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청화 강의 노트 35 부스러기들
<재와 처>
식상과 무리지은 재는 재물, 관과 무리지은 재는 처로 봅니다.
<여자 사주와 관>
관이 없으면 식상으로 관을 대용합니다. 하지만 자식이 어느 정도 커서 식상의 기운이 관을 용납하지 않으면 부부 인연이 멀어집니다. 이때는 떨어져 살면 좋습니다. 보통 자식이 15세 전후. 단, 식상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어려서부터.
<원진살>
변화에 대한 욕구가 강함. 어울리지 못하는 것을 한탄하여 바꾸고 새롭게 하고자 하는 뜻이 강함.
<어느 광고디자인 교수의 실연>
戊 己 壬 壬
辰 亥 寅 寅 <乾>
戊 丁 丙 乙 甲 癸
申 未 午 巳 辰 卯
진 대운에 발전한다고 보면 오행의 법칙과 용신에 얽매여 있다는 증거입니다. 진은 정재를 입묘시키고 겁재의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이때 가장 친한 친구에게 여친을 빼앗깁니다. 그후로도 정재가 절태를 지나면서 만혼합니다.
사오미 대운에는 학위를 따 교수직에 오릅니다. 이를 갖고 신약하니 인성 운에 발달했다는 것도 용신에 얽매인 관법입니다. 인성 운을 만나니 어쨌든 학위와 관련된 노력을 했다고 그냥 보면 됩니다. 이 사람은 재관이 왕한 사람이라 어차피 조직에서 살아갈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인성 운에 학위를 땄고 그 결과 대학교수가 된 것입니다.
미 대운은 양지. 이때 여자를 만나 결혼을 약속합니다. 실제 결혼은 신 대운 생지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애하던 여자는 천간의 여자로서 뜻이 맞는 타입. 반면 결혼할 여자는 현실적으로 처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는 사업으로 돌아섭니다. 사업이 잘 풀리기도 하겠지만 처덕으로 봐도 좋습니다.
<프로의 별>
양인, 괴강살, 백호살, 겁살, 재살, 도화, 장성, 충, 형, 인신사술, 병, 辛, 酉, 천라지망인 진사 중 하나 혹은 술해 중 하나, 成格.
이 프로의 별이 있으면 유능합니다. 또 자격, 자타 공인의 힘을 갖습니다. 정신무장. 외부로부터의 강한 압력이나 내부로부터의 강한 발산의 힘. 팔자에 인성이 없어도 자격증을 땁니다. 유년에서 프로의 별이 오면 능력 개발, 자격증 및 시험 합격.
식신이 형되면 기호식품, 가공식품으로 변합니다.
신격호
辛 庚 戊 辛
巳 申 戌 酉
대재 = 무재
편인격에 관 입고. 왕자를 설하거나 억제하는 운에 대발.
완전히 무기로 싸바른 사주입니다. 이 사주의 핵심은 申중 임수입니다. 이 식신은 약한 게 절대로 아닙니다. 금기가 태왕하므로 당연히 식신이 왕하다고 봐야 합니다.
LG 사장 구씨
丁 戊 戊 丁
巳 申 申 巳
이 사주 역시 무기가 강합니다. 역시 핵심은 신중 임수. 화생토 토생금 하면서 금이 지장간에 있는 수를 생합니다.
<승진의 두 가지 형태>
1) 재생관 - 심사 승진, 납속 공명
2) 관인소통 - 시험 승진
○ 丁 ○ ○
○ 亥 ○ ○
申년에 정관이 장생합니다. 심사에 의한 승진 가능. 대운에서 방해요소만 없다면 승진 확률 90%.
○ 丁 ○ ○
○ 亥 寅 ○
申년에 충은 있으나 승진이 가능합니다. 항상 운에서 오는 것을 대세로 봅니다. 충에 의해 申의 역할이 약해지더라도 해의 장생이 되는 데는 변함없습니다. 다만 승진 후 결재권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즉 재성이 들어와 인성을 흔들었으므로 뇌물에 의해 도장을 삐딱하게 찍게 됩니다. 소위 탐재괴인입니다. 좋은 대운에서는 별 이상 없으나 대운이 나쁘다면 눈물의 씨앗이 됩니다. 丙 일간에 申년은 역시 심사 승진이나 문창성의 요소가 가미됨으로써 반반. 즉 심사에 의한 승진이되 시험성적도 같이 보는 케이스라면 가장 좋습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36 운의 해석
대운 - 환경, 계절, 주거지
세운 - 사건, 인물, 구체적인 일, 양상
월운 - 세운을 종합하기 위한 과정, 세운의 사건을 마무리시키기 위한 과정, 복선
일진 - 매일의 양상, 사건, 육친과 십이운성의 작용을 자세히 꿰뚫어보기 위한 수단. 매일의 일진을 놓고 연구해 볼 것
<대운>
비견 - 분리 독립
겁재 - 독립, 재물 소모, 도전받는 환경
식신 - 의식주 확장
상관 - 투자 강화, 소모 지출
편재 - 금융, 큰 돈과 가까운 환경, 바빠진다
정재 - 금전적 안정, 실속, 감투가 높지 않은 사람은 승진 가능(월급이 늘어나니까)
편관 - 명예 상승, 명고이박(명예는 올라가나 이익은 박하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사업가들은 편관 운에 괜히 키우고 괜히 폼잡음으로써 실속이 없는 일을 한다
정관 - 안정적인 발전
편인 - 문서재산 중심.
정인 - 문서재산, 고정소득
<대운 - 약간 다른 관점>
비겁 - 돈 안 되는 골목, 금전 희생 양상, 돈을 많이 벌어도 쓰거나 베풀 곳이 자꾸 생긴다. 일에서 경쟁 및 경합 양상.
식상 - 재물 활동, 돈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활동성 강화, 조직성이 약화되고 독자적인 일 구하게 됨. 여자는 남편의 활동성 위축
편재 - 사회적 활동성이 가장 왕성, 학마, 처첩의 불안
정재 - 사무적이고 고정적인 일, 사회적 활동성 왕성
관살 - 조직성, 큰 조직과 관계된 일, 정관은 안정적, 편관은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
편인 - 활동성 정체, 재물의 보전(문서화) 제조생산 어려움, 수하인이나 시설을 많이 써서 하는 일은 어려움, 임대사업, 인허가사업 등 문서 중심. 학문
정인 - 제조생산 어려움
<세운>
비견 - 동업, 손재 고통, 형제의 도움이나 보조
겁재 - 금전 소모 지출, 인간관계 갈등, 시비
식신 - 새로운 사업, 이사, 사업 확장, 투자, 자동차 등 활동수단의 교환, 식구 늘어남
상관 - 구설 잡음, 남편의 근심
편재 - 금전 융통, 활동성 강화, 재산 증식, 결혼 적령기라면 성혼
정재 - 곗돈, 적금, 고정 소득 등 확고해짐, 결혼 적령기라면 성혼
편관 - 실속 없는 남의 일, 사고, 변고, 감투나 직책의 발전, 질병, 건강 문제
정관 - 명예나 직장 발전, 자식 경사
편인 - 일의 지연, 건강 불안, 문서 취득(현금 유동성은 둔화) 사업 위축
정인 - 상속 혜택, 문서 발전
<월운>
원국과 맞춰보기보다는 세운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석. 따라서 각 육친별로 해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
<일진>
비겁 - 실수, 사소한 손재, 불가피한 지출
식신 - 먹을 것 많이 생김, 활동성 강화
상관 - 유흥(일상생활의 변화)
편재 - 매우 바쁘고 번거로움
정재 - 금전 융통
편관 - 불려다님, 힘든 일 처리, 돈을 내야 하는 고지서
정관 - 먼 곳에서 소식이 이름
편인 - 금전 융통 둔화, 컨디션 난조
박청화 강의 노트 37 부스러기들
<주도, 피동>
申子辰 년생이 寅午戌 해를 만나면 돈이 들어오더라도 외부 환경에 의해 피동적으로 생깁니다. 가령 상속을 받거나 옆가게가 망하는 바람에 내가 잘 되는 등. 亥卯未는 앞서 있으므로 이 해를 만나면 윗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巳酉丑은 부하나 강압에 의해.
<금목과 수화>
연월에 금목이 많으면 원시인이 돌도끼나 나무몽둥이를 쓰는 격. 따라서 실천력이 따릅니다. 반면 수화 위주면 일의 해결방식이 융통성에 의합니다.
조후나 기타 사주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글자가 시에 있다면 말년에 발복합니다.
<나쁜 글자는 없다>
흉내를 내면서 배운다는 말이 있습니다. 맞고 큰 자식이 자기는 안 그래야지 하면서도 결혼하면 지 애비처럼 똑같이 마누라를 두들겨 패곤 합니다. 아버지가 첩을 얻은 경우에도 흔히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처음엔 흉을 보다가도 결국엔 흉내를 냅니다. 이것이 학습 효과로 이어지면 능력의 개발, 삶의 무기가 됩니다.
영원히 좋은 것도 없습니다. 군인이 전쟁으로 공을 세우고 영광을 누리나 바로 그 전쟁에서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월지가 중요한 이유 - 흡수성, 학습성이 가장 좋은 시기 즉, 청춘기에 보고 듣고 배운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대문 밖 정재>
남자 사주에서 일지 편재에 시주 정재면 대문 밖에 정재가 있는 격. 따라서 수시로 대문 안과 밖을 넘나듭니다. 원래 정재에게 마음이 끌리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정편재의 위치가 바뀐 경우라면 가끔 편재 생각은 하더라도 처에게 만족하며 살아갑니다.
강의 노트 38 좌표에 의한 육친 해석
1. 비견
연월 - 소년기에 성장성이 좋아짐. 형제, 교우관계 활발, 연월 비견은 친구 좋아함. 형제 많음. 소년기의 금전 분배나 희생
일지 - 배우자의 근심, 건강 불안, 부부 인연 불안, 여자의 경우 소실의 삶
시주 - 말년 혹은 자식의 재물 소모, 타인과의 재물 거래에서 희생이 따르기 쉬움(대문 밖이므로)
2. 겁재
연주 - 성장과 경쟁심, 넘어져도 잘 안 운다.
월주 - 부모형제와의 불화, 희생, 상속이나 혜택의 분탈
일지 - 부부 인연 불안. 그러나 임자 일주가 쥐띠를 만나면 좋음. 같은 임자 일주도 좋음. 자기 운이 좋을 때는 배우자의 건강 불안
시주 - 도둑 같은 자식. 자식을 위해 희생. 예쁜 도둑
3. 식신
연주 - 소년기의 의식주 풍족
월주 - 부모 혜택 크다, 재산 상속(충형파해 공망 등이 없을 경우) 월 식신은 귤 만 상자가 아니라 아예 귤밭을 송두리째로 받는 것. 재성보다 훨씬 큰 규모
일지 - 재물 생산의 능력, 배우자의 유정, 여자는 자식의 출세(대신 자식이 자라면서 남편과의 인연은 무정하거나 약해짐)
시주 - 말년 장수, 건강, 자식으로부터의 경제적인 혜택
4. 상관
연주 - 조상 인연 박함(어려서부터 법을 깨뜨리니까) 자신이 미아가 됨(정해진 선을 넘으니까)
월주 - 부모와의 불화, 예능과 필설의 능력
일지 - 경제적 수완, 여자는 남편 무덕
시주 - 남자의 경우 자식 인연 박함, 말년에 외로움(늦게 쳐다볼 남자가 없으니)
5. 편재
연주 - 조상중 큰 부자(본인과는 무관) 어려서부터 투기를 좋아함
월주 - 부모의 번창(대신 기복은 큼) 글공부에는 방해
일지 - 배우자의 경제력, 사업성을 지닌 배우자, 여자는 시부모 봉양
시주 - 대문 밖의 여자, 노후의 재물 활동, 여자는 시부모 봉양에 따른 희생
6. 정재
연주 - 대대로 부자, 검소 착실(어려서부터 돈에 대해 건강한 철학) 정당한 상속
월주 - 상속(대신 형충파해 등이 없어야 함) 배우자를 통해서라도 상속, 혁명성 부족(일찍 음양의 짝을 짓게 되므로)
일지 - 남자는 원만한 배우자, 여자는 호주머니에 돈 떨어질 없다, 돈 없으면 외출도 안 한다. 백화점 가서도 깎는다
시주 - 말년의 재산 창고, 여자의 경우 시가나 본가의 상속, 남자는 만혼(다른 데 정재가 없을 경우)
7. 편관
연주 - 벼슬이나 권위 중심의 조상(악명도 포함) 지도력(어려서 호랑이를 수시로 만나니) 여자는 싫은데 쫓아다니는 남자
월주 - 횡액, 엄한 부모, 고시성 시험(호랑이 가죽을 벗기고자 함, 붙는다는 것은 아님)을 지향, 기술성, 전문성
일지 - 남자일 경우 아들 인연 많음, 힘든 직장, 법무, 의료, 처의 잔소리가 심함(호랑이 같은 처) 여자는 덕이 기운 남편, 일지 편관에 관성이 득세하면 매맞는 부인
시주 - 권위, 봉사성 벼슬, 자식의 현달, 말년에 급성 또는 세균성 질환, 여자는 제비 조심(직장이나 일로 해소하면 무방)
8. 정관
연주 - 조부가 실력자나 명문의 후손, 소년의 명예, 가계의 정신적 계승, 여자는 조혼
월주 - 가권의 상속, 조직이나 명예가 평생 직업과 관련, 여자는 부모가 혼처를 정해줌
일지 - 직장 인연, 여자는 무난한 배필, 뭐든지 반듯해야 만족
시주 - 말년의 벼슬, 자식의 현달, 여자가 시에만 정관이면 만혼
9. 편인
연주 - 식신을 방해하니 성장성 부족, 조상 혜택의 부족, 눈칫밥
월주 - 부모 덕 부족, 이공계 등 전문성, 기술성
일지 - 처와의 정신적 갈등, 자기중심, 처를 깔고 앉아서 끝내 조선시대 여자로 만들어 놓는다. 앉아서도 할 일을 다 하니 특별한 재주, 여자는 자식 걱정, 자식들은 객지로 나간다(아들일 경우 확실)
시주 - 말년에 식록 부족이나 건강 불안, 활동성 부족, 임대사업이나 문서재산
10. 정인
연주 - 학문성 강화,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인내심 강화
월주 - 직업이 대체로 글과 학문 및 자격과 관련, 자부심 강화(팥쥐의 당당함) 상속 혜택
일지 - 상속 혜택, 자식들은 객지로 나간다(아들일 경우 확실) 남자, 여자는 친가 모친과 동거(남편의 일지가 식신이면 거의 확실)
시주 - 문서재산, 결재권, 임대사업, 의존성(엄마가 대문 밖까지 따라옴) 여자는 자식 걱정 혹은 자식들이 객지로 나감
강의 노트 39 부스러기들
<전생과 현세에서의 부부 인연>
○ 壬 癸 ○
○ 子 亥 ○
○ 癸 壬 ○
○ 亥 子 ○
위 두 쌍은 인연으로 만나 잘 삽니다. 월주는 전생입니다. 즉 전생에 빈번히 쳐다보았던 존재입니다. 또한 이번 생애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나 환경으로 봅니다.
<장남 혹은 장녀 사주>
자오묘유 띠. 월 정관이나 정인(가권의 정신적 계승) 월 겁재(가정을 위한 희생) 인신사해 띠는 장남 역할을 하는 세월이 따릅니다. 진술축미는 장남 역할을 하고자 하나 잘 안 됩니다. 실컷 해주고도 욕 먹는 격입니다.
<천간, 지지, 지장간>
천간 - 주연, 조연
지지 - 무대, 환경, 엑스트라, 한시적 조연
지장간 - 엑스트라, 한시적 조연
지지 - 공간, 물리, 장소, 地利, 세계관, 고기, 난자, 사랑, 상황, 형이하학
지장간 - 인간, 생리, 노력, 인화, 인생관, 피, 胎자, 예의, 결과, 조화력
천간 - 시간, 심리, 시기, 천시, 우주관, 뜻, 정자, 도덕, 드러난 일, 형이상학
○ 甲 ○ ○
○ 辰 ○ ○
위의 진은 수를 토로써 포장해 놓은 것. 따라서 수의 기운이 드러나지 않게 되는 진사오미를 지나는 동안은 토로서의 역할이 충실합니다. 하지만 신유술로 들어서면 진중 계수가 활약, 신자진 운동에 가담합니다. 이는 계수 즉 어머니가 재성을 허무는 역할을 한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개고>
충을 한다고 아무거나 다 개고되는 것이 아닙니다. 토충의 경우 포장돼 있는 물건만 개고돼 드러납니다. 가령 진술 충이면 진중 계수와 술중 정화가 튀어나옵니다.
○ 戊 ○ ○
○ 辰 ○ ○ <坤>
이 사람의 남편은 실업가입니다. 진중 을목은 묘월의 여기가 넘어온 것이므로 세력이 강합니다. 지지에 있는 것이니 공직은 아니고 실업입니다.
○ 戊 ○ ○
○ ○ 未 ○ <坤>
이 사람의 남편은 변화가 적은 사람입니다. 가령 역전지게꾼입니다. 망할 것도 없고 잘 나갈 것도 없는.
○ 戊 ○ 乙
○ ○ ○ 酉 <坤>
이 사람 남편은 등대지기, 시골 역장, 면서기 등. 왜냐면 천간에 있으니 명을 쫓긴 하되 지지 세력이 없음. 남편이 이런 길을 가면 분을 쫓은 것이므로 복이 오래 갑니다.
강의 노트 40 부스러기들
<甲戌 일주>
편재를 깔고 있지만 식신의 입고지입니다. 손 안 대고 코 풀려고 하는 격이요 안 움직이고 재물을 취하려고 하는 셈입니다. 겉으로는 큰 것을 채우려고 애쓰나 잘 채워지지 않습니다. 지갑에 커피값 밖에 없으면서도 뻑하면 수백억을 입에 담습니다. 허공에 떠 있는 것과 같습니다. 戌 대운을 순운으로 만나면 처음엔 화가 펼쳐지나 종국에는 화의 입고작용이 가해집니다. 반면 술 대운을 역운으로 만나면 처음엔 화기가 약하나 점차 펼쳐집니다.
<대운 해석>
이처럼 대운에서도 지지의 여기, 중기, 본기의 역할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운은 절대 5년씩 끊어서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진의 역할>
진사오미 : 토의 역할
신유술해자축 : 수의 역할
인묘진 : 목의 역할
壬辰 일주 여자의 경우 대운에서 진사오미로 흐르면 남편 덕이 충실합니다. 반면 신유술로 흐르면 남편이 다른 여자를 보고 있으니 외도를 합니다. 인묘진이면 남편이 관을 쫓아 가정을 돌보지 않습니다. 여기서 辰은 다소 겹칩니다. 해석에 있어서도 겹치는 면이 있습니다.
戊辰 일주가 장사, 사업으로 돈을 번다면 어느 때 돈이 벌리는가? 위와 똑같습니다. 평소에는 비견이 재를 입고시키므로 항상 현금 형태의 재물을 비겁에 희생당하기 쉽다가 신유술해자축 운에 돈을 벌고 인묘진에는 명고이박으로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적어집니다.
○ 戊 ○ ○
○ ○ 戌 辰 <乾>
초년에 만난 여자는 진중 계수. 이는 수시로 변심한다는 뜻이니 잘 헤어졌습니다. 반면 청년기에 만난 사람은 화를 입고시켜 재성 수를 열어주는 작용을 하니 나의 사업이나 재물 축적에 도움을 주는 존재입니다.
<同柱入墓 = 자좌입고>
자기가 알불인 상황. 밖으로 나와 큰 일을 도모하려 하면 身厄 발생.
己酉 일주는 장생지 위에 앉음. 식신 장생지이므로 자기가 성질을 발산함. 반면 丙戌 일주는 고개 숙임. 둘 다 남편 덕 부족. 己酉는 자기가 설쳐서 남편 덕 부족, 丙戌은 자기가 고개를 숙임에도 불구하고 남편 덕 부족.
<충>
처박혀 있는 테니스공은 절대 빵꾸가 안 납니다. 많이 쳐서 빵꾸가 나는 것입니다. 아니면 벽에 구멍이 뚫리든지. 결국 역동성에 의해 타격을 입는 결과입니다. 진술축미는 개고 작용이 강하므로 충에 의한 훼손은 덜 합니다. 어쨌든 충이 있는 사주가 더 좋습니다. 테니스 공은 처박혀 있으려고 태어난 게 아닙니다. 길흉과 희기는 동소에 있습니다. 즉 테니스를 치느라고 즐거웠으나 결국은 테니스 공이 빵꾸나는 아픔을 겪게 됩니다.
박청화 강의 노트 41 부스러기들
<음간>
음간은 굴신이 큽니다. 정화가 해자축 인묘진을 만나도 그 열기가 약해질뿐 존재 자체가 아주 약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양간은 뻣뻣해서 그 크기를 유지하고자 하니 입고당합니다. 음간은 안 좋은 운에서 조그맣게 줄어드니 묘자리가 오히려 크게 보입니다.
<종격>
대우주에는 종이 없습니다. 잡초 씨앗도 나는 잡초 씨앗이라고 주장합니다. 단지 재가 강하면 그 재에 의탁할 뿐입니다. 그래도 자기 고유의 본성은 갖고 있습니다.
<조후>
조후를 잃으면 육친의 각 글자가 무용이 됩니다.
己 癸 ○ ○
未 巳 午 午
이 사주는 조후를 잃은 것이 아닙니다. 음간이 양의 기운을 만난 것이니 그 자체로 조후가 성립됩니다. 조후는 일단 지지를 먼저 봅니다. 이런 경우 일간이 양적이라 칩시다. 이때 임수 같은 게 하나 떠 있다 해도 세력이 지극히 미미하다고 봅니다. 말하자면 한여름에 구름이 깔린 격입니다. 물론 없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조후는 차치하고 어쨌든 이 사주는 양기가 태왕합니다. 따라서 건강 같은 것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재성이 너무 왕하므로 재가 병이 됩니다. 그러므로 돈을 확 쓰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 사주에서 인성 금운이 온다고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일간 계수를 응결시켜 모양을 일그러뜨립니다.
<전공의 선택>
인신사해 띠 - 전공을 다 못 써먹고 부전공 사용 혹은 부업이 주업으로 변화. 처음엔 부수적인 것이었던 걸 키워서 써먹음. 사업 아이템의 다양화. 성공한다면 절반 정도는 타인의 도움. 완전한 자수성가는 없음.
자오묘유 띠 - 한 우물을 팝니다.
진술축미 띠 - 조건 따라 순환. 안 해본 게 없음.
<비견 겁재는 주도력, 행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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