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면서
지난 시간에는 기초핵심과 사주분석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특히 그 중에 간지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물상론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기초강좌에서 일부 설명
드렸던 간지론을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물상확장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은 부분이오니 익히고 또 익혀야 추후 감명시에 자유로우실 것입니다.
일부 중복되어 설명이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반증이오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2강 간지론
1. 22간지의 확장
기초과정의 오행에서 물상분류를 해 보았습니다.이번 강의에서는 오행을 넘어 오행에서 분화된
천간과 지지에 대하여 물상 확장을 해보겠습니다. 머릿말에서 말씀을 드렸지만 물상확장을
잘하지 못하면 사주풀이 감명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물상확장은 매우 중요합니다.우리는
오행이라는 다섯가지로 물상을 분류해서 사주를 보거나 육친으로 10가지로 분류해서 사주를
보면 감명이 부족하게 됩니다. 22간지로 분류를 해서 봐야합니다.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2간지의 해석과 확장이 필요합니다.
1)10천간에 대한 이해
천간이라는 글자는 첫째 중요한 포인트가 象이라는 것이고 ,지지는 形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天干은 형태가 아니고 정신적인 부분의 象이라고 보면 되고,支地는 형태를 갖춘
물상으로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오행에서 익혔겠지만 木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입니까? 대부분 물상분류를 하면 건축,가구,산림,조경 등이 나오는데 그렇게 분류를 하여도
무방하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많이 확장을 한 상태입니다.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 내지는 하늘의
象을 말하기에 건축이나 조경으로 분류하는 것은 비약적인 확장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甲과 寅은 엄연히 구별이 되어야합니다. 甲에서 寅이 분화 되었지만 갑은 두목 기질이 있다거나 등
기질이나 정신적인 해석을 하여야 하고 寅은 형태를 갖춘 물상으로 분류를 하는 것이 적당하여
산림,조경,원예 등이 맞겠다는 것입니다.象과 形의 분류에 대한 개념을 아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조금전에 설명드렸던 개념을 기준으로 천간과 지지를 분류 해보겠습니다.
2)오행과 천간,지지의 물상 분류
오행에서 분류된 물상에서 다시 세부적으로 천간과 지지로 象과 形을 나누어 분류를 하겠습니다.
(1)오행 木의 물상
섬유,의류,문구,목재,조경,건축,종이,화초,장식,인테리어,전지,전자,기획,학교,교육,공예,미용 등.
가.천간 甲과 乙의 물상(정신적인 형상)
①甲 : 설계, 교육, 기획,발명 등 손에 잡히는 물질이 아닌 형상
②乙 : 화술,언변,교육,강의,디자인 등 물질이 아닌 형상
나.지지 寅과 卯의 물상(실질적인 물질)
①寅 : 전지,전자,터미널,자동차,학교,목제소 등 실질적인 물질
②卯 : 의류,장식,미용,조경,농장 등 실체가 있는 물상
오행목에서 분류된 천간 木 2개와 과 지지 木 2개로 물상을 확장해 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공부지만 기운을 알고 象과 形에 대한 통찰을 하는 단계까지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합니다.
끝이 없는 공부 인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오행 화,토,금,수에 대하여 차례로 물상 확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오행 火의 물상
방송, 통신, 가스, 음악, 악기, 영화, 예술, 조명, 언론, 소리, 항공, 사진, 석유, 전화,
전파, 문화 등
가.천간 丙과 丁의 물상(정신적인 형상)
①丙 : 방송, 통신, 음악, 소리, 사진, 광학, 조명 등 손에 잡히는 물질이 아닌 형상
②丁: 예술, 악기, 오락, 영화, 전파 등 물질이 아닌 형상
나.지지 巳과 午의 물상(실질적인 물질)
①巳 : 공항, 항공, 광선, 석유,화학,등 실질적인 물질
②午 : 이동, 통신, 현미경, 성악, 전화, 렌즈 등 실체가 있는 물상
다음은 오행 土에 대한 물상을 확장 해석하여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3)오행 土의 물상
매매, 알선, 건축, 토건, 부동산, 숙박, 도자기, 축산, 농사 등으로 분류 되는데 다른
오행보다 훨씬 많은 분량이 나오는데 그 이유는 진,출, 축,미라는 삼합의 묘지를 각각 품고
있는 오행들이기 때문입니다.
가.천간 戊과 己의 물상(정신적인 형상)
①戊: 중계역할보다는 양기의 극단이라는 뜽이 강함.
②己: 戊에 비하여 음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남.
실제로 물상에 연결하여 물질로 분류하기에는 약간 곤란한 점이 있습니다. 물론 오행이라는
기본적인 관점에서 土를 기준으로 분류도 하고 공예,사무,경리로 해삭을 하긴하지만 어색한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술,축,미는 다릅니다.
아래와 같이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土의 물상 분류가 가장 많고 어렵습니다.
①辰은 삽합의 水의 입묘지 : 목욕탕,사우나,부두,냉장고,해물 등 물과 관련된 해석.
②戌은 삼합의 火의 입묘지 : 극장, 여관, 나이트, 무대, 컴퓨터 등 정보통신이 빛이기에 해석을 함.
③丑은 삼합의 金의 입묘지 : 철물, 열쇠, 주차장, 증권, 금고, 골재 등 쇠와 관련된 해석
④未는 삼합의 木의 입묘지 : 목재, 교량, 토건, 건축,서점, 포목 등 나무와 관련된 해석
다음으로 오행 金에 대하여 물상 분류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4)오행 金의 물상
금, 은, 시계, 기계,금융, 광업, 금속, 철강, 은행, 자동차, 경비, 총포, 무기, 기차, 전화,
통신, 농기구 등.
가.천간 庚과 辛의 물상(정신적인 형상)
①庚: 명령, 결단, 보안, 경비 등 손에 잡히는 물질이 아닌 형상
②辛: 분리, 의학, 결과, 구분, 장신구, 용접, 도금 등 물질이 아닌 형상
나.지지 申과 酉의 물상(실질적인 물질)
① 申: 기차, 철도, 조선소, 무기, 은행, 군부대 등 실질적인 물질
② 酉: 보석, 칼, 술, 구멍, 바늘, 총알, 거울 등 실체가 있는 물상
천간도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 꼭 정신적인 부문만 강조 할 수는 없게 됩니다.
지지처럼 작용력을 발휘 한다는 얘기입니다.
(5)오행 水의 물상
유흥, 해운, 여행, 유통, 수산, 목욕, 냉동 등으로 분류
가.천간 壬과 癸의 물상(정신적인 형상)
①壬: 정보, 연구, 선전, 광고, 저축 등으로 분류하는데 그 이유는 水 고유의 성질이 지식이나
지혜이기 때문임.
②癸: 야간, 음지, 분별, 판결, 결정, 비밀, 냉동 등 물질이 아닌 형상
나.지지 亥과 子의 물상(실질적인 물질)
① 亥: 수집, 온천, 선원, 세탁, 소방,욕실 등 실질적인 물질
② 子: 종자, 씨앗, 지하, 미생물, 치과, 산부인과, 유흥업, 수도, 세면장, 수산업 등 실체가
있는 물상
(6)기타 분류 기준
- 辰이 물상으로 사우나인 이유는 ? 12운성으로 水의 입묘지
- 巳가 항공이나 공항인 이유는 ? 寅은 택시 申은 기차나 지하철 巳는 비행기 亥는 선박이나
배로 분류 : 역마
2.10천간과 지지의 의미
간지론으로 사주감명을 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천간과 지지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하셔야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분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10천간의 의미
갑(甲) : 봄에 싹을 튀우고 솟아오르는 모습
교육, 창작, 기획, 고집, 발명, 통솔력, 명랑성
을(乙) : 음기의 약화로 싹이 점점 자나라고 펼쳐지는 모습
재치, 화술, 설명, 유순함, 외교, 언론, 방송, 판매
병(丙) : 양기의 발산으로 만물을 밝게 하고 드러내는 모습
정열적, 적극성, 정치, 활발, 의지, 쾌활, 빛(멀리 간다)
정(丁) : 만물이 성장하고 꽃이 피는 모습
다정함, 열기, 뜨거움, 탐색, 노력, 과학, 수사, 전자 공학
무(戊) :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 펼쳐져 있는 모습
실천력, 표현력, 행동력, 조절, 참모, 비밀, 종교 지도자
기(己) : 만물이 성장을 멈추고 음(陰) 운동이 시작되는 모습
교육적, 소극적, 화합 작용, 규칙적, 종교적, 법률적
경(庚) : 만물이 고체화하여 내적으로 결실, 수확하는 모습
냉정, 수축, 응고, 건조, 군경, 의사, 의리, 공업, 강직
신(申) : 결실을 완성하여 모체로부터 분리되는 모습
낙엽, 서리, 예리함, 거울, 바늘, 섬세함, 확실한 매듭
임(壬) : 음양이 서로 교차하여 생성이 끝나 저장하는 모습
냉혹, 고독, 처벌, 씨앗, 품다, 임신, 저장, 개척, 무역
계(癸) : 음의 극단에서 갈라져 양이 태동하는 모습
수축, 결빙, 얼음, 깨끗함, 동작 느림, 응축, 종교, 교육
2)12지지의 의미
자(子) : 12지지 중에 가장 첫 번째 지지로, 계절로는 밤이 가장 긴 동지가 되고 시간으로는
자정을 의미합니다.
야간, 음지, 어두움, 비밀, 애정, 물, 자궁, 사연, 생명
축(丑) : 음력 12월 섣달은 1년 중 가장 추운 때이고, 시간으로는 새벽녘을 의미합니다.
희생, 봉사, 먹는장사, 교육 사업, 착하고 부지런하다.
인(寅) : 음력 1월 초봄이 되고 시간적으로는 새벽에 태양이 모습을 드러낼 시간이 된 것입니다.
교육, 계획, 발화(전기, 전자), 기획, 건축, 역마, 두려움
묘(卯) : 음력 2월로 봄이 한창 무르익는 때가 되며 초목이 땅을 뚫고 쑥쑥 자라는 모습이며
시간으로는 아침 6시입니다.
장식, 조경, 인테리어, 이 미용, 의류, 패션, 섬유, 이사
진(辰) : 춘삼월이 되어 온도가 따뜻해지고 만물이 성장하기 좋은 시기이며 시간으로는
아침 8시경입니다.
겉은 화려하고 안은 어둡다, 유흥, 목욕탕, 여관, 사우나
사(巳) : 음력 4월로 초여름이며 巳월은 6양으로 양기의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며 시간으로는
오전 10시경입니다.
항공, 실천력, 빠르다, 역마성, 활동적, 급하다
오(午) : 음력 5월로 한 여름이 되고 안으로는 1음이 태동하는 시기이기도 하며 시간으로는
낮 12시입니다.
통신, 이동, 명랑성, 쾌활, 역마, 방송, 음악, 성악
미(未) : 음력 6월은 절기상 가장 덥다는 삼복의 기간이 되며 시간적으로는
오후 2시경이 됩니다.
미숙, 정체, 지체, 부족, 장애, 덜 됐다, 안 됐다
신(申) : 음력 7월은 초가을이고 이제 결실 운동을 시작하는 때이고 시간으로는
오후 4시경이 됩니다.
기술, 재능, 비밀, 애정, 신출귀몰, 내 재주에 내가 속음
유(酉) : 계절로서 음력 8월은 깊은 가을이 되며 하루의 시간은 오후 6시경이 됩니다.
의약, 술, 보석, 칼, 고기, 과일, 분리, 깔끔, 청결, 구멍
술(戌) : 계절로서 음력 9월은 가을의 기운을 마무리 짓는 때이고 하루의 시간으로는
밤 8시가 됩니다.
유흥, 여관, 찜질방, 나이트클럽, 이중생활, 방범
해(亥) : 계절로 겨울의 시작이고 밤 10시경이 됩니다.
식복, 금전 인연 많다, 수집, 야행성, 역마, 모은다
우리는 지금까지 오행을 천간과 지지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원리를 아셔야합니다.
기운을 아셔야합니다. 象과 形을 유념하셔야합니다. 물상분류는 정답이 없습니다.
개인의 생각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구분 될 수가 있습니다. 스스로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인 고민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물상확장은 간지론의 핵심이면서 사주풀이를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럿이 함께"는 목표에 이르는 방법이면서 동시에 목표 그 자체입니다.
여럿이 함께 가면 길은 뒤에 생겨나는 법입니다."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본문참조 : 월인천강신사주학(서해 스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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