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청화선생님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12신살

Fortune Ked 2019. 2. 2.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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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대 지지 신살 - 12신살 [12,13]



신살
천간 - 천간
천간 - 지지
지지 - 지지

12신살
합 : 방합 삼합 육합...
충, 형, 파, 해 각종 신살

오행의 선행개념으로 인하여 수 많은 연구에 의해 나온 신살의 해석이 단순하게 일리가 있더라식으로 흘러가버렸다.
사주에서 오행을 버리자.
음양은 헌법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간지술에서는 오행이 선행되어서는 안 된다.

천간은 추상적(실질적인 면도) 기운 중심이다.
이때의 조화력이나 융화력의 갈등요소가 생기더라도 스스로 풀어 낼 수 있는 운동성이나 융통성이 넓다.

지지는 구체적인 질이다. 사물, 양산
지지는 부딛치면 변화 양상이 구체적으로 들어난다.
지지에는 각종 동물(구체적 기운의 표상)이 질의 형태로 실질적인 사물의 형태로 담겨있다.
물질끼리는 화합, 충동, 끼어 맞춤등이 발생하니 신살이 생긴다.

대부분 사람의 길흉화복을 논할때 구체성이 부여되는 것
 命 : 分을 따름 : 천간 : 하늘은 뜻을 뿌리고      : 理 : 뜻         
------------------------------------------------------------ 
 實 : 利            : 지지 : 지지에서 뜻을 이룬다   : 氣 : 운동성 -> 사물화

말을 기수가 타고 있는 것에 대하여
1. 말이 기수를 되리고 가는 것이다
2. 기수가 말을 되리고 가는 것이다


명리의 입자에서는 하늘의 기운을 땅에서 거두거나, 하늘에서 부리지 않아도 땅에서 스스로 거두는 것이 있다. 이것이 60간지다

하늘에서 뿌리면 지지에서 받아주는 것이 60간지다
1.바로 들어나는 것이 있고, 2.잠시 후 되는 것이 있고, 3.한참 뒤에 되는 것도 있고.
3번은 명이 실을 극복하지 못하는 .. 그러다보니 말이 먼저다가 되는 것이다.

甲 기수가 동쪽으로 갈려고 하는데
申 말은 서쪽으로 가고 있다.
이렇게 시간적으로 선후관계가 다른것이다 누가 먼저 원인이라 할 수 없다.
이렇게 간단하게 연결 되는 것이다.

하늘은 그 스스로 뜻이고 말이다. 욕을 한다고 한방 박는 것아니다. 즉 욕 했다고 구체적인 행위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지지는 말이 필요없다. 그냥 한방 박는다.
땅바닥은 변화양산이 구체적으로 많이 들어낸다.
사회활동, 금적적 보상의 양상.....


12신살
 :지지와 지지끼리의 관계를 동작,행위 모양을 들어낸것..

자 - 자
       축
       인

이렇듯 지지끼리 만남

12신살을 공부하기전에는 삼합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인오술이 무리지어서 오행의 화의 운동을 펼쳐내고 매듭짓는 통로가 된다.
고스톱 멤버와 같다.
삼합이란 사회적 목적을 같이 한다.
그리하여 인은 불기운이 펼쳐지는 중요한 통로가 되고
 오는 가장 불기운이 왕성한 술은 해를 다시 거두워 들이는
12신살에서는 인오술 삼합이 하나의 무리로 형성된다.

12*12 / 3 = 48

실제 신살은 12개지만 4개의 무리와 이루어지는 작용이 신살이다.


인오술 - 모임 - 병화

태   양   생   욕   관   록   왕   쇠   병   사   묘   절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묘: 기운을 없어버리는 것, 기운을 모아 두는 것, 그 기운을 숨기기 위한 것이다.
  반대의 기운이 왔을때 완전히 소진되지 않도록 숨겨주는 작용
  화개:화려한 것을 덮어 놓았다.

해자축
 수의 기운이 확 펼쳐져 있는 단계.


  겁살: 범말개의 불기운을 수색하고, 차압을 하고 불기운이 있으면 박멸을 한다.
  여름을 완전히 없애야 하기에 인오술을 보고 저것들이 뭔가 불씨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일단 수색을 한다... 잘 못 하면 두들겨 맞는다.


  재살: 인오술의 작용을 가장 극단적으로 공격이나 파괴를 함으로 불기운은 꼼짝을 못하고 있는 상태.
 불키면 잡아간다... 수옥살(결국 꼼짝을 못하니)


 천살: 겁살에 한대 맞고 재살에 완전히 터지고  이제 좀 불기운 펼쳐지나 했는데 아직도 하늘은 해를 뛰울 수 없으니 하늘만 쳐다보고 뜻을 세우고 있으나 현실은 이룰 수 없는 상태
 결국 천살은 하늘에 뜻이 있다..."인오술을 꼭 펼치리라..."


 지살: 지상에 그 뜻을 구체화 시키기 시작했다.
 발화, 해가 뜨기 시작. 지상에도 발을 걸친것이다.
 이때 개술이 옥쇄(불씨)를 인에게 준다. 이것 없으면 자신도 못 살아간다.
 개는 잘 지키는 작용을 한다.
 대체로 새로운 분야, 땅, 터전, 이주가 발생한다.
 이러한 근거지를 찾기 위하여 자발(찾아서 구체화 시키기 위해)한다.


 년살: (도화살) 목욕(아름답다) 인묘진은 아직 본격적으로 자신의 뜻을 다 실현하는 시기가 아니다. 묘는 봄의 제왕을 만났으니 화투를 들고 있다가 까불면 봄에게 압수를 당한다. 그래서 아닌척하면서 다른것으로 현혹시킨다. 봄 대왕 만세~
자기 모습을 다 들어내지 못하고 다른것으로 변장 분장 할 수 있는 재주
변장할 수 있다는 것은 남들의 시선을 엉뚱한 곳에 모을 수 있는 힘,능력이 있다
도화살은 현대사회에서 무척 중요한 살로 프로의 별이다.
양인,도화살 프로

예전에는 도화살은 상모가 사람을 현혹시키는 모습이라...상대의 시선을 현혹시키는..
요즘의 텔렌트... 인기를 모은다.
뭇 남성들이 관심을 모으니 예전의 기생이라..
남자는 풍류, 주색을 가져다 주는 인자

현대사회는 인기 많은 사람이 더 중요한 프로의 별... 남들이 가지지 못한 재능, 특기로 본다

묘는 목욕이라 변장 분장... 아름답다. 벌거 벗고 다녀도 부끄럽지 않고 모양이 보기 좋다.


 월살 : 타인의 희생, 타인의 희생에 따른 부가 이익
 이때 반대편의 운동의 묘지로 어쩔 수 없이 불기운을 술이 포장하듯 진은 수기운을 포장해야한다.
 이처럼 수가 묘로 수의 화개처 즉 물이 죽으니 불 기운이 펼쳐 질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어두운 길을 가는데 달이 떳다면 달은 지가 뜨고 싶어 떳는데 결론적으로 내가 길을 볼 수 있어 이익이다.
 타인의 희생의 범위는 가족도 포함된다. 그러다보니 상속,증여을 받는 시기가 월살에 많이 있다.


 망신: 범이 나를 만나 제대로 뜻을 펼쳐야 하는데 ....형님 제가요 불이거든요..하면서 자신의 화투를 보여주는데 사는 사유축 금을 쫓는다. 즉 사는 여름의 시작에서 금을 열어주는 첫번째 작용을 한다.
 속에 것이 들어나서 수습할 수 없는 상태로 공직자에게 있어서는 덮어 두어야 좋을 비밀이,일들이 들어나서 구설,잡음이 되는 것

처녀,총각들에게 망신은 좋은일들이 생긴다.....자꾸 속살을 보자 보자....연애사, 결혼도 이런 망신살 인자를 통해서 잘 일어난다.
 
노인에게 망신은 자꾸 속살을 보여주니 병원 출입이다, 또한 심하면 노인이 마지막 입었던 옷을 벗는다는 것은 수의를 갈아 입는다이다.


 장성 : 오리지널 형님을 만나 뜻을 채운다. 구체적으로 이제는 제국을 세웠다.
여름의 한 가운데서 자기 것을 제대로 펼쳐낸다.


 반안살 : 말안장
 장군 오가 활동을 하고난 뒤의 부산물, 전립품, 부가이익
 반안을 만남은 뭔가 유용한 것이 있다.(자격,학위,사회적 이권, 문서 발생)
 반안이 있다는 것은 남들과 차별되는 자격,인허가권, 학위, 문서등을 가지고 있다.


 역마 :
 장성의 뜻을 이룬 뒤 원숭이를 보니 이제 무엇을 점화 하는 곳이다? 수기운
 불기운의 제국이 불안해지는 것이다. 저 멀리서 물기운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인오술이 화투를 즐겨 쳤는데 저 멀리서 경찰이 출동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먼곳의 통신, 화투를 치면서도 불안하다. 물이 나를 향해 달려오고 있으니 물이 없는 곳으로 옮겨야 한다.
이처럼 주변환경이 변하니 나도 옮겨 가야 하는 상태, 그러나 버틸려면 버틸 수 있는 상태:통신을 유지 하면서

사람은 지살에 이사를 많이한다.  역마에 웬만하면 버티고 계속 통신상태를 유지한다.
옛날에는 역마에 이사를 많이 했지만 요즘은 마차를 갈아탄다.


 육해
 이때는 여러가지 고초를 당한다.
 가을을 무러익어 가을이외에는 양보 할 수 없다.
 화투를 더 치자니 석양에 화투를 잘 보이지 않고 불도 잘 안짚혀진다.
 활동성이 이제 저물어 간다. 이제는 나의 활동에 중점을 할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에 의해서 결국 뭔가 내가 희생을 하거나, 까불면 더 희생하거나...
 가을에 들어와 여름이 설치면 찬바람을 더 심하게 맞는다.
 이처럼 여러가지 고충 해로움을 당한다.
 
 여름에는 그래도 망신을 당해도 부가이익이 있었다. 망신에 횡재도 하고, 탈세, 세금을 납부할 필요없는 재물도 발행

 하지만 육해는....


 화개
 이제는 화투를 접어야 하는 상태
 지금은 다 정리하고 활동성을 둔화시키고 불 기운을 펼쳐 낼 수 있는 시기까지 잘 정리정돈, 지킨다, 엎드린다. 즉 활동성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신유술 이 3개를 삼재다. : 바로 직격탄의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여러가지 상황들 변화로 인해서 나도 같이 동반해서 시달려야하고, 메달려야 하는 불편한 상태
역마,육해,화개를 삼재라..


 겁살
 불은 완전히 숨어있다. 밀수하듯.
 인오술 빨간 깃발을 품안에 숨기고... 겁살에 한방 맞아도 품안에 숨겨야하는..만약 깃발 보이면 완전히 파괴. 이때의 마음은 봄이 올때까지 기필고 참고 견디리라...
 겁살을 쓰는 사람은 차압, 압수, 수색, 구속, 박멸의 동작이 들어가는 직업적 특성을 가진다.
                             
 인간의 습성은 보이는되로 담는다.(법무,의료,세무로 변화)

 현대사회에서의 겁살은 멀리 도망가 남의 땅을 빼앗는(정복하는)인자로 본다.


 재살
 극도로 심한 감시속에 있겠다.
 물의 왕국에 불이란 용납이 되지 않는다.
 이때에 최고로 고초를 당한다.
 이때 마음속에 칼을 간다.
 이런 별이 있으면 행위적이나 심상적으로 꾀돌이가 된다.
 순간 순간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꽤가 필요.
 자기 목적을 이루기 위해 남들 눈에 안뛰는 곳을 다닌다..


이처럼 12신살이란 인오술의 인자가 12지지를 만남으로해서 일어나는 동작 행위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가장 작용력이 활말한 것은 화개, 도화, 망신, 삼재, 역마 등이다.

사주에 적용예)

ㅇ갑ㅇㅇ
ㅇ진신인

인신상충
신은 역마에 앉아 있다.
신은 관이다. (직장)
이 사람의 직장은 역마에 놓여 있으므로 그 직업 특성은 주로 해운,항공,자동차,통신,언론방송

ㅇ무ㅇㅇ
ㅇ술묘인
묘는 도화다.
육친 정관
내 조직 사회는 시선을 집중 시키거나, 단장하거나, 꾸미는 것이다. 장식, 인테리어, 옷,화장, 조명을 비춰서 시선을 모아주는 언론 방송

이때 운에서 巳가 왔다.(육친적으로 편인) 12신살로는 망신살
망신살을 만났다는 것은 여기에 관련된 행위, 습성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팔자안에 들어났을 때, 운에서 왔을 때 행동이나 양상, 인간관계를 포괄적으로 분석하는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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