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대 지지 신살 - 삼합, 방합 [14,15]
지지대 지지
12신살 : 지지와 지지끼리의 관계, 행동양상이 일어나는 것
인오술 화를 펼쳐내고 거둬 들이는 인자
어떠한 지지를 만나면서 관계되는 동작이나 행위가 발생하더라.
인:지살:새로운 땅, 행동을 위한 거점을 만남이다. 즉 새로운 땅을 밟고 다니는 행위 동작
묘:년살:도화살:시선집중의 인자, 장식, 연예, 의료, 방송, 기타 스포츠 예능
ㅇ갑ㅇㅇ
ㅇ자묘인
비록 팔자에 묘가 겁재일지라도 시선집중의 인자로 본다는 것이다.
태어난 달에 있을 경우는 소년의 글공부와 학문에 분야와 연관성을 가진다.
학문성이 강한쪽으로 운이 흐르면 의료 방송의 전문분야 직업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잠자기 전까지 화장을 절대로 안지우는 인자..늘 꾸미고 단정
ㅇ갑ㅇㅇ
ㅇ자ㅇ인
운에서 인묘를 만났다면
인년에서는 내가 주동해서 주거변동이나 새로운일에 가담, 활동 무대나 반경을 바꿀려고 한다.
묘년에는 시선을 집중 시킨다는 것은 개인적 노력, 재능발휘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자격증, 대회라든지 나가서 능력을 성취한다.
팔자내에 있을때는 오랫동안 써 먹고, 운에서는 운에서...
진:월살
사:망신
오:장성
미:반안
신:역마:조선,외교,통신,항공,자동차,언론방송..
유:육해
술:화개
해:겁살
자:재살
축:천살
三合
삼합이란 동일한 운동성 방향성을 유지하게 된다.
신자진 수국
사유축 금국
인오술 화국
해묘미 목국
인오술을 예로 설명
이 세글자가 뭔가 중요한 궤도 운동을 일으키게 된다.
병,정의 열고 닫힘의 방향을 달리해서 사용
병을 기준으로 한다.
하루의 해가 뜨고 지는 것을 보자.
인 : 3-5 : 병화가 장생하는 자리로 하지처럼 낮이 긴 계절에서는 이때 해가 뜬다.
묘 : 5-7
진 : 7-9
사 : 9-11
오 : 11-1 : 왕 . 해가 가장 왕성한.
미 : 1-3
신 : 3-5
유 : 5-7
술 : 7-9: 묘 하지에는 술시 초에 해가 진다.
해 : 9-11
자 : 11-1
축 : 1-3
인오술은
양간 중심으로서 병화가 움직이는 자리
음간 중심으로서 을목이 반대로 움직이는 자리 (술에 입묘, 오에 장생, 인에 왕지)
이처럼 乙丙이 통로를 같이 쓰면서 밖으로 들어나게 된다.
이루는 동작이 화를 펼쳐내고 거두는 작용을 하더라.
장생 제왕 묘지
펼쳐내고 가장 왕성하게 하고 다시 포장하고
포장하는 이유는 손상이 안되도록 하는 것이다.
삼합은 운명적 해석에서 사회적인 合으로 서로 무리 짓을려고 한다.
상대적으로 방합이란 것은 가족합이라 이유없이 무리짓어 있는것이다.
모두 살아가는 역활이나 방향이 다르더라도 무리짓어 이다.
방합은 사회적 타이틀은 다 다른데도 궂은 일에 잘 모인다.
방합이란 오행적 세력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삼합이란 눈만 뜨면 사회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진다.
현대사회에서는 하루하루의 삶을 결정하는 것은 삼합이다.
과거사회에서는 방합의 인자를 더 참작했지만, 현대사회는 사회성을 더욱 강조하기에..
삼합이란 4살 차이는 궁합도 안본다고 하듯 사회적 목적이나 행동성이 비슷한 경향성이 있다.
가족이 한집에 살면 삼합이 맞아서다.
또한 사유축 - 해묘미 의 가족들이 있을 때 시소처럼 한쪽이 잘 되면 한쪽은 움추리는 성향을 보자
둘다 활발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어렸을 때는 한쪽이 부양을 받는 관계로 그냥 얻어 먹는 관계로 문제가 안되지만 커서 사회적 성취를 하기위해서는 서로 인생관이 다르기에 동소에 있으면 자꾸 부딛치게 된다.
또한 닭띠 엄마와 토끼띠 아들이 동거했을때 엄마가 아파서 토끼가 효도를 열심히 하지만 결국 엄마는 더 아프더라... 동거를 하는 것은 결국 한쪽을 위축 시키게 된다.
봄여름이 함께 있을때는 엇비슷하게 간다.
글자가 앞서있다는 것은 봄이 형님뻘이라 여름이 형님 대우 해줘야 한다.
부모가 형님벌 즉 여름이 봄을 낳아버리면 키울때 힘들게 키워야 한다.
즉 가족관계에서도 선후 관계에..있어서 봄이 부모가 되고 여름이 자식이라면 부모보다 번영 할 수 있다.
한 그룹 한 단계 아래 자식은 말을 잘 듣는다. 충성. 네~
ㅇㅇ子辰
이렇게 2글자 사이에서도 삼합의 기운이 흐른다.
합이 되어 반드시 생산물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목적을 위해 모여 대기하고 있는 상태로 보는 것.
합은 조화력 외교력 영업력으로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합이 좋은 것은 아니다. 사랑보다 더 더러운 것이 정이다. 정들면 더 지랄이다.
합의 아픔... 도마뱀 이야기 생각.(벽장에 갇혀있는 도마뱀과 먹이를 가져다 주는 도마뱀의 합에 의한 뭐 같은 이야기)
합의 목적은 근본적으로 생산에 있다.
그러나 꼭 생산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더라도 합의 의한 간섭이란 것 즉 탐함(합을 탐해서 나 자신을 잃어버림)
무엇무엇에 정신이 팔려
처녀 총각이 꽃쳐버렸다.
자기 자신의 역활을 잃어 버리게 하는
합이 많으면 뜻을 멀리까지 펼치기 어렵다.(합다지무원달)
합이란 생산의 목적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하고 뜻을 멀리까지 펼치기 어렵고 인생살이를 제한하는 요소가 된다.
삼합은 사회적 합이라 눈만 뜨면 우리 한판하자...
경제력, 재물, 감투, 명예 성공을 위한 목적이 되면 아주 활발한 형태의 그사람의 활동 분야가 된다.
삼합은 충을 꺼려한다. : 충에 의해 쉽게 해체된다. :옆에서 누가 찝쩍거리기만 해도 쉽게..깨짐
충에 의해 깨지면 우리 모르는 사이다~
마음속으로 품었던 생각이 비슷한 것끼리 무리를 짖는다. 대한 독립만세...(마음속에 품은것이 같다)
팔자해석 예
ㅇ무ㅇㅇ
ㅇ신자ㅇ
신자는 무시로 합을 이루어 물을 이룰려고 한다.
무의 입장에서는 재성을 무리 짖을려고 하는 것이다.
이때 寅이 출현하면 충이 된다.
초봄에 가을 바람은 못 분다.
범은 신을 용납하지 않는다. 충
재물을 무리짓는 그룹이 일시에 해체되고 이를 빠득 빠득 간다.
申字, 子字까지도 자기역할을 같이 못하게 된다.
ㅇ무ㅇㅇ
ㅇ신자인
여기 신자가 부부 같다면 인은 시부모 같은 관계가 된다.
그러나 시부모의 괴롭힘이 있어서 신자는 더욱 두껍가.
충중 봉합의 위력
ㅇ무ㅇㅇ
인신자ㅇ
충처에 봉합이라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된다.
ㅇ무ㅇㅇ
ㅇ신자ㅇ
이런때는 운에서 인이 들어올때만 충의 작용...
方合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
팔자에
ㅇㅇ卯寅
이럴때는 방합에 의해서 봄 기운이 목의 기운이 많은 것을 말한다.
평소에는 시원섭섭하게 지내지만
酉가 오면... 굳은일이 생기면 오행적 목의 세력으로 목은 죽지 않는다.
평상시에 외부적으로 방해적인것이 오지 않으면 좋은 소리 안나오고 궂은 소리 나온다.
방합이란 기본적인 정서적인 것이다. 해결양식이 근본적 양식, 체질, 해당 계절의 체질 인자
정서,근본적 품성이 결국 직업적 인자로 흐른다.
그러기에 목은 금에 비하여 부드럽고 곡직적이다.
목 : 인
금 : 의
성격은 계절의 성격을 방합을..
사회성은 삼합을
[출처] [공유] 박청화 삼합, 방합 [14,15]|작성자 anti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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