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운성

사지

Fortune Ked 2022. 11. 29. 09:19
반응형

* 사지의 개념(육해살)

- 사지간지 : 甲午, 乙亥, 庚子, 辛巳

육체는 죽어 생산력은 사라지고 정신만 있는 상태다.

성실하고 꾸밈이 없어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소극적이며 수동적인 성향으로 전면에 나서는 오너나 리더로서 자질은 부족하다.

맡은바 임무를 철저히 완수하는 책임감으로 조직의 참모로서의 역할에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출세나 승진은 늦은편이나 자신의 임무는 책임지고 이뤄내기 때문에 윗사람이나 아랫사람으로부터 신망이 두텁다.

- 적극성과 진취성이 부족한 반면에 연구성과 탐구력은 대단하며 자신의 탐욕을 성취하기 위해 권모술수를 부리는게 아니라 삶의 가치를 알고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서 사색하고 고민한다.

死지를 타고난 사람이 지나친 욕심과 야망으로 장사나 정치를 하면 안 된다.

- 정신적인 분야가 적합하며 학술, 의술, 예술, 역술 등에 소질이 있어 死지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이 학자가 되고 철학자, 종교가, 예술가가 된다면 천부적인 적성을 만난 것이다.

- 일지나 월지에 死지가 있으면 어려서부터 생각이 깊고 침착하다.

독창적인 창작은 어려우나 전통적인 지식을 연구하고 답습하는데 능하고 종교와 철학에도 적성이 맞으며 천성이 담백하고 사색적이기 때문에 자녀가 일지나 월지에 死지가 있다면 어려서부터 미술, 예술, 음악분야에 타고난 소질이 있으므로 그런 분야로 인도하면 빛을 보게 된다.

- 사지의 직업 : 종교, 철학, 심리, 고고학, 역학, 미술, 음악, 의학.

* 십성별 사지의 작용

- 비겁사지 : 형제가 무력하여 형제자매를 잃을 수도 있다.

- 식상사지 : 언변은 뛰어나지만 행동이 따라주지 못해 구설수가 따르고 여명은 자식과 인연이 멀어지는 경우가 있다.

- 재성사지 : 부인의 병치레가 잦아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며 무력한 부친과 관계가 소원하며 재물의 손실도 일어난다.

- 관성사지 : 남편의 덕이 없으며 병약한 남편과 사별할 수도 있다.

남명은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고 직장도 안정되기 힘들며 육체적인 활동보다는 정신적인 영역을 활용하는 직장이 어울린다.

- 인성사지 : 병약한 모친과의 인연이 박하고 학문의 성취도 이루기 어렵다.

* 위치에 따른 사지의 작용

- 년지사지 : 조상이 가난했으며 어린시절 불우했다.

- 월지사지 : 부모형제와 인연이 짧아 일찍 헤어지고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기 힘들어 젊은 시절에 고생이 많을 수 있다.

- 일지사지 : 배우자의 잦은 질병으로 인해 관계가 소원해지기 쉽고 가정생활이 순탄치 않아 중년에 고생할 수 있다.

특히 여명의 갑오사는 경자사일주는 식상이 사지에 놓여 산액으로 유산, 낙태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일지에 식상을 충하는 운에 임신을 하는 경우도 많다.

- 시지사지 : 자식과 인연이 박하고 인연하더라도 자식덕이 없다.

말년에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 석우당 명리

- 호신 명리

- 안태옥 명리 참조

반응형

'12 운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운성으로 자식의 미래 유추하기  (0) 2022.12.10
묘지  (0) 2022.11.29
병지  (1) 2022.11.29
쇠지  (0) 2022.11.29
제왕지  (0) 202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