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청화선생님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박청화 강의 노트 50 실전 - 물 없는 사주는 물장사

Fortune Ked 2019. 2. 3. 10:45
반응형

팔자에 물이 없으니 물장사를 하라?

 

이렇게 보면 꽝. 어설픈 용신의 논리일뿐입니다. 물장사를 하라 하더라도 논리에 맞아야 합니다. 가령 위에 언급했던 사주를 보면,

 

丁 甲 丙 丁

卯 辰 午 未

관이 없으니 조직성이 약합니다. 인이 약하니 글공부를 통해 활동을 구하기 어렵고 자격증을 통한 직업 구성도 어렵습니다. 대신 예술성, 기술성, 교육성 등이 강조돼 있습니다. 교육은 가르치고 기르는 행위입니다. 기르는 것에는 요식업도 들어갑니다. 또 유흥성. 식신은 主食, 상관은 기호식품입니다. 상관이 주식을 다룬다면 장식된 것입니다. 대개는 케익, 술, 커피, 아이스크림, 빵, 과자 등등입니다.

 

술장사는 밤이슬과 함께 돈이 들어옵니다. 목욕탕은 사시 물을 틉니다. 수산업은 물위에 배 띄워 놓고 돈을 법니다. 무역은 유통입니다. 이처럼 물과 관련된 일이라 하더라도 다 다릅니다. 목욕탕은 생산 아님, 제조 아님, 유통 아님, 결국 시설 임대업입니다. 이는 인성입니다. 인성으로 재성을 취해오는 팔자라면 팔짱 끼고 돈 버는 것이니 임대 아니면 자격 혹은 인허가 사업입니다.

 

그런데 팔자에서 수를 반갑게 쓴다면 이때 비로소 목욕탕이 되는 것입니다. 수산업은 채취업도 되고 일종의 생산업도 됩니다. 식상이 공망이나 역마에 해당되면 수산업입니다. 한 자리에 붙어 앉아 생산해내면 육상의 제조업. 가령 자오묘유입니다. 유통은 식상이 없는 경우. 생산할 게 뭐 있느냐 바로 팔면 되지 하는 논리입니다. 여기에 역마가 더해지면 무역이 됩니다.

 

위 팔자의 경우 인성이 약하니 임대는 아니라서 결국 목욕탕은 안 됩니다. 식상이 왕하면서 식신, 상관이 혼재돼 있으니 밥도 팔고 술도 파는 요식업입니다.

 

이 사람 팔자에 수가 없으니 수 운에 돈 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수 운에 조후가 되어 건강이 좋아질 수는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이 인성이니 재산을 보전하기 위한 역할은 할 수 있습니다. 친수 공간의 부동산 등으로 재물에 자물쇠를 채우는 역할은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식재 운에 돈을 버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