오지랍은 넓을 것이며 백기사 정신이 투철한 즉 병오일주 부친 외화내빈이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여명은 여장부요 전문직에 종사하는 독신 명이 많은 법인데 배우자는 임수 편관으로 보는 것이니 편관에 칠살이라 나를 극하는 인연임을 알 수 있는 것이고, 임오로 보는 것이니 배우자가 록마동향으로 재관을 겸비한 즉 돈 있고 직장 있다고보는 것이지만, 태지 인연이니 미완지기상이라 하여 사회적 성취는 크지 않을 것이요, 말이 앞서는 반면 행동이 불일치하는 인연이 많은 법이요, 임오라 함이 배우자 임수가 일지 오화 지장간에 정재, 편재를 함께 보니 바람기 있다고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는 배우자 궁에 양인이 동주하니 배우자 자리에 칼이 들어온 격이요, 한칼 하는 성격에 남편을 극한다고 보는 것이고, 겁재가 들었으니 병오일주 남녀 공히 배우자 복, 재물 복이 없다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자식은 오화중 기토 상관으로 보는 것이니 아들 둘 인연 있다 보는 것이요, 기토는 오화에 록을 두고 있고 병화, 정화가 옆에서 함께 기토를 생조하니 병오일주 여명은 현달한 자식을 본다 하는 것이다.
병오일주 모친은 갑목 편인으로 보는 것인데, 인묘가 공망이요, 목이 공망이니 목은 인성으로 보는바 모친 덕, 학문운, 문서운이 공망임을 추론할 수 있는 것이고 갑목 편인으로 보는 것이니 외모가 수려하고 재주 있으나 갑오는 상관명이라 즉 부친을 극하는 인연인 즉 병오일주 부모 화합 어렵다 보는 것이고, 갑오는 사지 인연이니 모친 덕 박다하 보는 것이다.
병오일주 부친은 경금 편재로 보는 것이니, 능력 있고, 매력 있다고 보는 것이요, 경오로 보니 욕지에 도화 인연이라 풍류를 즐기며 밖으로 도는 명임을 알 수 있는 것이고, 백기사요, 오지랍은 넓고 정의감이 투철하며 사교적이나 관살이 혼잡하니 사회적 성취는 크지 않을 것으로 추론하니 병오일주 부친은 외화내빈이다 보는 것이다.
[출처] 2019. 1. 9. (수) 병오일주|작성자 이정순공인중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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