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명리

金 銀鍍의 사주 명리학 이야기 -대운 시작전 소운 보기

Fortune Ked 2020. 4. 23. 17:44
반응형

대운이란 때의 흐름과 명주가 머물고 있는 장소를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대운 일주는 10년간의 길흉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운은 한 기둥으로 10년간의 길흉을 판단하는데 굳이 간지를 구분하여 천간은 선 5년 지지는 후 5년으로 적용하여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맞지 않고 간지 모두 10년을 관장한다고 보아야 됩니다. 다만 대운의 간지가 개두(蓋頭)나 절각(截脚) 이 된 경우에는 각각 작용력에 따라 길흉의 가감은 있을 수가 있습니다.

 

- 개두(蓋頭) :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 절각(截脚) :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두란 머리가 덮혔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戊子 대운인 경우 천간은 戊土로써 오행상 土가 되고 지지는 子水로써 오행으로 보면 水가 됩니다. 그러므로 土克水(토극수)의 관계가 이루어져서 천간이 지지를 극하는 형태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를 천간이 지지를 극하였다 하여 개두라고 하는데 이 때 子水의 기운은 천간 戊土에게 극을 받아 약해졌으므로 길한 경우에는 그 길함이 감소되고 흉한 경우에도 그 흉함이 감소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또 절각이란 다리가 끊어졌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甲申인 경우 천간은 甲木으로 오행상 木이 되고 지지는 申金으로 오행상 金이 됩니다. 이 경우 지지가 천간을 극하여 천간의 다리가 잘렸으므로 절각이라 부르게 됩니다. 따라서 갑목의 기운이 길할 경우에는 그 길함이 줄어들게 되고 흉한 경우에도 역시 그 흉함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대운의 천간이 길한데 지지에서 생하여 주면 길함이 더욱 커집니다.

 

천간이 길한데 지지에서 극하면 길함은 감소됩니다.

 

천간이 흉한데 지지에서 생하여 주면 흉함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천간이 흉한데 지지에서 극하여 주면 흉함은 감소하게 됩니다.

 

대운의 적용에서는 천간보다 지지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사주의 원국에서 기세를 얻지 못한 경우 대운에서 일간을 돕는 강한 지지가 돌아오면 기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사주의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은 물론 용신과 희신, 기신 등의 기세와 더불어 육친의 득세여부도 대운의 지지에 의하여 예측되는 것입니다.

 

또 대운에는 접목대운과 합기대운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접목(接木)대운이란 지지가 辰戌丑未(진술축미)인 대운으로 하나의 기운이 다음 기운으로 넘어가는 고비가 되는데 이때의 대운은 인생에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므로 잘 살펴서 판단해야 됩니다.

 

합기(合氣)대운이란 것은 5번째 대운의 천간은 반드시 사주 원국의 월간과 합이 되게 되는데 이때는 대략 40~50대 무렵이 되는 인생의 중년기가 해당됩니다. 월간은 사주에서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니만큼 이 글자의 합은 길흉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합기대운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면밀히 살피는 것이 운세의 흐름을 판단하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특히 대운이나 세운을 사주 원국에 적용할 때에는 천간과 지지를 따로 구분하여 적용하여야 합니다. 즉, 천간은 천간끼리만 적용시키고 지지는 지지끼리만 적용한다는 말입니다. 다만 지지의 흐름은 계절의 흐름으로 천간의 작용에 영향은 준다고 하겠습니다.

 

천간의 작용은 정신적인 작용이고 외부로 드러난 작용력이므로 직업이나 사업 등의 성패나 외부에서 발생하는 사건 등 사회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그러나 지지의 작용은 현실적인 작용이므로 집안이나 일터의 환경변화와 물질적인 것이나 육체적인 것 또는 내부적인 사건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면 됩니다.

 

대운 이외에도 소운이란 것이 있습니다. 소운이란 대운이 시작되기 전 어린 유년 시절에 참고하는 운인데 산출방법은

시주로부터 출발하여 양남음녀는 순행하고 음남양녀는 역행하는데 1세부터 대운이 시작되기 전까지의 운세를 살피는 기준이 됩니다.

그러나 운세의 흐름은 대운중심이므로 특히 유년기에는 부모나 보호자의 운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따라서 본인의 소운세보다는 부모나 보호자의 명운을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연해자평에 수록되어 있는 소운이란 또 다른 개념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운이란 것은 음양을 가리지 않고 오직 남녀의 구별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즉 남자의 경우에는 1세를 丙寅으로 하여 2세-丁卯, 3세- 戊辰 ... 등으로 나이에 따라 차례로 육십갑자를 붙여 나가는데 이 때 흐름은 순행하는 방향이 됩니다. 따라서 11세 - 丙子, 12세 - 丁丑, 13세- 戊寅 ... 등 21세 - 丙戌, 22세-丁亥, 23세-戊子 등으로 하여 계속해서 세어 나가면 됩니다.

 

그러나 여자의 경우에는 1세에 壬申으로 시작해서 역행하여 나아갑니다. 그러므로 2세 -辛未, 3세-庚午... 등이고 이 또한 마찬가지로 11세-壬戌, 12세-辛酉, 13세-庚申... 등이 되며 21세-壬子, 22세-辛亥, 23세-庚戌 ... 등으로 역행하여 나이에 따라 차례로 세어 나가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