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명리

金銀鍍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대운 소운 보기

Fortune Ked 2020. 4. 23.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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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 작성하는 법

  대운은 다른 말로 행운이라고도 한다.
사주는 태어날 때 정해져서 일평생을 따라다니지만 대운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10 년마다 주기가 바뀐다.
운세 중에서 가장 범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행운이라고 하는 것은 운수가 행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 따르면 대운은 10 년 동안의 좋고 나쁨이 달려 있고,
유년 즉 매년의 세운은 일년 동안의 길흉이 달려 있다고 하였다.

  사주를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대운은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에 비유할 수 있다.
또 사주를 나무에 비유하자면 대운은 봄의 기운과 같은 것이다.
나무는 봄이 아니면 꽃이 피지도 열매를 맺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사주도 좋고 대운도 좋다면 좋은 차가 반듯한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과 같아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쉽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있다.
사주는 좋고 대운이 나쁘다면 좋은 차가 험한 길을 달리는 것이니 어찌 파란곡절이 없겠는가.
잘못하면 중도에 고장이 나는 수도 있으니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고 본다.
사주는 나쁜데 대운이 좋다면 들가에 있는 잡초가 잠시 봄 기운을 얻어 꽃을 피운 것과 같다.
그 부귀영화가 오래가지 않고 잠시 머무른다는 것이다.
사주도 나쁘고 대운도 나쁘다면 무슨 일인들 이루겠는가. 유지난신이라 뜻이 있어도 한번 펴보지 못하고 시들게 될 것이다.

  1) 대운 찾는 법
  대운은 사주의 월주에서부터 시작한다
  ㅇ 대운 순행법
  내가 태어난 연도의 천간을 보고 양남음녀는 미래절로 순행한다.
  남자는 갑, 병, 무, 경, 임년에 출생한 사람이고, 여자는 을, 정, 기, 신, 계년에 출생한 사람이다.

ㅋ------------------------------.
  시  일  월  년

  임  갑  을  무
  신  술  묘  인
타------------------------------하

ㅋ------------------------------.
  경신  기미  정사  병진  대운
타------------------------------하

  위의 사주는 남자이고 양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월지 다음부터
미래절로 계산하므로 을묘월
다음부터인 병진에서 시작되어 정사,
무오, 기미 등의 순서로 대운이 진행된다.

  ㅇ 대운 역행법
  내가 태어난 연도의 천간을 보고 음남양녀는 과거절로 역행한다.
  남자는 을, 정, 기, 신, 계년에 출생한 사람이고, 여자는 갑, 병, 무, 경, 임년에 출생한 사람이다.
ㅋ------------------------------.
  시  일  월  년

  임  갑  을  무
  신  술  묘  인
타------------------------------하

ㅋ------------------------------.
  경술  신해  임자  갑인  대운
타------------------------------하

  위의 사주는 여자이고 무인년에 태어나 양년생이다.
음남양녀는 역행을 하니 을묘월의 과거절인 갑인부터 대운이 시작된다.

  2) 대운 세수 결정법
  ㅇ 순행하는 대운
  양년생 남자와 음년생 여자는 만세력에서 내가 태어난 생일을 확인하고 생일 날짜를 포함하여 세기 시작하여
다음 절기의 날까지 포함하여 센 다음 3으로 나눈 숫자가 대운 세수의 몫이 된다.
이때 나머지가 2가 나오면 하나를 더하고 1이 남으면 계산하지 않는다.
  다음 사주는 생일날에서부터 미래절까지 세어보니 9가 되므로 3으로 나누어 3이 나오므로 대운수가 3이 된다.
ㅋ------------------------------.
  시  일  월  년

  임  갑  을  무
  신  술  묘  인
타------------------------------하

ㅋ------------------------------.
  경신  무오  정사  병진  대운
타------------------------------하

  ㅇ 역행하는 대운
  만세력에서 내가 태어난 생일을 확인하고 생일 날짜를 포함하여 세기 시작하여 생일 이전에 있는 절기의 날을 포함하여 센 다음 3으로 나눈 숫자가 대운 세수의 몫이 된다.
이때 나머지가 2가 나오면 하나를 더하고 1이 남으면 계산하지 않는다.
  다음 사주는 생일에서 과거절인 경칩까지의 숫자가 23일이니 3으로 나누어 7이 되고 나머지가 2가 되었다.
2 는 하나를 더하라고 했으니 대운수는 8이 된다.

ㅋ------------------------------.
  시  일  월  년

  임  갑  을  무
  신  술  묘  인
타------------------------------하

ㅋ------------------------------.
  48  38  28  18  8  ~
 경술  신해  임자  계축  갑인
대운
타------------------------------하

  위의 사주는 여명으로 출생한 월건이 을묘월이나 양년의 여자는 역행을 하기 때문에 갑인부터 계산한다.
8세부터 17세까지는 갑인 대운에 운이 머무른다.
18세부터 다시 27세까지는 계축 대운에 운세가 머무르고 나머지도 이와 같이 계산한다.

  ㅇ 대운 결정시 나머지수
  대운수를 정하기 위해 센 숫자가 1이나 2가 될 경우에는 3으로 나눌 수 없으므로 1과 2, 3, 4 도 모두 17이 된다.
만약 전체의 합수가 32가 되는 경우에는 11이 아니고 107이라고한다.

  3) 대운 간지의 작용
  대운의 간지 작용법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이해만 하고 넘어가기 바란다.
원래 대운은 지지가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어떤 책에서는 간이 5 년, 지가 5 년이라고 하는데 반드시 그렇다고 못박을 수는 없다.
간지를 함께 보아야 하며 어떤 때는 대운 천간의 비중이 더 크게 작용하고 어떤 때는 대운 지지의 비중이 더 크게 작용을 한다.
이것을 잘 판단하려면 대운 간지의 상생과 상극 관계 및 십이운성의 관계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4) 사주 도표 작성
  사주팔자를 알려면 일정한 서식이 필요하다.
도표에 들어갈 내용은 사주, 대운, 십이운성, 십신, 공망, 십이신살, 기타 신살 및 형충파해등이다.
  사주 도표
ㅋ------------------------------.
    편인  ~  겁재  편재
   임  갑  을  무
   신  술  묘  인
   편관  편재  겁재비견
  십이운성  절  양  왕  건록

  대운수  43  33  23  13  3
  대운  경  기  무  정  병
          신  미  오  사  진
  십이운성  절  묘  사  병  쇠
타------------------------------하


  5) 소운법
 소운법은 대운수가 7이 나왔을 때 대운이 시작되기 전인 7세 이전의 운을 보는 법이다.
소운법을 보는 데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양남음녀는 순행하고 음남양녀는 역행한다.
앞의 사주 도표에서 언급한 사주가 남자의 것이라면 생시를 기준으로 계유가
1세, 갑술이 2세, 을해가 3세의 순으로 계산한다.


  두 번째는 무조건 남자는 1세를 인에서 시작하고 여자는 1세를 신에서 시작한다.
위의 사주를 보면 남자는 병인부터 시작하고 여자는 임신부터 시작하여 1세가 된다.



  3. 사주의 오행 용사
  오행의 강하고 약한 것을 알고자 할 때 오행 용사를 본다.
생일 천간을 기준으로 춘하추동의 사계절에 오행의 기운이 모두 다른데 이를 오행 용사라고한다

  ㅇ 목
  나무는 자기 계절인 봄의 인묘진월에 가장 왕성하고, 겨울의 해자축월에는 생을 받고,
여름의 사오미월에는 시들고,
가을의 신유술월에는 왕성한 금에게 극을 받아 약하게 된다.

  ㅇ 화
  불은 자기 계절인 여름의 사오미월에 가장 왕성하고,
봄의 인묘진월에는 목생화하여 불을 생하고,
가을의 신유술월에는 기운이 쇠해지고,
겨울의 해자축월에는 불이 극을 받아 약하게된다.

  ㅇ 금
  쇠는 자기 계절인 가을의 신유술월에 가장 왕성하고,
봄의 진술축미월에는 토생금하여 생을 받고,
겨울의 해자축월에는 기운이 쇠해지고,
여름의 사오미월에는 화극금으로 금이 극을 받아 약하게 된다.

  ㅇ 수
  물은 자기 계절인 겨울의 해자축월에 기운이 가장 왕성하고,
가을의 신유술월에는 금생수하여 생을 받고,
봄의 인묘진월에는 수생목하여 기운이 쇠해지고,
여름의 사오미월과 진술축미월에는 극을 받아 약하게 된다.

  ㅇ 토
  흙은 자기 계절인 진술축미월에 가장 왕성하고,
여름의 사오미월에는 화생토하여 생을 받고,
가을의 신유술월에는 토생금하여 쇠해지고,
겨울의 해자축월에도 쇠해지며,
봄의 인묘진월에는 목극토하여 극을 받고 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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