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명리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지지충과 삼합

Fortune Ked 2019. 4. 22.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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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지의 6충과 6합 해설

 

사주 명리학 서적에서 지지의 6충은 다음과 같다

-, -, -, -, -, -

충살이란 전쟁을 말하므로 난폭성을 의미한다

-

사주 명리학 서적에서 지지의 육합을 다음과 같이

寅亥합은 목()

卯戌합은 화()

辰酉합은 금()

巳申합은 수()

午未합은 화()

子丑합은 토()라고 기술하고 있다

그런데 합이란 2세의 생산이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데

사주의 지지란 모두 아이들의 영혼인 선망귀(先亡鬼)로서

2세 생산이란 불가능함을 의미하며

오행(,,,,)의 생산이란

더더욱 근거가 불충분하므로 기존 사주 명리학에서 얘기하는

지지 육합은 무시 하도록 하며

다음과 같은 논리를 정립해 보고자 합니다

 

 

지지의 6충과 6합을 나란히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지지의 6충     寅申, 巳亥, 子午, 卯酉, 辰戌, 丑未

↓↓ ↓↓ ↓↓ ↓↓ ↓↓ ↓↓←----

지지의 6합     亥巳, 申寅, 丑未, 戌辰, 酉卯, 子午

 

위와같이 정리를 하면 무언가 생각이 나질 않을가요?

-충이 났을때

목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가 필요함이요

금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화가 필요함이다

이렇게 보면 지지의 육합은

새로운 오행(,,,,)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사주 원국의 지지에 충이 생겨 있을때

충을하고 있는 양쪽 오행중에서

꺽여서는 안될 한쪽 오행을 보호하는 약을 찿는데

필요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아야 한다

-

지지의 충이 생겨서 해결법을 찿고자 할때

사주의 원국의 지지끼리의 충이라면

지지 6합으로 해결하며

사주의 원국과 행운 사이의 지지 충이라면

지지 물상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비결이 되는 것이다

 

 

-충이 났을때

화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목이 필요함이요

수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금이 필요함이다

이와같이 -충이나 -충이 있는 경우에는

통관을 시켜주는 ,,,중에 약이 있는 것이다

-

-충이 났을때

수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토의 방합이 필요함이요

화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토의 방합이 필요함이다

-

-충이 났을때

토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의 방합이 필요함이요

토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화의 방합이 필요함이다

이때는 방합국에서 약을 찿는것이 마땅한 것으로 이해가 된다

-

-충이 났을때

목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토의 방합이 필요함이요

금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토의 방합이 필요함이다

이때는 방합국에서 약을 찿는것이 마땅한 것으로 이해가 된다

-

  

-충이 났을때

토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목의 방합이 필요함이요

토를 보호해야 하는 경우에는 금의 방합이 필요함이다

이때도 방합국에서 약을 찿는것이 마땅한 것으로 이해가 된다

-

위와 같은 충이 사주의 원국에 나타나게 될때는,

특히 일지와 월지 사이에 나타나서 충을 이루고 있다면

사주의 주인공은 결혼에 실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혼에 실패하지 않고 무난한 결혼생활을 유지 하기 위해서는

약이 되는 월이나 일진에 태어난 배우자를

만나서 결혼을 하게 되면 이혼을 비켜가게 된다

-

이상 지지의 6충과 6합의 특성을 정리해 보면

寅申충이나 巳亥충의 약으로는

,,,중 어느것으로 통관을 시켜주는 오행이 약이요

 

-충이나 -충은

방합에서 약을 찿아야 함이요

 

-충이나 -충 역시

방합에서 방합에서 약을 찿는 것이

답이 됨을 알수가 있다

 

 

여기서 한 예를 들어보자

 

시일월년

庚甲甲癸

午午子亥

 

이 사주는 어머니 궁과 배우자 궁이 -충이므로

결혼에 실패할 공산이 큰 사주가 된다

그렇다고 결혼을 하지 않을수도 없다

그러면 배우자는 어떤 사람을 택해야

무난한 결혼생활을 할 수가 있을까요?

배우자 궁의 화는 일간 목의 상관이요

어머니 궁의 수는 일간 목의 인수가 된다

어느쪽을 택하는 것이 일간 목에게 유리 할까요?

당연히 수를 보호 해야 하겠지요

그러면 배우자 감으로는 월생을 택해야 합니다

물론 월생이나 월생을 택하여 子辰, 申子 반합을 하는

배우자감을 택하더라도 좋겠지요

토나 목을 만나게 되면 子辰, 申子 반합이란

언젠가는 깨어질수가 있는 것이지만

방합이란 깨어질수 없는 방위합이기 때문에

월생 배우자감이 최선이 되는 것이라 할수가 있다

만약 보호 대상이 일지의 화 였다면

배우자 감으로는 월생을 택해야 합니다

 

 

7, 삼합과 방합의 종류

 

7-1, 삼합의 종류

亥 卯 未 = 국으로서 숲을 이룬다

寅 午 戌 = 국으로서 불바다를 이룬다

巳 酉 丑 = 국으로서 철판을 이룬다

申 子 辰 = 국으로서 물바다를 이룬다

() () ()---모두 제왕성의 지지로 바뀐다

() () ()---모두 제왕성의 지지로 바뀐다

() () ()---모두 제왕성의 지지로 바뀐다

() () ()---모두 제왕성의 지지로 바뀐다

삼합국에는 위와 같이 4 종류의 삼합이 있다

 

 

7-2,지지 방합의 종류 

        

寅 卯 辰 = 동방 국으로서 항상 봄이다

巳 午 未 = 남방 국으로서 항상 여름이다

申 酉 戌 = 서방 국으로서 항상 가을이다

亥 子 丑 = 북방 국으로서 항상 겨울이다

  

8, 삼합과 방합의 차이점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子丑으로 이루어진것을 방합이라 한다

巳午未,申酉戌등 방합이란 로는 제어가 불가하다

巳午未 방합은 로 꺼지지 않는 여름을 말함이지만

寅午戌 삼합은 로 꺼지는 불을 말함이다

申酉戌 방합은 나무가 뿌리 내릴수 없는 가을을 말함이지만

巳酉丑 삼합은 나무가 뿌리 내릴수 있는 철판을 말한다

巳午未,申酉戌등 방합은 의 제어 불가로 설기가 최고다

방합은 개개별 충을 당하기 때문에 개개별 충격을 받지만

삼합은 충을 만나면 삼합국 전체가 흔들리는 현상이 된다

-

방합은 봄에서 여름으로 가을로 겨울로 다시 봄으로

세월이 가야지만 해결되지만

삼합은 세월보다는 주변 환경으로도 해결할수가 있다

 

방합국인 寅卯辰의 명조에는

금이 오면 목이 다치지만 봄이요

금이 오면 목이 다치지만 봄이요

토가 오면 토가 다치지만 봄이다

-

그러나 세월이 가면 여름도 오고 가을도 오고 겨울도 온다

세월따라 세력이 변하는 것이 방합의 특징이 된다

  

삼합국인 寅午戌의 명조에는

이와도 목이 깨지게 되므로 국이 흔들릴 것이요

가와도 화가 깨지게 되므로 국이 흔들릴 것이요

이와도 토가 깨지게 되므로 국이 흔들릴 것이요

-그래서 주변 환경에 변동을 주어서 세력을 변화시킬수가 있다

 

       

9, 합의 세력

 

  

여기서 삼합의 세기를 생각해 봅시다

얼른 생각해 볼때 亥卯未 - 巳酉丑 두 삼합을 두고 보면

亥卯未 巳酉丑을 이기거나 제어가 안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亥卯未 는 지천에 깔려 있습니다

심지어 깊은 바닷속에도 널려 있는게 卯木입니다

巳酉丑 는 땅속에서 나와서 제련이 되어야 酉金 입니다

누가 이길까요? 서로가 이길수 없는 일대일 이라고 봐야 겠지요

申子辰 - 寅午戌 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간의 잣대만으로 볼때는 물이 이기는 거지요

그런데 바닷물, 강물 모두 합해 봐도

거대한 태양의 열기에는 감당이 되질 않는 겁니다

그래서 삼합은 균형이 맞아 있다고 보면 되는 겁니다

우리 인간의 눈에 보이는 잣대로만 생각해서는 답이 안됩니다

그래서 ,,,,는 균형적이라 보는 것이 맞는 겁니다

 

  

10, 삼합의 처리 방법

 

 

지지 삼합이 희신이나 용신 일때는 건드릴 필요가 없겠지요

그런데 삼합이 기신이라면 삼합을 깨뜨려야 하겠지요

첫번째 생각되는 것이 제왕성을 깨면 되겠지요

그런데 생각해 보면 또 다른 방법도 있읍니다

제왕이나, 군주가 머무러는 집,

즉 토지()을 깨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삼합을 이루는 그릇을 깨뜨리면 삼합도 불안전하게 되는 겁니다

그 다음이 백성과 군주를 잡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이상의 설명이 기존 사주에서의 설명인데 물론 옳은 얘기입니다

그런데 삼합을 한다해서

무조건 일간에게 도움이 된다거나

무조건 일간에게 해가 된다거나 하는것은 아닙니다

일간에게 해가 될때만 따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도 아군과 적군으로 나누어서 생각을 해야 합니다

다음의 예를 가늠해 보면 이해가 되겠지요

 

  

시일월년 시일월년 시일월년 시일월년 시일월년

甲甲庚辛 戊丙丙辛 壬戊丙辛 丙庚丙辛 庚壬庚辛

戌午寅  戌午寅  戌午寅  戌午寅 戌午寅0

(1)     (2)    (3)     (4)    (5)

 

(1)에서는 모두 일간 목의 아군이기는 하지만

寅午戌 화국의 설기가 심하며 신약 사주 이므로

설기가 득이 될수 없으므로 화와 토를 천도를 해서

寅午戌 화국을 깨버리는 것이 일간 목에게 득이 됩니다

(2)에서도 모두 일간 화의 아군이므로 건드리면 안되겠지요

(3)에서도 모두 일간 토의 아군이므로 건드리면 안되겠지요

(4)에서는 목과 화가 일간 금의 적군으로서

상당한 역경이 예상되므로 천도가 필요 합니다

(5)에서는 토와 화가 일간 수의 적군으로서

엄청난 역경이 예상되므로 천도가 필요 합니다

 

이렇게 사주에서는 일간의 아군과 적군의 구분을

분명하게 해서 처리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비결이 됩니다

 

 

 11, 삼합과 방합의 예문

 

(1) 54,4,25,. 대운= 3

시 일        월 년     3 13 23 33 43 53 63

丁 癸( 己 甲     庚 辛 壬 癸 甲 乙 丙

巳 未( 巳 午     午 未 申 酉 戌 亥 子


(2) 54,3,2, 대운 = 1

시        일        월   년      1 11 21 31 41 51 61

丙        庚( 丁   甲      戊 己 庚 辛 壬 癸 甲

()  ( )  卯    午      辰 巳 午 未 申 酉 戌

 

(1)의 경우는 불()의 기운이 토에 모여 있다

, 월에 달구어진 열기는 월이 가장 덥다는 뜻이다

토를 운에서 만나면 열기가 절반으로 떨어지게 되겠지요

, , 방합이 있으면서 화()가 용신인 사주는

이나 가 좋은 운이 된다는 뜻이고

()가 기신인 사주는 수나 수가 약이 되겠지만

화력을 잠재울려면 또다른 화로인 토 두개에 나누어 담거나

화로인 토를 깨버리는 토가 필요 하다는 뜻이 된다

 

(2) 54,3,2,. 대운= 1

시       일       월  년    1 11 21 31 41 51 61

丙       庚() 丁  甲    戊 己 庚 辛 壬 癸 甲

()  ( ) 卯  午    辰 巳 午 未 申 酉 戌

 

(2)의 경우는 불()의 기운이 토에 모여 있다

토가 화를 담는 화로라는 뜻이다

토를 운에서 만나면 화력이 절반으로 떨어지게 되겠지요

-- 삼합이 있으면서 화()가 용신인 사주는

이나 가 좋은 운이 된다는 뜻이고

()가 기신인 사주는 수나 수가 약이 됩니다만

화력을 잠재울려면 또다른 화로인 토 두개에 나누어 담거나

화로인 를 깨버리는 토가 필요하다는 뜻이 된다

이처럼 기운이 모여 있는곳을 찿게 되면

약도 쉽게 찿아지는 것이다

  

 

사주 원국에 삼합국과 방합국이 있는 사주나

행운에서 오는 삼합국이나 방합국은 철저하게 살펴야 한다

삼합국이나 방합국이, 인성국이나 비겁국으로서

일간에게 도움이 될때는 논할 필요가 없겠지만

사주 원국에서 식상 방합국이 되면 잔병치레나 정신이상이요,

식상 삼합국이면 불구 수준이 된다

왜냐하면 정신질환 등은 일간의 인성 고갈로 생기게 된다

그런데 일간의 인성이란 식상을 제어를 해야 함인데

제어당하는 식상이 방합국이나 삼합국이 되어서

식상의 세력이 인성의 세력보다 월등하게 크게 될때는

일간의 인성고갈 현상이 생기게 됨으로서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이다

사주 원국에서 재성 방합국이 되면 우울증이나 조울증 등이요,

재성 삼합국이면 정신이상 현상이 생기게 된다

왜냐하면 일간의 인성은 재성이 직접 제어하게 되는데

제어를 하는 재성이 삼합국이나 방합국이 되어서

재성의 세력이 너무 크게 되면

일간의 인성 고갈현상이 나타나게 됨으로서

역시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울증, 조울증, 조헌증등 정신적인 문제는

식상이나 재성의 삼합국과 방합국을 잘살펴야 한다

 

 

 

사주 원국에서 관성 방합국이 되면 기형이나 불구요,

관성 삼합국이면 경끼를 하고 불구나 폭력성이 생긴다

관성 삼합국이나 방합국이란

일간의 인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일간을 직접 다스리게 되므로

불의의 사고, 관재, 폭력성, 감금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운에서 오는 삼합국이나 방합국이 올때도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미리 대처하게 해주어야 한다

 

시       일      월  년   1 11 21 31 41 51 61

丙       庚() 丁 甲   戊 己 庚 辛 壬 癸 甲

()   ( ) 卯 午   辰 巳 午 未 申 酉 戌

지지에 寅午戌 비겁 삼합국이 있는 사주 명식 입니다

이 사주는 자존심 덩어리입니다

돈 즉 재물(인성 + 비겁)이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2002 壬申대운 壬午 壬子월에 영문도 모르면서 이혼 당하고

壬申대운 중에서 2003 癸未, 2004 甲申,

2005 乙酉 3년 동안은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엄청 힘이 들었읍니다만

2006 丙戌 9 25일에 사주책을 첫대면 했읍니다

그러나 2006년 초에 사주책을 모두 버리고 혼자 독학을 했지요

  

사주에 대한 서적들이 앞뒤가 맞지를 않기 때문에

도저히 어쩔수없이 책을 버리고 혼자서 파게 된겁니다

지금이 새벽 한시 반이 넘었습니다

또 눈에 핏발이 선듯 하군요

지나간 일이니까 우스운 얘기가 되겠지만

사생결단하고 오행의 흐름을 혼자 파헤치다 보니

눈에서 피가 흐르더군요 그것도 네번씩이나 피를 흘렸어요

지금 눈에 핏발이 서는것 정도는 별것도 아닙니다

아뭏던 <천지기 비결>을 대하는 학우 여러분

필자의 피나는 노력을 간과하지 마시고

끝까지 승부를 보는 열성을 보여 달라고 필자로서 주문합니다

얘기가 엉뚱한 방향으로 흘렀습니다

이 사주는 비겁 삼합국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자존심은 버릴수가 없게 됩니다

양의 인성궁인 년간 목궁에 목이 자리를 했으며

음의 인성궁인 월지 목궁에 목이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재물은 떨어질 날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壬申 대운중의 癸未년에는 壬午년에 이혼 당한 후유증으로

정신을 바로 잡지 못하고 헤매고 있었으며

壬申 대운중의 甲申년에는 양의 인성 목이 금에게 잡혔으며

乙酉년에는 음의 인성인 목이 금에게 얻어 맞았네요

  

문제는 62년중 어려웠던 일은 위의 3년 뿐이었던것 같군요

3년을 어려움이라 하면 안되겠지요

어떻던 지지의 삼합국이 인성국이나 비겁국이면

인생살이에 큰 복이라고 알면 되는 겁니다

  

0모 사주가 54, 4, 25,. 대운= 3

시 일       월 년      3 13 23 33 43 53 63

丁 癸()  己 甲     庚 辛 壬 癸 甲 乙 丙

巳 未()  巳 午     午 未 申 酉 戌 亥 子

일간 수가 화로 종을 했군요,

종왕격 사주가 되었습니다

지지에 巳午未 방합국을 이루고 있으므로

년간의 인성궁에 인성이 앉아 있으니

머리도 좋고, 자존심도 강하며,

재물에 대한 구애는 받지 않고 살아도 되는 사주가 됩니다만

인성이 조금더 강화 되었더라면 좋다고 볼때

월지가 이었더라면 더욱 좋은 명조가 되었으리라 봅니다

대운으로 볼때

庚午,辛未,壬申,癸酉 대운까지는 상당히 분주했으리라 봅니다

甲戌 대운 부터는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보입니다.

  

 

0모 법사 52,2,17,

시일월년     대운  8 18 28 38 48 58

壬丁癸壬           甲 乙 丙 丁 戊 己

寅巳卯辰           辰 巳 午 未 申 酉

사주 원국의 지지에 寅卯辰 인성 방합국이 있는 경우다

일간이 화이면서 원국의 지지가 항상 따뜻한 봄날이므로

화는 쉽게 꺼지지 않는 불이라 해야겠다

이것은 쉽게 재물이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얘기가 된다

또한 인성 방합국이므로

머리도 좋고 인격적인 면도 상당히 갗추었다고 봅니다

하지만 천간의 상황이 말이 아니다

丁壬 쌍합이 있으므로 해서 남자의 냄새와 향기가

풍겨나가게 되므로 주변에 여성들이 항상 기웃거리게 되며,

월간 수는 일간 화를 짓누르고 있다

(종고조부 제위영가)가 방2개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상2개를 차려서 천도를 해야 합니다

2개를 차지하고 있는 영혼들에게는

차림상도 양쪽방에 따로 상을 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월간 (종 증조모 제위영가)를 천도하게 되면

이분은 인생의 길이 순조롭게 열리게 된다고 봅니다

이분은 실제로 사주업계에 뛰어들어서

사주공부도 쉽게 한편이며 돈도 쉽게 벌어가는듯 하다

 

  

마산 박 0(90,3,2,)-정신이상

시일월년    대운 3 13 23

壬壬己庚          庚 辛 壬

辰卯午        辰 巳 午

寅辰卯 식상 방합국과 년지 화까지 가세하여 설기가 심해져서

일간의 의식주인 인성이 부족하게 되었으므로 정신이상이 되었다

(종 증조모 제위영가). (고조부 형제 제위영가).

(증조부 여형제 제위영가). (아버지 여형제 제위영가)

천도한 후에 정상으로 돌아온 예가 된다

亥卯未 식상 삼합국 이었더라면

한방에 설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불구가 되었다고 본다

 

대구 이 모인 사주가 (58,1,28,) - 다리불구

시일월년   대운    6 16 26 36 46 56

丙甲乙戊           丙 丁 戊 己 庚 辛

寅午卯戌           辰 巳 午 未 申 酉

寅午戌 식상 삼합국으로서 일간 목의 인성을 한방에 몽땅

설기하게 되어서 인성고갈로 인해 불구가 된 예가 된다

巳午未 식상 방합국 이었더라면 일간 목의 인성을

졸졸졸 꾸준히 뽑아가게 되므로 잔병치례를 했을 것이다

 

  00 성남시 무속인(68,2,25,) - 잔병치레

시일월년     대운   4 14 24 34 44

壬壬乙          丙 丁 戊 己 庚

寅卯辰          辰 巳 午 未 申

寅卯辰방합이 되어서 정신병으로 나타나겠지만

년지의 금이 고군 분투해 주므로서 잔병치레로 끝남

잔병치레에 시달려다가 신내림을 받으면 해결되는줄 알고

신내림을 받았지만 소용이 없어서

(증조부 여형제 제위), (고조부 형제 제위),

(종고조부 제위) 천도후 정상적으로 돌아온 경우가 된다

지금은 훌륭한 사주가가 되어서 어려운 사람을 구제하고 있다

庚申대운이 제대로 된 인성 대운으로서

학업운까지 오게 되면서 훌륭한 사주가가 된 경우다

  

함평 모인 (62,1,29,)-불구, 정신이상

시일월년     대운 10 20 30 40 50

壬壬壬壬           辛 庚 己 戊 丁

寅寅寅寅           丑 子 亥 戌 酉

식상 방합국이나 삼합국에 못지 않다

역시 불구에다 정신까지도 오락가락하는 예가 된다

지지의 목만 제거(천도)하면 정상이 된다고 본다

 

 

청평 모인 (90,1,19,)-정신이상

시일월년    대운  11 17

庚庚戊庚           己 庚

辰戌寅午           卯 辰

寅午戌 관성 삼합국으로서 깡패 사주가 되며

다쳤다 하면 큰 사고가 될수밖에 없으므로 단명이 된다

부모님의 하소연이 대단한 경우다

巳午未 관성 방합국이라 되었다 하더라도

항상 문제일 수밖에 없다

지지의 화와 목을 천도해 주게 되면

정상인이 된다고 보면 되겠다

 

  12, 지지의 각종살과 약

지지의 각종살과 약을 다음에 제시하기는 하지만

지지의 복잡성은 상당히 어려운 면이 있으며

필자가 제시해 놓은 내용만이 모두 옳은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학우 여러분도 또다른 방법을 찿아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분명한것은 사주의 주인공은 일간이므로 일간을 기점으로 해서

지지의 기신을 처리할때 일간에게 유리한 쪽의 약을 찿는것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되는 겁니다

다시 말해서 지지에 나타나는 오행도

1

 

 

 

 

 

2

 

 

 

 

 

일간의 아군과 적군을 살펴서 처리해야 하는 겁니다

 

1의 경우는 ,,,중의 약중에서

수나 목을 쓰게 될때 일간 목에게 유리하게 되지만

화나 금을 쓰게 되면 일간 목에게는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의 경우는 ,,,중의 약중에서

금을 약으로 쓰게 되면 일간 금에게 유리하게 되겠지만

목이나 화를 쓰게 되면 오히려 일간 금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함을 알아야 한다

-

  천간합과 육친 표출법

-

60 갑자표에 甲己.乙庚,丙辛,丁壬,戊癸가 있다

-

아버지 어머니

------ 부부 ------

↓ ↘...............↙ ↓

   ..........  

아들 딸.........아들  

위의 그림에서 점선과 같이 목과 토가

합을해서 자녀를 낳았다면 그 자녀는

금과 금이 되는데

금은 아들이요, 금은 딸이 된다

금과 금의 성씨는

목이 씨앗이요, 토가 밭이 되므로

목의 성씨를 따르게 된다.

역으로 생각해 보면

,=남매

금과 금은 남매가 되며

금과 금의 아버지는 목이며 어머니는 토가 된다

이것을 오행 전체로 묶어서 정리해 보면

-합은 (아들=,=)

-합은 (아들=,=)

-합은 (아들=,=)

-합은 (아들=,=)

-합은 (아들=,=)이 생기게 된다

-

15-9, 천간 합

사주 명리학 서적을 보면 어느 서적을 보더라도

천간을 설명할때는 천간합이 단골 메뉴로 설명이 된다

-합은 , -합은 , -합은

-합은 , -합은 라고만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이나 원리가 설명되는 서적은 없으며 논리도 틀렸다

           천간합으로 오행이 변할수는 없으며

천간합이란 부부 관계임을 나타내며

부부란 자식생산을 의미하는 것이다

     천지기 비결의 <영혼의 구분론>에서

사주 원국의 천간은 종조상이며

종조상의 숫자는 불러보기 전에는 모른다고 했다

부부란 일 대 일 만이 가능한 것이다

몇 명이 될지도 모를 종 조상들이

한글자 속에 모어 있다는 것은,

사주 원국에 천간합이 있다해서

모두 부부가 아니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으므로

천간합은 있을수가 없다는 결론이 된다

확인을 위해서 예를 들어보자

시일월년 대운 3 13 23 33 43 53 63 73 83 93

戊癸戊丁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午酉申酉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위 사주 원국의 토는 일간 수의 종()고조부가 되는데

- 합이라 해서, 월간과 시간의 토가

일간 수와는 부부가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이 사주의 토 즉 종고조부를 불러서

천도를 하는 자리에 종고조부의 영혼 3명씩이 오셨다

종고조부의 행색도 각각 모두 다른 모습이었다

일간 수가 종고조부와

그것도 1명이 아닌 3명의 종고조부와

단체적인 부부가 될수는 없기 때문에

천간합이란 거짓인 것이다

43 대운 천간의 수는 직계조상 고조모다

직계 조상인 43 대운의 수인 고조모와

월간의 종고조부() - 합이라고 해서

부부는 아닌 것이다

종고조부가 3명이라면 직계 조상인 고조모에게는

시숙이나 시동생인데, 같은 항렬 모두와 부부는 아닌 것이다

조상을 욕을 보여도 정도 문제지 이것은 아니다

선배 제현 명리학자 한명의 오판으로 인해서

우리 후학들이 수천년을 헤매고 있었다는 것이 불가사이다

아뭏던 사주 명리학에서

천간합이란 성립하지 않음을 밝힙니다

다만 사주원국의 천간에 합이되는 오행이 있는 사람은

유정성이 있으므로

일간이 남성이면 남성의 매력이 풍기게 되고

일간이 여성이면 여성의 매력이 풍기게 되므로

이성이 쉽게 기웃거리는 형태의 사주감명이 되는 겁니다

인간도 한 종류의 짐승이라고 볼때

세상의 모든 동물은

암놈이 암놈 냄새를 풍기게 되면 숫놈이 기웃거리게 되며

숫놈이 숫놈 냄새를 풍기게 되면 암놈이 기웃거리게 되므로

천간 합이 있는 사주는 이성문제로

남의 입방아 대상이 되기 쉬운 사주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사주 명리학에 천간합이란 용어는 삭제해야 하며

가 부부가 되면 금과 금이라는 자녀를 낳게 되며

이 부부가 되면 화와 화이라는 자녀를 낳게 되며

이 부부가 되면 수와 수이라는 자녀를 낳게 되며

이 부부가 되면 토와 토이라는 자녀를 낳게 되며

이 부부가 되면 목과 목이라는 자녀를

낳게 되는 것으로 이해를 하면 되는 겁니다

-

15-10, 천갑합과 종격변화

 

58 6 10 시생 양()일간의 예를 들어보자

 

戊甲己戊-----戊戊己戊

辰辰未戌         辰辰未戌 으로 변해서 일행득기격이 되었다

 

일간 목은 뿌리내릴 곳이 마땅히 없고

일간 목과 합이 된다는 월간 토는 뿌리가 튼튼하다

일간 목은 어떻게든 뿌리 내릴곳을 찿아야 하는데

월간 토는 뿌리 내릴곳이 너무도 많다

뿌리 내릴곳을 찿는것은 일간인 목 만의 문제이고,

월간 토의 입장에서는

뿌리가 너무도 튼튼하기 때문에 요지부동이다

그래서 일간 목은 유정한 월간의 토에게 의지하게 되며

일간 목은 토의 남매인양 토로 변해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목 일간이 천간에 합인 정재 토가 있으면서

뿌리가 없게 되면 종재격이 되며 형상은 일행 득기격이 된다

그래서 이 사주는 종재격으로 변한

일행 득기격으로 보면 되고

일간 목은 己土의 집으로 양자를 가서

월간 토와 남매인양 토 역할을 하면서

살아간다고 보면 된다

-

58 7 2 시생 음()일간의 예를 들어보자

 

丙乙庚戊                 丙辛庚戊

戌丑申戌 는  -------戌丑申戌 으로 변해서 종살격이 됐다

 

일간 목은 뿌리를 내릴곳이 없고

일간 목과 합이되는 금은 뿌리가 튼튼하다

고립무원인 일간 목은 금에게 마음이 끌리게 되었고

실제 일간 목은 금의 남매인양

금으로 변해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음일간 목이 천간에 합인 정관이 있으면서

뿌리가 없게 되면 종살격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사주는 그냥 종살격으로 변한 종왕격으로서

일간 목은 庚金의 집으로 양자를 가서 금의 남매인양

금으로 행세하며 살아 간다고 보면 된다

-

결과적으로 종격으로의 변화과정 설명을 했던 것이

천간합의 설명으로 오인이 되었던 것으로 추정해 본다

그래서 천간합이라고 익혀왔던

-합은 , -합은 , -합은

-합은 , -합은 가 된다는 내용은

종격으로 변화하는 과정의 논리를

잘못 이해한것 뿐이므로

천간합은

-합은 金, -합은 火, -합은

-합은 土, -합은 木이 되는 것으로

다시 이해 해야한다

 

오행사 혜명 두손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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