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

건록격 (建祿格)

Fortune Ked 2020. 10. 6. 21:19
반응형

[생화극제 완전히 끝내기] 건록격 (建祿格)

 

1. 건록의 특성

1) 양건록의 특성 : 甲木 寅月, 丙火 巳月, 庚金 申月, 壬水 亥月로 일간이 녹지에 임한 것이 건록격의 특징이다.

학자 또는 문관이 많은데, 대 문호, 큰 어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적인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인물.

무엇이든 건립하는 인물이라는 뜻으로 이분이 말하면 그것이 건립과 같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정신적 스승, 지적 스승을 말해서 大字를 붙이고 지도자라는 의미가 속에 들어있다.

2) 음건록의 특성乙木 卯月, 丁火 午月, 辛金 酉月, 癸水 子月이 있다. 양건록과 차별을 두기 위해서 건록은 양간을 말하고 음으로 된 건록을 월비(月比)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체로 같은 방향성을 두고 있으나  혹은  를 붙이지 않고 '보좌한다'고 말한다.

양 건록이 장군이라면, 음 건록은 장군의 칼을 가는 철사장 또는 장군이 타고 다니는 말을 먹이는 마부라고 하여 보좌’, ‘참모의 역할이다.

예를 들어 乙木 卯月이면, 상신인 庚金 중에 乙木이 합을 하여 보좌한다고 하여 현상을 말하고

甲木이 寅月이면 제화한다고 말한다.

 

건록격은 대 문호, 큰 어르신, 문화와 문명을 건립하신 분, 책을 집필하거나 법을 집필하거나 정책을 집필함을 말한다. 그러나 건록이 지식으로 다툼을 하는 경우도 있다.

건록의 단점으로는 문파의 다툼과 당파의 다툼이 많다.

반응형

2. 건록격의 성격조건

1) 정관(상신) : 公的 임무 수행에 필요한 자격조건을 갖춤

개인적 욕신과 성향을 버리고 조직과 집단에서 요구하는 모든 것을 받아들여 희생함을 말한다. 필요한 학위 또는 자격증을 갖추는 것, 선거에 나가서 당선되기 등.

2) 정인(구신) : 임무 수행의 지속성

이러한 공적 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서 성과를 거두어야 하며, 개인적인 욕심을 자제해서 많은 공을 세우려면, 정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3) 성격이 되어 을 세우려면 :

① 정인이 상관을 제화하면 : 교화자로 살아간다. 군림한다.

정인이 식상을 제화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말한다면, 건록격의 구신 정인이 제화하는 것은 교화라고 한다. 교화는 지식뿐만 아니라, 틀을 짜주는 것이며 정신적으로도 모양까지 갖추는 것이니, 흔히 갱생을 돕다’, ‘바로잡다는 것을 포함한다. 나쁘게 표현하면 최고의 꼰대가 된다.

② 재생관을 갖추면 : 총 책임자

관인상생만 갖추면 중격이고, 상격의 틀을 갖추려면 재생관을 갖춰야 한다. 지위를 갖는 것. 총 책임자가 된다.

 

▣ 정관이 없으면 파격

▣ 정관이 있으나 정인이 없으면 성격이지만, 오랜기간 임무수행을 유지하지 못한다.

▣ 정관만 갖추면, 하격

▣ 정관과 정인을 갖추면, 중격

▣ 정관과 정인을 갖추고 재생관되면, 상격

 

3. 기타

1) 건록격은 청백리(淸白吏)를 요하는데 :

① 일간이 합되면 : 개인의 사생활이 문란에 빠진다. 빈축을 사는 사람이 된다.

② 관이 합되면  : 직무활동이 청렴하지 못하다. 권력 남용 이권 남용의 문제가 발생한다. 탐관오리.

▣ 양인격은 일간의 합으로 개인이 문란하면 낙향을 하게 되고, 관이 합되어 직무가 문란해지면 효시를 당하고 삼족이 멸한다고 했다.

▣ 건록의 문란은 필설지화를 일으키니, 사람의 마음을 혼란하게 만들거나 사회적 혼란까지 가져올 수 있다. 입을 잘못 놀리거나 펜을 잘못써서 사람을 분노하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음건록은 합을 하면, 임무가 늘어나고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합의  현상은 양간에 해당한다.

2) 비견이나 겁재가 천간에 하면(특히 겁재) : 이도(異道)

성격이 되건 파격이 되건 간에 천간에 비겁이 향한 것을 말하며, 이도라고 하여 식상을 한다. 건록격이 세상을 건립하여 모든 이권을 나라와 백성에게 돌리지 않고, 시장에 진출함을 말한다. 돈 벌러 나간 것을 말한다.

3) 무관(無官)일 경우

양인격에 살이 없고 인왕하면 교관을 하고,

건록격이 관이 없고 인왕하면, 서생을 한다. 사설기관을 차려서 선생님을 한다. 사업적 능력은 부족하나 학문을 숭상하는 사람이 된다.

태그

반응형

'격국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팔자 용희신을 구할때 격국의 판단기준  (0) 2020.10.27
격국 정하는 법  (2) 2020.10.27
격국중 내격 정하기  (0) 2020.10.05
정인격  (0) 2020.09.16
비견격, 건록격  (0) 2020.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