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성격을 공부합니다.
명리학에서 성격을 보는 방법으로는 양간과 음간의 특성,
그리고 모두 양간으로 구성되거나 모두 음간으로 구성된 모양으로 구분한 특성,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 그리고 육친에 의한 성격 판단법과 합, 형, 충으로 참고하여 성격을 구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격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만나면 어떤 반응을 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즉 개인의 습관, 행동 양식, 반응 방식, 문제 해결 방식 등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사주를 보러왔는데 도사가 열심히 설명을 하면 말을 들을 것인가,
안 들을 것인가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사주를 보러 가면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성격이나 스타일을 말해줍니다.
그러나 그것은 본인이 더 잘 알지 도사가 말해 주어야 할 부분이 아니고 별로 도움도 안 됩니다.
하지만 그런 말을 해주면 좋아하기는 합니다.
주로 아마추어 도사들이 성격을 자주 말하는데 그 이유는 별로 할 말도 없고
일간을 보면서 말해주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1. 양간과 음간의 구분
10간은 오행이 음양으로 나뉘는데 그 작용력이 양간과 음간이 각각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간이 양간일 때와 음간일 때를 나누어 분석합니다.
양간 : 甲, 丙, 戊, 庚, 壬
음간 : 乙, 丁, 己, 辛, 癸
고서의 기록에 의하면 양간은 정신적 기운을 따르며 강직하여 명분에 따르고
음간은 세력을 따르고 정의가 없다고 해석합니다.
양간은 군자와 같아서 일간이 사주에 조금이라도 뿌리가 있거나 인수가 있으면
약하다고 하여 종하지 않습니다.
음간은 그렇지 않고 사주에 재간이 치우쳐서 강하면 종 재, 관을 합니다.
이것이 양간과 음간의 성질이 다른 점입니다.
사주를 보러 왔을 때 열심히 설명을 해주면 양일간은 말을 잘 안 듣습니다.
2. 양팔통과 음팔통의 사주
양 : 천간- 甲, 丙, 戊, 庚, 壬
지지 - 子, 寅, 辰, 午, 申, 戌
음 : 천간- 乙, 丁, 己, 辛, 癸
지지 - 丑, 卯, 巳, 未, 酉, 亥
양팔통: 사주팔자가 모두 양으로 구성된 사주를 말합니다.
남자는 양기가 넘쳐서 자꾸 일을 벌입니다.
여자는 남자의(양기) 혜택을 입습니다.
음팔통: 사주팔자가 모두 음으로 구성된 사주를 말합니다.
남녀 모두 소극적 성향을 띠며 펼치려는 기운이 약합니다.
남자는 여자의(음기) 혜택을 입습니다.
3. 오행에 의한 성격 판단법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봅니다.
1). 甲(木)
◦ 성격이 활발하고 적극적이며 새로운 일을 잘 도모하며 기획, 계획, 발명 등에 능합니다.
◦ 직장생활보다 자유로운 업종을 선호하며 자존심이 강하여 남에게 굽히거나
지는 것을 싫어합니다.
◦. 어질고 인자하고 착하지만 강직하고 단호한 면도 있습니다.
2). 乙(木)
◦. 성격이 어질고 부드러우며 사교성이 많습니다.
◦. 사치와 장식을 좋아하며 활동성이 강하고 멋쟁이가 많습니다.
◦. 주로 말로 먹고사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고 언변이 능합니다.
◦. 개성이 강하여 타인과 마찰이 발생하기 쉽고 입이 가볍습니다.
3). 丙(火)
◦. 예절이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입니다.
◦. 성격이 매우 급하지만 뒤끝이 없는 시원한 성격입니다.
◦. 아는 것이 많고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합니다.
◦. 만물을 양육하는 태양의 기운으로 만물박사가 많습니다.
4). 丁(火)
◦. 평소에는 지나칠 정도로 느긋하지만 때에 따라 불꽃같은 열정을
보이기도 합니다.
◦. 겸손하고 총명하며, 예민해서 판단력은 좋으나 소심함이 있습니다.
◦. 잔정이 많고 정에 약해 손해 보는 일이 많고 배신을 잘 당합니다.
◦. 남에게 절대로 악한 일은 하지 않습니다.
5). 戊(土)
◦. 책임감 있고 성실하며 계획한 일을 박력 있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남 달리 강합니다.
◦. 신용과 신의를 소중히 여기고 말과 행동에 신중함이 있습니다.
◦. 중용을 너무 지켜서 때로는 무능하게 보입니다.
◦. 무게가 있고 중후하고 포용력이 있습니다.
6). 己(土)
◦. 어느 편에 속하지 않고 중도를 지키지만, 때로는 중심이 없는 우유부단한
사람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 사교적이고 인정이 많아 친구가 많습니다.
◦. 무게가 없고 말과 행동에 일치가 되지 않는 점이 흠입니다.
◦. 이성으로 인한 아픔을 겪는 일이 많습니다.
7). 庚(金)
◦. 결단력이 강하며 과감한 면이 있고, 의협심이 강해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입니다.
◦. 냉정한 듯 보이지만 속은 따뜻한 정이 많은 사람입니다.
◦. 착하고 순진하여 이성으로 인한 슬픔을 겪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 모든 일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8). 辛(金)
◦. 냉정하고 정이 없지만 예의가 바르고 의리가 있습니다.
◦. 자만심이 강하고 대화와 타협을 할 줄 몰라서 사회적인 교제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 계산적이고 이기적이며 너무 까다로운 점이 단점입니다.
◦. 지혜롭지만 너무 잘난 척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 약간의 결백증이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9). 壬(水)
◦. 본인이 손해 보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으며 색정이 강해서 바람둥이
기질이 많습니다.
◦. 성격이 차고 냉정하지만 마음은 따뜻하고 암기력과 기억력이 좋고
무엇이든 모으는 성질을 가져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 때로는 도덕과 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0). 癸(水)
◦. 겉은 인자하나 속은 냉정한 사람이 많고 계산이 빠릅니다.
◦.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입니다.
◦. 자존심이 강해서 남의 말을 듣지 않으며 너무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서
교제에 문제가 많습니다.
◦. 자기가 제일이어서 잘난 척을 잘하며 자비심과 냉정함을 지녔습니다.
✤. 음양을 떠나서 가장 남의 말을 안 듣고 자기주장이 강한 일간은 금 일간으로
庚, 辛입니다.
부부간에 갈등이 가장 심한 경우가 甲일간과 辛일간의 부부입니다.
甲일간은 주로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 하려고 하지만 辛일간은 무조건 자기 말만
앞세우고 대화를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성격을 공부하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각 타고난 성격이 다른데
우리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 간의 다툼이 일어나는 이유는 상대를 이해하지 못해서입니다.
木일간이 대화를 시도하면 金일간은 말을 자르고 자기 말만 합니다.
木일간은 자기 말을 들으려하지도 않고 자기 입장만 되풀이하는 金일간을
이해하기 힘듭니다. 金일간은 木일간이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것을 변명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두 일간은 영원히 평행선이 되겠지요.
木일간이나 金일간은 어차피 서로를 이해하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반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니까 당연히 서로를 이해할 수가 없겠지요.
문제의 해답은 서로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저런 스타일의 사람도 있구나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서로 옳다고 주장을 하면 싸움이 되지만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면 싸움이 안
됩니다.
음양으로 먼저 성격을 크게 나누어보고 다음으로는 일간을 분석합니다.
4. 육친에 의한 성격 판단법
월지에 있는 육친으로 보는데 격국을 참조하여 판단합니다.
외적인 성격이나 환경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丙화 일간이 子월에 태어났다면 원래 불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외부적인
상황이 그것을 드러낼 형편이 못되는지라 속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가 됩니다.
월지를 격으로 잡아서 외적인 성향을 알아보거나 또는 월지 자체의 육친을 보고서 성격을
판단하는데 사용합니다.
월지가 편재라면 노는 것을 좋아하고 허풍이 있겠다고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성격이나 환경을 안과 밖으로 판단합니다.
✰. 비겁= 경쟁과 투쟁의 논리
1). 비견
◦. 온화하고 솔직하며 꾸임이 없습니다.
◦. 내기를 좋아하고 동작이 빠르며 승부욕이 매우 강합니다.
◦.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며 난폭하고 충을 맞으면 대인
관계가 좋지 않고 다툼을 좋아합니다.
2). 겁재
◦. 양인이 있으면 특별한 재능을 지니며, 크게 일을 벌일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 경쟁력이 뛰어나고 지는 것을 싫어하며 운에 따라 큰 재물을 모으는
원동력으로 봅니다.
◦. 겁재가 많으면 인간성이 졸렬하고 겉으로는 웃지만 속은 사악한
사람이 많습니다.
◦. 투쟁심이 강하고 담백하고 솔직한 사람이 많습니다.
✰. 식상= 수단과 재능의 논리
3). 식신
◦. 성격이 온화하고 너그러우며 명랑하고 풍류를 좋아합니다.
◦. 식신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헛고생을 많이 하고 발전상이 없습니다.
◦. 표현력이 뛰어나고 식복이 많으며 재주가 비상하고 총명합니다.
◦. 식신이 너무 많으면 재주는 많으나 특별히 쓸 만한 재주가 없는 사람으로 어렵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체로 후덕한 성격의 소유자로 많은 사람과 교제합니다.
4). 상관
◦. 천재성을 지니며 행동이 민첩하고 자존심이 매우 강합니다.
◦. 법과 질서를 지키기 싫어하고 자기만의 세계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지만, 숨김이 없고 말이 많습니다.
◦. 관성이 없으면 뜻이 크고 거만합니다.
◦. 조직생활이 힘들고 개인적이며 충동적이고 유흥을 좋아합니다.
◦. 재성이 없으면 잔재주에 능합니다.
✰. 재성= 금전과 시장의 논리
5). 편재
◦. 사업성이 강하며 술과 여자를 좋아합니다.
◦. 남의 일에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말이 많습니다.
◦. 활동성이 강하여 돌아다니기를 좋아합니다.
◦. 투기성이 있고 민첩하며 기교가 있으면서 빈틈이 없습니다.
◦. 편재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돈을 잘 쓰며 낭비가 심합니다.
6). 정재
◦. 모든 일을 적당히 하는 성향이 있으며 돈이 없으면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이 많습니다.
◦. 계산적이나 성실하고 세심하며 조심성이 있고 부지런합니다.
◦. 정재가 많으면 게으르고 결단력이 없으며 구두쇠가 많습니다.
◦. 재성이 많고 신약하면 처에 의지하고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가
있고, 큰 재물을 관리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 관성= 명예와 직업의 논리
7). 편관
◦. 의협심이 있고 모험을 조아하며 승부욕이 강해서 이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결단력이 뛰어나고 친화력도 좋습니다.
◦. 총명하고 과감성은 있으나 우월감이 많습니다.
◦. 편관이 많으면 힘든 직업이나 위험한 업종에 종사하게 됩니다.
◦. 편관이 강하고 식상이 없으면 성격이 매우 급합니다.
8). 정관
◦. 인자하고 관대하며 인격자이고 용모도 바르고 미려합니다.
◦. 정직하고 거짓이 없으며 매사에 바른 것을 좋아하고, 명예를 따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 관살이 혼잡 되면 색을 좋아하고 잔꾀에 능하고 충이되면
관록이 오래가지 못합니다.
✰. 인성= 학문과 인내의 논리
9). 편인
◦. 활달한 성격에 일처리가 빠르고 재능이 있습니다.
◦. 기다리고 인내하는 성질이 강하여 학문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재능은 있으나, 시작은 있고 끝이 없으며 한 가지 일에 전념하지 못하고 변덕이
많습니다.
◦. 편인이 많으면 처음에는 근면하나 나중에는 태만하고 성질도 음탕합니다.
10). 정인
◦. 지혜가 많으며 너그럽고 총명하며 인자합니다.
◦. 당당한 자부심의 소유자이며, 항상 느긋하고 여유 있는 자태를
지니는 사람이 많습니다.
◦.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고 자기본위가 되기 쉽고 인색합니다.
◦. 정인이 충 되면 마음을 잡지 못하고 방황하게 됩니다.
5. 합, 충, 형의 논리
1). 합- 타협과 화합의 논리
◦. 사주에 간합이나 육합 또는 삼합이 있으면 대화와 타협 그리고 친화력이 뛰어나서
사람들을 많이 상대하는 영업직이나 외교, 상담, 접객성 사업이 좋습니다.
◦. 합이 많으면 큰 뜻을 이루기 어렵고 인간관계로 인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충- 경쟁과 역마의 논리
◦. 천간의 충은 두뇌가 총명함을 뜻하고 결단력이 뛰어난 것으로 판단하여 유능한
사람으로 봅니다.
◦. 지지의 충은 한 자리에 있지 못하고 돌아다니는 역마성으로 보고 직업에 참조하고
성격을 판단할 때는 경쟁심이 강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 정치성이 강하고 투쟁심이 강하여 발전성이 많습니다.
3). 형- 변화와 조화의 논리
◦. 사주에 형이 있으면 깍고 맞추고 조정하고 균형을 맞추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 신강하고 형이 있으면 의료, 법무, 세무, 보험조정 등의 직업에 적합하고 신약하면
본인이 수술을 받거나 범죄인이 되기도 하고 재난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전체적인 성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성격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사주풀이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어떤 성격을 가졌는가를 알면, 어떤 일에 적합하겠다는 것으로 연결이
가능할 수 있으니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고치려고 해도 고쳐지지 않는 것이 성질이고 그것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도 타고난 성격대로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격이 바뀌면 운명도 바뀐다고 하지만 그것이 그렇게 바뀌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명리학을 공부하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각 타고난 성격이 다른데
우리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 간에 다툼이 일어나는 이유는 상대를 이해하지 못해서입니다.
문제는 나와 다르면 틀렸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음양의 이치에서 배웠듯이 다름은 서로 상대성이지 반대는 아닙니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다름의 문제입니다.
우리 모두 각자 성격이나 성향이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을 하는 사회가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사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甲木 일간이 子월에 태어났습니다.
인수격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子월에 태어난 것이 중요합니다.
甲목 일간은 성격이 강직하고 추진력이 강하고 고집이 셉니다.
하지만 월지 인수는 온화하고 다정함을 갖추고 水는 조용하고 사려가 깊은 것을
의미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고집이 세거나 강하게 안 보입니다.
사람들은 아주 선하고 조용하다고 평가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눈치가 보여서 성질도 못 내고 속으로만 참게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겠지만 안과 밖이 같기도 하고
다르기도 합니다.
그 부분을 유심히 관찰을 하면 성격이 보입니다.
성격을 마지막으로 중급 강의 12회를 마칩니다.
부족하고 모자라는 글 읽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다음에는 고급 강의 12회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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