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의 활용
1.상관의 특성
관이라는 지위 향상을 위해, 밑 바닥에서부터 상승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출발은 하찮으나 목적은 언제나 상향이다. 도전과 참여 의지
1) 내적특성 (자기만 아는 특성) : 참여의지. 도전의지
약자 보호. 신분 차별 등의 속마음이 있다. 강자를 타파하고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상대가 없으면 아무 의지가 없다. 자기가 자기를 설득시켜서 비록 지금은 밑바닥이나 위로 올라가야 한다고 자기를 설득해야 한다.
2) 외적특성 (타인이 보는 특성) : 대결의지. 경쟁의지. 차별철폐
힘의 균등에서 차별을 철폐하겠다는 모습, 노사를 균등하게 하겠다는 모습으로 드러난다. 노예제도 철폐, 상하 균등의 권리를 부르짖는다. 상대가 없으면 아무 의지가 없다. 약자를 보호해서 다 같이 하나의 그룹을 만들어 고정관념을 철폐하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자는 혁신이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은 고정관념이라는 기존의 기득권 세력에게는 반항과 항명 같은 것들이다.
상傷이라는 고정관념에서 탈출하자는 의미와, 관官이라고 하는 기득권 층의 권리를 보호하려는 것이 맞물린 것이다. 상관은 개혁과 혁신이라고 하지만 정관은 항명이라고 말한다.
⬥⬥⬥ 이러한 조정을 인성이 하게된다.
3) 직업적 특징
직업적 특징은 응용력으로 그대도 두지 않고 끝없이 개발하고 꾸민다는 뜻이다.
① 예술적 성향
예술적 성향으로 드러나는데, 육체적인 동작에 의한 예술성, 입체적인 물건을 사용하는 성향으로 연기, 춤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동작이 예쁘고 아름다운 특징이 있다. 육체적이거나 물건을 사용한다고 해서 정신이나 지식이 부족한 것은 아니며, 대체적으로 전시예술, 공연예술 분야에서 가장 많은 응용력이 드러난다. 인성이 있을 때 응용 성향이 드러난다.
② 유통분야
직업 성향으로는 유통분야에서 많이 드러난다. 옛날에는 정관을 행정관, 편관을 무관, 상관을 역관이라고 했는데, 교역 담당에 해당하였고 낮은 벼슬이기는 하였으나, 교역. 대외 관계. 외교. 통상 분야에 많이 사용되었다. 상관 생재형은 유통 성향이 드러나며 유통은 유형상품이 대다수로 여기에는 항상 물건이 개입된다.
③ 변화차이, 시세차이에 의한 이익분야
이런 응용력은 유행에 민감하고 시세 차이에도 민감한데, 환경 변화의 동향을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얻는 이득이 가장 크다. 변화에 의한 차액의 이익을 많이 보는 것으로, 유행가. 흥행사들이 여기에 속하며 패션업계 종사자와 금융. 부실채권 등의 흥망성쇠에 개입하여 이익을 보는 분야에 많이 있다.
⬥⬥⬥ 예술성, 유통, 틈새 공략을 이용한 이득형으로 분류된다.
2. 상관의 相生式
1)상생식 : 상관생재(정재)
통상. 유통의 분야에서 장기근속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나다.
1-1) 化상관생재 (상관편재)
직장 이동. 장소 이동을 통하여 직업을 유지한다.
2) 상승식 : 재생관(정관)
수익과 지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2-1) 化재생관 (상관생재 편관을 만나면)
경쟁에서 남을 이겨야 이익과 지위가 상승된다.
3) 방편식
⓵ 상관생재 : 재성이 없으면 겁상으로 재성을 만든다.
직업을 오랫동안 유지할 환경을 못 만나니, 겁상으로 직업 환경을 스스로 만든다.
⓶ 재생관 : 관살이 없으면 인겁으로 관살을 만든다.
수입과 기득권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저작권. 지적재산권. 안전자산권 등을 만들어서 스스로 신분을 높이는 방법이다.
[출처] [생화극제 완전히 끝내기] 상관격 #1 내용정리 (더큼학당 무료 사주 상담소) | 작성자 모연 Sunny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