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님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필살기

Fortune Ked 2019. 4. 4. 00:56
반응형

. Deathblow * Review


必殺技

 

1. 十二運星

  

十二運이란 天干이 地支를 逢하여 , 浴, 帶, 祿, 旺, 衰, 病, 死, 墓, 絶, 胎, 養의 順으로 盛衰循環하는 理法을 말하는 것이다. 원래 干은 動이고, 支는 靜이므로 일차적으로 動物이 靜物에 영향을 감안한다면, 動的 요소가 가미되지 않은 地支의 상황으로 가늠하는 看法 일체가 특별한 효용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向方을 이루는 大運의 地支와 循環體系로 구성十二運法動的因子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干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특히 歲月에서 동일 地支가 겹쳐지면 四柱를 직접 動하게 하는 힘을 갖는다. 보통 日元이 生宮에 居하는 것을 기뻐한다. 이것은 일체의 凶殺을 제압하고 그 자체로 貴를 띄므로 平安한 삶을 시사한다.

  

√ 生宮日柱  

  

종래에 日干을 위주로 逢하는 十二運의 旺衰로 吉凶을 판정하는 單式法이 유행하기도 했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원래 十二運의 看命法逢하는 十二運이 아니라, 居하는 十二運 및 引從하여 逢하는 十二運을 살피는 게 정법이다. 三命賦에 『庚申日 申酉月 生이 命中에 財官이 있으나 木의 財星을 申酉月에 引從하면 絶이 되고, 火官星은 病, 死가 되니 中年後에 고독해진다』고 했다. 이와 같이 八字에 財官이 온전해도 月令이 배반하면 위태롭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용법이 쉽게 통하지 않는다. 가령, 甲은 申에서 絶宮에 逢하지만, 申中 壬水가 甲木을 生하여 絶處逢生이 된다. 따라서 藏干의 동태를 잘 살펴 引從을 판정해야만 한다.

 

또 喜忌篇에 『柱中七殺全彰하면 身旺이 極貧命』이라 했다. 「七殺全彰」이란 官의 七殺인 傷官, 身의 敵인 七殺, 財의 七殺인 劫財이를 制伏하는 求神이 없다면 비록 日元이 建祿, 帝旺에 坐한들 名利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貴格好命이 아닌 한, 日柱가 祿旺을 얻으면 損財, 傷妻의 요인만 된다. 그러니 生日十二運의 旺衰만을 論한다면 그것은 死法에 불과하다. 또 예로부터 丙日 亥時生에 貴格이 많은데, 亥의 絶宮은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 이런 저런 예외 사항을 두게 되면 결국 十二運의 효용은 줄게 된다. 까닭에 「데쓰블로」는 十二運을 활용하는 몇 가지 관법 중 각각의 天干이 居하는 地支로 제한하여 八字術 實戰에서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재료를 간추린 것이다.

2. 胞胎  

 

喜忌篇에 이르길 『日柱의 原局이 太弱해 보일지라도 八字 속에 弱處逢生되는 因子가 있는데 이를 五行의 絶處라고 말하는 것은 日主의 胎元이 되는 자리이를 受氣라 해도 좋다』고 했다. 甲申, 庚寅, 癸巳, 丁亥四日이 이에 속한다. 日主가 이상의 四日로 구성되고 印綬가 透干하면 胞胎格을 이룬다. 이때는 財의 破印을 가장 두려워한다. 胞胎(포태)란 日干이 日支 絶地에 坐하지만 그 藏干 중에는 印綬 長生의 요소가 있을 때를 말한다. 이를 두고 「絶處逢生」 내지 復生이라 한다.

  

√ 胞胎日柱  

  

1. 印受가 透하고 財만 보지 않으면 윗사람의 후원에 힘입어 출세한다.

2. 日支의 刑沖을 기피한다.

  

 

 子

 

이승만

 

印綬 乙木이 파괴되는, 1960年 庚子年 3月 15日 여당과 정부가 전국적·조직적으로 부정선거를 감행하여 대통령에 4선 되었으나 4·19 혁명으로 사임하고 하와이에 망명했다. 日支가 沖되는 1965년 乙巳年에 사망했다.


3. 同柱死  

 

甲이 午를 보거나, 乙이 亥, 庚이 子, 辛이 巳에 坐하면 死宮이 임하여 「同柱死」가 된다.

   

√ 同柱死 

  

八字에서 ‘同柱死’에 해당되는 기둥의 天干 六神을 주체해당 地支運이 겹칠 때주목하여 通辯한다.

  

丙 癸

戌 

 

부시(George W. Bush)

 

1953年 癸巳年에 辛金의 死地에 이르러 동생 로빈 부시가 백혈병으로 사망한다. 1964年 甲午年에는 부친이 상원의원 선거에서 낙선한다.

  

丁辛丙 庚

酉巳戌 

 

실베스타 스탤론(Sylvester Stallone)

 

‘록키’와 ‘람보’의 이미지로 헐리우드 흥행의 견인차였던 그는 1990年 庚午年 ‘록키 5’의 참담한 실패로 인해 ‘람보’의 이미지를 벗어나려 노력하였지만 별로 성공적이지는 않았다.

  

丙乙己 辛

戌丑丑 

 

모차르트 (Mozart, Wolfgang Amadeus)

 

이른바 前古典派의 여러 양식을 한 몸에 흡수, 어려서부터 창작활동을 해 온 이 음악천재는 1791年 辛亥年에 36세도 채 되지 않은 짧은 생애를 마친다. 삶은 山처럼 무거웠으나 죽음은 깃털보다 가벼웠다.

  

庚庚辛 甲

子子未 

 

라즈니쉬 (Osho Rajneesh)

 

크리슈나무르티, 노자, 장자, 붓다, 예수, 탄트라, 수피, 선, 등 세계의 모든 위대한 종교와 전통을 포괄하는 그의 강의는 테이프와 수백 권의 책으로 엮어져 수백만 명의 독자들에게 읽혔다. 1984年 甲子年부터 활동은 극도로 위축되었고, 1985年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샬롯’에서 영장 없이 체포된 후, 미국에서 추방당한다.

 

4. 同柱入墓

  

墓는 一名 葬神(장신)이라 한다. 대개 墓庫를 刑沖하는 시점위태롭기 십상이다. 入墓의 글자가 곧 白虎이기도 한 경우와 아니면, 沖하는 글자가 白虎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墓運으로 해당 地支가 겹쳐지면 관련 六神과 연계되어 활동이 중지되는 상황을 초래하기 쉽다.

  

√ 同柱入墓  

  

庚癸壬 甲

寅丑子 

 

닉슨(Nixon, Richard Milhous)

 

‘워터게이트 사건(Watergate Case)’으로 말미암아 1974년 甲寅年 대통령 직을 사임함으로써 미국 사상 처음으로 임기 중에 사임한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1994年 甲戌年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辛辛辛 甲

酉丑巳 

 

호킹(Hawking, Stephen William)

 

1963年 癸卯年 ‘옥스퍼드’에서 공부하던 중 루게릭(근위축성 측색경화증) 병을 얻었고 이듬해 甲辰年부터는 말을 거의 할 수 없으며. 四肢를 쓰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 최근에도 간간이 잦은 폭행과 학대에 시달린다는 이야기가 나돈다.

  

丙甲甲 癸丁

寅申戌 

 

프레슬리(Presley, Elvis Aron)

 

1967年 ‘프리실라 뷰리우’와 결혼해 한명의 딸을 두었지만, 1973年 癸丑年에 이혼했다. 이때부터 ‘엘비스’는 정신적인 타격을 입었으며, 건강이 악화되어 갔다. 여기에 약물을 복용하는 등 최악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던 그는 1977年 丁巳年 42세의 젊은 나이로 사망하고 만다.

  

癸壬庚 辛癸

卯寅辰 未未

 

대원군(興宣大院君)

 

1871年 辛未年 신미양요(辛未洋擾)를 일으키고 천주교도에 대한 무자비한 박해를 가하는 등 쇄국정치를 고집함으로써, 국제관계가 악화되고 외래문명의 흡수가 늦어지게 되었다. 1883年癸未年에는 壬午軍亂의 배후조종 인물로 지목돼 중국 톈진(天津)으로 피랍되어 바오딩부[保定府]에 4年干 유폐되었다.

5. 天乙貴人

貴人은 본래 上天의 吉神으로 太乙星이 臨하는 자리인 바, 오직 辰戌 二宮에는 貴人이 臨하지 않는다. 辰戌은 魁罡의 處所이기 때문이다. 또한 網(라망)이 된다. 神殺을 부정하는 인사들도 天乙貴人은 중히 여겼다. ‘徐樂吾’는 神殺 중 가장 좋은 것은 三奇, 天乙貴人, 天月德이라 했다. 五行의 生剋 이치만을 중시하는 이들이 왜 五星만이 중시하고, 子平은 경시하는 神殺을 일부 차용하는가. 그것은 현상에서 부정할 수 없는 경험을 동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경험의 진위 여부와 간과한 바에 대해서도 실은 의문스럽다. 아무튼 정작 이치를 따지자면 八卦, 九宮에서 연유鬼門과 白狐(백호)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가려 취할 때는 더욱 주도면밀한 탐구가 선행되어야 마땅하고 어느 하나의 틀에 얽매이는 것은 命理學家의 올바른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子平과 달리 여타의 術數 類에서는 이를 더욱 중시한다. 특히 三式으로 人事를 추리할 때는 비교적 재료가 많지 않으므로 더욱 넓게 활용될 게 자명하다. 六壬에서는 天乙貴人을 晝夜陰陽으로 가려 그 德과 刑의 순행과 역행 布施를 논하니 月將과 더불어 天乙의 선택은 무척이나 중요한 것이다. 命理 또한 貴人을 가려 취하기도 하는데 특별히 분화된 기법을 채택할 필요는 없다. 부득이 가려 쓰기를 즐긴다면 晝夜보다는 命理의 특질에 더 부합하는 陰陽으로 나눠 兩貴를 취하는 게 좋다.

 

먼저 陽貴人을 취하는 법先天의 坤에서 甲을 일으켜 나머지 天干을 順行하는데 對宮과 魁罡과 起宮을 건너뛰니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이를테면 甲을 子에서 일으키는데, 甲은 己와 合하니 子는 己의 陽貴가 되고, 乙은 庚과 合하니 丑은 庚의 陽貴가 되며, 丙은 辛과 合하니 寅은 辛의 陽貴가 되는 식이다. 반대로 陰貴人을 취하는 법은 後天의 坤에서 甲을 일으켜 나머지 天干을 逆行하는데 역시도 起宮과 起處의 對宮과 魁罡의 天羅地網은 건너뛰므로 다음과 같이 완성된다.  甲은 己와 合하니 申은 己의 陰貴가 되고, 乙은 庚과 合하니 未는 庚의 陰貴가 되며, 丙은 辛과 合하니 午는 辛의 陰貴가 되는 식이다.

  

√ 天乙貴人 

日干

陽貴人

陰貴人

  

命理에서 貴人을 활용하는 용법은 별반 까다롭지 않다. 우선은 八字에 日干을 기준으로 貴人의 글자가 포진함을 반긴다. 이때 兩貴를 모두 갖추면 더욱 상서롭게 여긴다. 陽貴를 天乙이라 하고 陰貴를 玉堂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日時의 貴人을 중시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말년의 平安과 壽福을 염원하는 것에 연유한다. 그리고 日支의 貴人은 마치 生宮과 같이 我身을 향하는 諸殺을 소멸시키는 위력을 내포하기에 더욱 吉하다고 보는 것이다. 八字에 貴人이 있으면 聰明知慧가 특별하고, 日貴를 이루면 一世에 淸高하다고 했는데 格局을 살피지 않고 단언할 수는 없는 것이다.

 

아무튼 貴人法은 體神의 영역에서 특히 貴하게 쓰인다. 貴人은 萬 가지 災殃(재앙)을 물리치는 最吉神이니 動搖(동요)됨을 기피한다. 따라서 六合으로 보호되는 구조가 좋고, 刑沖을 특히 꺼리며 刑沖을 만나면 難苦를 겪게 된다. 歲月에서도 貴人이 도래하면 開運의 암시가 있다. 天乙은 貴人의 후원이나 벼락출세를 암시하기도 하는데, 이는 그 마음이 正大하기 때문이다. 특히 八字에 貴人이 互換되면 더욱 福命이 된다. 因緣法에서도 많이 활용되는데, 상대방의 八字에 자신의 貴人이 있으면 좋다고 보는 식이다. 이때는 兩貴를 갖추게 되면 더욱 좋다. 한편 보이지는 않지만 虛神으로 존재하는 貴人도 重히 여기는데, 前項의 ‘拱貴格’을 참조하기 바란다. 貴人이 食神과 同宮하면 食祿이 많고, 劫殺이 貴人에 해당하면 形容은 항상 和氣가 있고 俊秀하다고 했다.

 

★ 또 하나 간과해선 안 될 貴人의 用法이 있다. 이것은 비록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象에 天干의 글자도 마치 物象의 결합과 같은 효과를 내는 특별한 작용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가령 命式에 존재하는 甲木이 財星이고 地支에 전혀 木의 글자가 없다 해도 貴人의 글자인 丑이나 未가 있으면 財星不眞을 論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乙木 財運에 비록 地支의 木 글자가 없다 해도, 八字에 子나 申이 있으면 得財를 능히 기대할 수 있다는 特長이 있다.

  

乙癸

巳卯

 

황희

 

兩貴를 다 갖춘 호환귀인(互換貴人)의 命으로 千秋에 이름을 전한 賢相이 되었다.

  

庚辛

子丑寅

 

첼시(Chelsea, Clinton)

 

互換貴人으로 好命富貴格이다. 아버지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몇 해 전 ‘매킨지’의 컨설턴트로 취직이 확정된 첼시는 연봉 12만 달러와 보너스 1만 달러를 합쳐 자그마치 13만 달러를 받게 됐다고 ‘워싱턴포스트’지는 보도한 바 있다.

  

丁丁

巳申

 

애덤스 (Adams, John Quincy)

 

互換貴人이다. 미국 2대 대통령 ‘J. 애덤스’의 아들로 1824年 선거에서 제6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6. 白虎

  

九宮에서 근거된 白虎는 단지 五行의 틀을 벗어난 것만으로 子平이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白虎의 위력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와 달리 神殺의 一種으로 凶刃을 沖하는 글자를 ‘白虎殺’로 명명하기도 하는데, 白虎는 그만큼 凶하다는 의미로 쓰인다. 금낭경(錦囊經), 사세편(四勢篇)에 ‘청룡완연(靑龍蜿)하고 백호준거(白虎蹲踞)’라는 風水 법칙이 있다. 이것은 한마디로 ‘꼼짝 말라’는 뜻이다. 우리나라 마을에 靑龍同은 있어도 白虎同은 없다. 이렇게 風水도 白虎를 기피했지만, 命理는 더 흉하게 여겼다. 白虎가 猖狂(창광)하면 血光死로 끝나지 않던가. 까닭에 命中에 白虎가 있으면 피를 보고, 惡事, 또는 急死하는 경우가 있다고 했는데, 이것은 가만히 엎드려 있는 白狐(백호)를 刑沖으로 衝擊(충격)하거나, 白虎의 글자가 겹쳐 스스로 搖動(요동)칠 때의 위태함을 말한 것이다.

  

√ 白虎  

  

乙戊癸 丁

巳午卯 

 

다이애나(Diana, Spencer)

 

1997年 丁丑年 프랑스 파리에서 교통사고로 죽었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 지는 다이애나 전 영국 왕세자비가 사망 당시 임신 중이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癸 癸

卯 

 

메이옌팡(梅艶芳)

 

2003년 癸未年 ‘자궁경부암’에 따른 후유증으로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매염방'은 친남매처럼 지내던 '장국영'이 지난 4月 자살한 이후, 식음을 전폐할 만큼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白虎宮에 재차 刑을 가하는 시점으로 예고된 비운(悲運)이었다.

  

庚壬戊辛 

戌辰巳 

 

피카소(Picasso, Pablo Ruizy)

 

프랑스의 입체파 화가로 현대미술의 리더로서 거장다운 활약을 한 그는 나이 90이 넘도록 장수를 누렸으나 1973年 癸丑年을 넘기지 못하고 사망했다.

  

辛丁 甲

亥卯 

 

퀴리(Curie, Marie)

 

라듐과 폴로늄 발견으로 노벨화학상을 받았다. 1935年 甲戌年 백혈병으로 사망하게 된다.

  

癸 

未 

 

까뜨린느 드뇌브(Catherine Deneuve)

 

문제가 없을 수 없는 四柱 유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랑스 출신의 은막 여왕이 지닌 지극한 아름다움은 스캔들마저 無力화시켰다. 공식적으로 두 번의 이혼 경력을 가지고 있다. 白虎의 흉의는 아마도 수차례의 落胎(낙태)로 나타났을 것이다. 그러나 필자가 직접 확인한 바는 없다.

  

壬丁 丁辛

寅未 未未

 

에디슨(Edison, Thomas Alva)

 

이 위대한 발명가도 白虎를 피해갈 수 없었다. 태어난 해인 丁未年에 바로 위의 형제가 사망했고, 그는 1931年 辛未年에 사망했다.

 

7. 鬼門  

  

鬼門은 八卦에서 비롯되었다. 肉身의 경계를 超脫(초탈)하지 않는 한 우리는 모두 땅을 밟고 산다. 위로는 하늘을 보고 공간의 중심과 흐름을 말하지만, 대지의 四方은 오직 서 있는 지점만이 중심점이 되므로, 평면에 그린 원형이 宇宙를 포괄할 수는 없었다. 까닭에 인간은 우주를 보고 그릴 수는 있지만, 평면의 속박은 벗어날 수가 없었다. 干支를 모두 평면에 圖解하면 각각의 對宮을 형성된다. 風水에 東西不配合의 원칙이 있는데, 이를 그대로 命理에 적용해서 對宮을 정하면 地支 상호간에 가급적 보아서는 안 될 鬼門과 怨嗔(원진)의 글자조합이 성립된다.

 

보통 ‘鬼門官殺’로 알려진 子酉, 丑午, 寅未, 卯申, 辰亥, 巳戌의 六種이 있는데, 이 중 北方의 子와 西方의 酉는 대칭을 이루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 오히려 怨嗔殺에 해당하는 子未의 조합이 對宮을 이룬다. 또 東北方의 寅에서 보면 未와 酉과 다 같이 對宮을 이루므로 寅未나 寅酉는 그 작용력 면에서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 두 글자의 조합은 西氣로 배합되어 일단은 鬼門의 작용력을 단언하기 어렵다. 그러나 寅과 未가 지니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風水는 癸丑의 선상을 표귀문(表鬼門)이라 하고, 未申 사이의 선상을 이귀문(裏鬼門)이라 해서, 이 둘은 表裏를 이뤄 相通하지만, 해로운 영역으로 간주했다. 風水는 裏鬼門을 매우 꺼렸으므로 癸丑과 丁未 사이를 잇는 축 상에 건물의 현관(向)을 두는 것을 禁忌시했다. 심지어 방문도 裏鬼門의 선상에 놓이면 거주인의 정신이 산란해지고, 집중을 기하기 어려우며 건강을 해친다는 것이다. 東北方이나 南西方으로 현관이 있는 영업장이라면 그것이 잘될 리 없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寅과 未는 風水가 奇禍를 예고하는 경향을 강하게 내포한다.

 

宇宙의 氣流는 南西方에서 北東方으로 흐르는데 地球의 自轉으로 인해 大氣의 흐름이 西에서 東으로 흐르게 된다. 이때 地軸(지축, earth axis)의 흔들리는 각은 평균 23.5°로 北東의 癸丑 사이와 南西의 丁未 사이로 직선을 그으면 곧 지구의 회전축이 된다. 丑이 속한 北東方에는 寅이 속해있는데 이 方所를 기점으로 만물 변화가 이루어지므로 이를 특별하게 여겼다. 命理에서는 이 方所에서 인간의 心理的인 변화가 搖動하는 곳으로 주목했다. 따져보면 月日時가 丑이나 未를 경계로 날씨가 변하며, 이 시점에 특정 인물의 심리적 변화에 기인하는 사건 사고가 나타나는 일이 많다. 지난 ‘9.11테러’부터 근자의 ‘총기난사사건’에 이르기까지 별반 예외가 없었다.

 

정리하자면 鬼門을 東西不配合의 원칙상에서 地支가 對宮을 이루는 조합으로 정의하면 거의 틀림이 없을 것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子酉는 이 같은 원칙에서 벗어나므로 취하지 않아도 무방할 것이다. 따라서 子未, 丑午, 寅未, 卯申, 辰亥, 巳戌의 六種을 취하고, 寅酉를 제외하고는 굳이 怨嗔을 따로 취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裏鬼門(이귀문)의 특징을 고려한다면 인간의 奇異한 心理的 變化가 증폭되는 글자로 丑과 未를 꼽을 수 있다. 따라서 丑午 鬼門과 寅未 鬼門은 보다 주의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아직도 鬼門은 마뜩찮게 생각하거나 허접한 논리로 효용 가부를 판단하는 자가 있다면 그냥 공부만 하고 八字術 實戰에는 절대 나서지 말기를 바란다. 鬼門이 겹치거나, 刑沖되면 自殺을 할 지경에 이르는데, 이를 五行의 生剋으로 牽强附會(견강부회)하면 곤란하지 않겠는가.

 

                                                      

 

√ 鬼門                                                                     怨嗔       

  

鬼門은 頭腦와 心理 상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殺星으로, 두뇌 회전이 신속한 반면 심리적인 원인으로 일어나는 신경 기능의 이상(Neurose)을 야기한다. 성적 도착증(倒錯症)이나 悲嘆(비탄)에 빠져 심하면 自殺을 감행하는 동기로 작동한다. 더해서 奇人으로서의 성격적 결함을 나타내기도 하고, 또는 大思想家나 藝術家의 八字에서 종종 발견되는 성분으로, 인류 지식과 문화의 혁명적인 성과나 발전을 이끄는 동기로 작용하기도 했다.

 

특히 鬼門이 刑沖되면 그 작용력을 한층 강화시키므로 행동과 사고에서 특이한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고 신상에 중대한 변화가 예고된다. 또한 鬼門이 겹치면 신경과민(神經過敏)으로 고생하거나 상식 밖의 엉뚱한 결정이나 행동을 보이기 쉽다. 原局의 木氣가 傷하게 되면 정신질환(精神疾患)에 노출되기도 하고, 어처구니없는 사건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丁丙丙丁 

酉子午丑 

 

헤세 (Hesse, Hermann)

 

성장기 신학교를 탈주, 자살을 기도한 바 있으며 ‘슈테텐’의 정신병원에 입원한 경력이 있다. 이후 아버지의 죽음, 아내의 정신병, 막내아들 마르틴이 병이 겹치면서 한때 심한 신경쇠약으로 고생했다.

  

丁丙戊己 辛乙

辰丑 

 

히틀러 (Hitler, Adolf)

 

1931年 辛未年 히틀러가 사랑한 질녀(姪女) ‘안겔라 라우발’이 자살한다. 이후 그는 독신생활을 하였으나 동거녀였던 ‘에바 브라운’과는 자살 전날 결혼하였고, 怨嗔이 겹치는 1945年 乙酉年에 동반 자살로 生을 마감한다.

  

丙癸丙戊 甲辛

申 

 

티모시 멕베이(Timothy McVeigh)

 

1993年 텍사스에서 사교집단인 다윗교 신도 80여명이 FBI 등과 대치 끝에 화재로 숨진 사건을 보면서 미국정부에 대한 강한 복수심을 품기 시작. 1995年 甲戌年 ‘오클라호마’ 시티의 연방정부청사인 머레이 빌딩을 폭파시켜 168명의 목숨을 잃게 하다. 2001年 辛巳年에 사형이 집행되었다. 이 모두 鬼門과 沖이 겹치는 시점이다.

  

庚丙乙癸 庚

丑 

 

빈센트 반 고호(Vincent Van Gogh)

 

젊은 시절 신앙심이 돈독해져 목사가 되기로 결심한 적이 있으며 말기에는 정신병원에 12개월 동안 갇혀 있으면서 되풀이되는 발작에 시달리고 평온한 기분과 절망적인 기분 사이를 오락가락하면서 이따금 그림을 그렸다. 鬼門을 沖하는 1890년 庚寅年 리볼버 권총을 가슴에 발사, 동생 ‘테오’가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다. "인생의 고통이란 살아 있는 그 자체다"라는 말을 남겼다.

  

壬丁己丙 丙

亥申 

 

연산군 (燕山君)

 

鬼門이 겹치는 1506年 丙寅年, 中宗反正으로 폐왕이 되어 교동(喬桐: 江華)으로 쫓겨나고, ‘연산군’으로 강봉(降封)되어 그 해 병으로 죽었다.

  

庚己丙壬 癸

辰 

 

펄 벅 (Buck, Pearl Comfort)

 

時支 鬼門은 時支 자녀궁에 나타났다. 그녀에게는 두 딸이 있었는데, 큰딸은 극도의 정신박약아였다. ‘자라지 않는 아이(The Child Who Never Grew)’에서 그녀 자신이 술회하였듯, 이러한 환경은 작가가 되는 주요 동기의 하나가 되었다. 그녀의 백치 딸은 '대지'에서 ‘왕룽’의 딸로 그려져 있다. 노벨상을 수상한 이 여류 명사는 1973年 鬼門이 겹치는 癸丑年에 生을 마감한다.

  

甲丙丁己 

申卯卯 

 

아인슈타인 (Einstein, Albert)

 

첫 부인 ‘밀레바’와의 결혼 생활이 파경으로 향하게 된 배경에는 아들 ‘에두아르트(Eduard)’의 정신분열증도 문제가 되었다. 그는 아들이 정신분열증에 걸린 원인이 아내의 집안 혈통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1922年 노벨상을 받게 되자, 이 돈은 ‘밀레바’에게 전해졌다. 아인슈타인은 노벨상 상금을 이혼 위자료로 쓴 것이다. 후세에 몇몇 학자들은 아들의 정신병이 부인의 탓보다는 오히려 ‘아인슈타인’ 때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문학이나 예술, 과학적 창조성과 정신분열증은 어느 정도 연관이 되어 있다는 많은 역사적인 사례가 그 추측의 근거가 되고 있다.

  

乙乙壬丁 甲

酉卯 

 

커트 코베인 (Kult Cobain)

 

'얼터너티브'라는 장르를 발전시킨 그룹, ‘너바나(Nirvana)’는 거의 모든 공연 때마다 악기를 던지고 장비를 부수는 등 거칠고 과격한 행동을 통해 그룹 이미지를 굳혔다. ‘너바나’는 열반 또는 해탈을 뜻하는 산스크리트 ‘니르바나’의 영어식 발음이다. 보컬과 기타 리더였던 ‘커트 코베인’은 부모의 이혼으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던 과거와 현실에 대한 분노와 좌절, 삶에 대한 자조 어린 생각들을 파격적인 펑크록을 통해 음악으로 분출하였다. 1994年 甲戌年, 그는 유서 한 장을 아내와 어린 딸과 세상을 향해 남겨놓고 혼자 집에서 자신의 머리에 방아쇠를 당겼던 것이다. “모두들 고맙다. 너무 불안정하고 침울한 나 자신에게 열정이란 더 이상 없는지 모르겠다. 기억해주기 바란다. 천천히 사라져 버리기 보다는 한꺼번에 타버리는 것이 낫다는 것을...” 이상의 유언을 남겼다.

  

庚庚辛己 癸辛

亥 

 

헤밍웨이 (Hemingway, Ernest Miller)

 

대표작 '노인과 바다(The Old Man and the Sea'는 대어(大魚)를 낚으려고 분투하는 늙은 어부의 불굴의 정신과 고상한 모습을 간결하고 힘찬 문체로 묘사한 단편인데, 이 작품으로 1953년 ‘퓰리처상’을 받고, 1954년 乙酉年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寅木 財鬼의 영향력은 그의 부친이 권총 자살하는 등의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1953년 癸巳年에 鬼門이 刑을 당하여 아프리카 여행을 하던 헤밍웨이는 두 번이나 비행기 사고를 당해 중상을 입고, 이후 전지요양에 힘썼다. 鬼門이 沖을 당하는 1961년 辛丑年에 갑자기 엽총사고로 죽었는데, 자살로 추측된다.

  

辛壬甲乙 庚

 

 

베리만 (Bergman, Ingrid)

 

1944년 甲申年에 '가스등'으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여 1940년대 미국영화를 대표하는 스타가 되었다. 1950년 鬼門을 沖하는 庚寅年에 남편과 딸을 버리고 이탈리아 영화감독 로셀리니와 결합하여 미국 영화계의 비난을 받았다. 결혼하지 않고 낳은 딸이 바로 '이사벨라 로셀리니'다. 그 후 그와 이별하고 1956년 丙申年 '추상(追想)'으로 미국 영화계에 복귀하였으며 이 작품으로 두 번째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1982年 辰土 墓庫를 白虎의 글자로 沖하는 壬戌年에 독신의 生을 마감한다.

  

癸戊庚 癸丙己癸甲      甲己庚 癸丙己癸甲

亥寅申 酉子卯申      子 

 

마이클 잭슨 (Michael Jackson)

 

그에게는 1993년 癸酉年이 치명적인 한 해였다. ‘샌타바버라’ 경찰당국이 미성년 성희롱 죄로 잭슨에게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이다. 숱한 성형수술과 기행으로 팝의 제왕에서 스캔들의 제왕으로 변해버린 잭슨을 언론은 ‘와코(‘기이하다’는 뜻) 잭슨’이라 칭해왔다. 성추행 사건이 벌어지자 ‘시코(‘정신병자’라는 뜻) 잭슨’이라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문워킹’으로 온 세계를 환상으로 몰아넣었던 80년대 아이콘이 추하게 몰락하는 것을 의미했다. 2003년 癸未年 末에 발매된 그의 베스트앨범 역시 아동 성추행 소송으로 비디오 촬영도 하지 못한 채 묻히고 말았다. 1996년 丙子年 호주 시드니에서 '데버러 로'와 결혼했고, 1999년 己卯年 두 번째 파경을 맞았다. 2005년 乙酉年에 이르러서야 겨우 무죄판결을 받은 그는 베스트 앨범 '에센셜 마이클 잭슨(The Essential Michael Jackson)'을 발표했다. 그러나 2005년 올해 하반기, 申酉月이 평탄할지 궁금하다. 한번의 구설수가 더 남아 있는 듯 하다.

 

‘마이클 잭슨’은 1958년 8월 29일 23시 35분 미국 ‘인디애나’주에서 出生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제까지 알려진 그의 삶 전체 궤적은 ‘夜子時’를 적용해야 분명해진다. (※ ‘데쓰블로’에서는 己卯日 甲子時로 夜子時說을 취하지 않았지만, 근자에 夜子時說을 채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수정한다.) 이제까지 子平의 권위 있는 原書가 ‘夜子時說’을 언급한 예는 없는 것으로 안다. 근세 이후에는 ‘夜子時說’을 인정하는 대목을 여러 서책에서 발견할 수 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서책 중에는 종종 ‘夜子時’를 거론한 대목이 있다. 참고로 어느 영문 사이트에 게시된 ‘夜子時說’의 내용을 아래 인용한다. 내용 중 흥미를 끄는 바는 ‘淵海子平’의 일부를 근거로 제시했는데 이게 原本의 필사본으로 여겨지지는 않는다. 필자가 접해 본 ‘淵海子平’에서는 관련 대목을 찾을 수 없었다.

  

To support what I am saying, refer to the work of Xu Xing. The following is from a page of his book [Yuan Hai Zi Ping, 淵海子平].       *徐升

  

The Rat Hour is from 11:00 p.m. to 1:00 a.m. It seems that the day begins at 11:00 p.m. However, please refer to the page from [Yuan Hai Zi Ping]. The annotation on top of the page says, "If one is born on the first day of the first month of a year during the upper four quarters of the Rat Hour, then he is considered born on the previous day (the last day of the previous year). If he is born in the lower four quarters of the Rat Hour, then he is considered born on the first day of the year. This shows that Xu Zi Ping was actually considering the day to begin at Twelve Midnight.

 

※ 위 ‘淵海子平’ 페이지 상단 주석에 보면 1月 1日 子時의 앞 1時干(上四刻, upper four quarters)에 태어난 사람은 12月의 夜子時生이고, 뒤 1時干(下四刻, lower four quarters)중에 태어난 사람은 正月 初一日 子時生으로 표기되어 있다.

 

It is also obvious that Xu Zi Ping considered "Beginning of Spring" as the beginning of a year. Some astrologers advocate that Winter Solstice is to be considered the beginning of a year. I explain why this is not true in my Four Pillars Correspondence Course. It is too complicated to elaborate here.

 

8. 納音

  

納音五行이란 五音의 氣로 이 氣가 靜物 地支와 결합되어 象으로 表面化한 것이다. 五音에서 十二支에 逢해 十二運을 구성한 納音十二運으로 내면적인 성정을 파악하는 방식이 있다. 이것은 그 내용이나 방식이 조악하므로 특별히 취할만한 것은 못 된다. 대신 納音이 八字에 비중 있게 개입되는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이것은 차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비록 古法이라해도 실제와 부합되는 바를 누차 경험하게 되면, 八字의 表裏를 잘 살펴 적절히 활용하는 게 옳다.

  

√ 納音六十花甲子  

 

1. 納音은 氣를 補한다. 八字에 결여된 五行의 氣納音으로 부족함을 보완하는 측면이 있다. 또 身弱하여 財官을 감당키 어려운 格局納音으로 助身하는 格이면 財官을 능히 감당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다소 번거롭지만 歲月의 干支 納音도 八字에서 月令의 氣를 得하면 능히 取할 수 있으므로 따져볼 필요가 있다.

  

  火

壬辛壬 甲

辰酉子 

 

김일성

 

甲辰 月柱의 納音은 복등화(覆燈火)로 納音五行은 火. 이로써 八字에 부재한 五行 火氣를 보완하며 配合을 이룬다. 甲辰 白虎를 沖하는 1994年 甲戌年에 사망했다.

  

土 金木

丙辛

子巳

 

요한 바오로 2세 (Johannes Paulus II)

 

命中에 부재하는 五行은 木과 土. 庚申의 석류목(石榴木)과 庚子의 벽상토(壁上土)로 五行을 具足시키고 있다. 年·月柱의 庚申과 辛巳는 納音 金克木의 相剋 구도로 청년기 순탄치 않은 삶을 예고한다. 제2차 세계대전 발발로 학업을 중단하고 연극배우 생활에 전념하다가, 1942년 壬午年 성직에 뜻을 안고 나치 하에서 비밀리에 운영되던 ‘크라코프’ 신학교를 졸업, 1946년에 丙戌年 司祭가 되었다. 2005년 乙酉年 4월 처소에서 선종(善終)했다.

 

   金

戊己丙

辰亥辰

 

이연걸 (Jet Li)

 

癸卯 금박금(金箔金)의 納音五行으로 八字에 없는 金의 기운을 補하고 있다. ‘dragon fight’에서 같이 출연한 ‘리지’와의 스캔들로 전부인과 이혼하였다. 1998년 戊寅年 ‘리쎌 웨폰 4’로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木

庚己

午酉

 

벤구리온 (Ben-Gurion, David)

 

命中에 부재하는 木, 官을 戊戌의 納音 平地木으로 補하고 있다. 1948년 5월 이스라엘공화국 성립과 함께 총리가 되어 1953년까지 그 지위에 있었으며, 1955년에 다시 총리가 되었다.

  

2. 納音五行의 太過나 相剋 구조 역시 좋지 않다. 가령 納音으로 ‘金木金金’과 같이 구성되면 몸을 심하게 다치는 일을 겪게 된다고 보는 식이다. 특히 時의 納音五行이 年을 剋하면 短命하기 쉽다고 했다.

  

癸癸 丙

卯未 

 

존베넷 램지(Jonbenet Ramsey)

 

‘納音 時剋年’은 短命이라고 했던가. 1996년 丙子年에 일어난 ‘Jon Benet Ramsey Murder Case’는 미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했던 살인사건으로 아직까지도 미궁에 빠져있다. 八字의 주인공은 미국 어린이 미인대회의 여왕이었던 예쁜 여아로 나이 6살에 살해되었다. 八字에 유일한 財 午火를 沖한 시점이기도 하다. 財와 壽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財의 器物이 파괴되면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3. 命式의 刑沖된 地支도 納音五行이 相生되고 있으면 凶이 吉로 변해 특이한 發達을 한다는 說이 있다. 이에 반해 納音도 剋이 되면 凶에 凶을 더한다는 것인데 한번쯤 고려해볼만한 여지가 있다. 다만 刑沖의 開庫 현상이 나타내는 다양한 得失 국면을 納音으로 加減하기엔 역량이 미치지 못할 것이다.

  

丙戊丙丙

寅申

  土火

 

노무현

 

原局의 寅申沖納音 火土의 相生으로 완화되었다. 그러나 天干 전체가 陽干으로 구성되면 歲月에서 刑沖할 시에도 他干과 合去되어 羈絆되는 경우가 드문 바, 크게 凶意를 실감하지 못할 때가 많다.

  

庚壬癸辛

申巳

  金水

 

밥 딜런 (Bob Dylan)

  

戊庚丁丁

戌未

  金水

 

아놀드 슈왈제네거 (Arnold Schwarzenegger)

  

丁丁壬戊

未丑戌辰

水水水木

 

주원장(朱元璋), 洪武帝

 

※ 빈농(貧農)의 아들로 태어나 승려와 도적을 거쳐 동아시아를 호령하는 황제의 지위에 올랐던 明나라 太祖 주원장(朱元璋·1328~1398)에게는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초상화가 있다. 그는 수많은 畵工(화공)을 불러 자신의 초상화를 그리게 했는데, 추악한 얼굴을 사실적으로 그릴수록 몹시 불만스러워했다고 전해진다.

  

4. 雜格에 ‘五行具足格’이 있는데 ‘五行具足’이란 生年月日時胎에 納音을 붙여 木火土金水 五行을 모두 갖춘 格을 말한다. 이렇게 되면 生生不絶하고 막힘이 없으니 財官을 論할 것 없이 貴命으로 보는 說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의 두 四柱는 모두 五行具足格으로 好命貴格이다.

 

胎時日月年

己丁丁戊甲

未未巳辰子

火水土木金

 

胎時日月年

癸丙辛壬乙

酉申未午酉

金火土木水

 

胎元原命이 어머니의 胎中에서 姙娠(임신)된 달의 干支로 구하는 방법이 간단하다. 月柱에서 기산해 10개월을 거슬러 올라가면 된다. 더 간단한 방법으로 月干에서 順行二位의 干을 취하고, 月支에서 順行四位의 支를 쓰면 된다. 가령 壬申月生이면 壬 다음의 癸申 다음의 酉, 戌, 亥에서 亥를 구해 胎月을 취한다. 즉 癸亥月이 胎元이다. 원래 星家에서는 命宮을 중시했고 子平은 胎元을 중요하게 여겼다. 胎元은 入胎月의 氣候를 보는 것으로 참작 요소의 하나가 된다. 또한 韓醫의 五運六氣論에서는 胎元法으로 體質을 구분하고 處方을 하기도 한다. 胎元의 看法 또한 古法에 속하지만 예전에는 雙童의 四柱를 볼 때 참고하기도 했고, 精神心理的인 문제를 판별할 때 더러 쓰이는데 效用이 있는 편이다. 보통 胎元의 地支가 傷官이거나 傷官이 入庫되면 受胎 당시에 결함이 있었다고 보는 식이다. 이를테면 父母의 情合이 보통의 愛情 관계가 아닌 强制性이나 非正常的인 結合일 때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胎元 傷官이면 어려서 情緖不安, 精神異狀, 小兒痲痺 등의 厄을 당하는 경우를 경계했다.


 9. 刑

 

四柱精說에 『刑은 소박한 소재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任鐵樵’ 선생은 『刑은 쓸 데가 없다』고 했을 정도다. ‘沈孝瞻’은 ‘子平眞詮’에서 『刑을 취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고 ‘徐樂吾’ 또한 특별히 구분되는 이론을 전개하지 못하고 다만 『刑沖會合이 어렵다』고만 했다. 이는 다 몰라서 하는 소리에 불과하다. 까닭에 刑沖會合의 세계는 현존 子平學의 도전 영역이라 할 수 있고, 이는 곧 先學들의 한계를 뜻하기도 한다.

 

八字의 글자가 動搖하면 變化를 수반하게 된다. 무엇을 이라 하는가. 그 첫째로 天干을 꼽을 수 있다. 다음으로 地支의 會合이다. 天干과 달리 靜物인 地支會局을 이루어 動한다. 또 地支가 모이면 動한다. 같은 地支의 글자가 竝立되면 倒沖氣를 띠어 格을 이룰 정도가 된다. 이외 간과해선 안 될 動因이 있다. 그것은 바로 地支의 刑沖會合이다.

 

刑이란 會合局의 同氣 내지 相生의 조합으로 해당 地支의 글자 자체가 극렬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刑에 이르면 일반적 動搖 상황을 넘어 파괴적인 요소를 띄게 된다. 이점이 바로 전술한 일반적 動因과는 차별화되는 사항이다. 또 그 數가 極에 달한 것으로 極數인 十數는 空이 되니 부정적인 의미를 더한다. 이른바 ‘四或十惡’이라 해서 三刑을 설명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령 寅에서 巳까지는 順行四數고, 寅에서 逆行十位가 巳에 해당한다. 또 巳에서 申까지는 順行四數고, 申에서 逆行十位는 巳가 된다. 마찬가지로 子에서 卯까지는 順行四數고, 卯에서 逆行十位가 子에 해당한다. 또 卯에서 子까지는 順行十數고, 逆行四位가 子가 된다. 數의 이치로 따지면, 寅申과 丑未는 ‘四或十惡’에 속하지 않으므로 刑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논리가 세워진다. 그러나 數로써 刑을 설명한다면 丑과 辰도, 辰과 未도 모두 順四, 逆十에 해당하니 刑이 성립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따라서 三刑는 會合局의 同氣, 相生 조합으로 이미 勢가 極烈해진 것이고 이를 數로 더해 설명한 것에 불과하다.

 

더하여 無恩之刑이나 恃勢之刑, 無禮之刑으로 刑을 설명하는 방법이 있다. 혹자는 寅申巳 三刑을 無恩之刑이라 하고, 일각에서는 恃勢之刑이 寅申巳 三刑이라 한다. 의미를 따지면 寅申巳 三刑은 無恩之刑이 옳고, 丑戌未 三刑은 恃勢之刑이 되는 것 같다. 이를테면 寅이 巳를 刑한다는 것은 寅中 甲木이 巳中戊土인 父를 刑하는 게 되어 父恩을 잃었기 때문에 無恩之刑이라고 하는 것이다. 丑이 戌을 刑한다는 것은 北方水旺의 月令을 얻은 丑中 癸水가 衰한 火氣戌中 丁火를 剋하니 勢를 믿는 水가 火를 刑하는 게 된다. 때문에 恃勢라 한다. 이와 달리 寅巳申는 三位 중에 각각 長生, 臨官이 있어 强한 것을 믿고 刑하기 恃勢의 刑이라 하고, 丑戌未는 三位가 모두 토에 속하여 兄弟가 되는 것이 곧 同室에서 창을 잡는 것이라 無恩의 刑이라고 말한다. 아무튼 이 모두는 다 같이 三刑의 의미에 귀납적인 설명을 덧붙인 것으로 八字術 實戰에서 특별히 취할 점은 없다.

 

결론적으로 刑은 靜物 地支가 干支 物象의 결합이나, 會支 등으로 인한 일반적 搖動 상황과 달리 더욱 極烈하며 급기야는 藏干을 開庫시켜 得失의 온갖 변화를 수반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보통 八字의 靜物을 動하게 되면 건설적 의미로 얻는 게 있는 법인데(格局을 成格시키는 요인이 되거나, 또는 八字에 없는 財官을 虛神으로 불러 와 格을 이루는 것처럼) 刑과 沖은 그뿐만 아니라 파괴적인 요소를 띄게 되므로 일반적 搖動 상황과는 차별된다. 白虎나 鬼門도 刑沖의 글자가 겹칠 때 현저한 災殃(재앙)으로 나타나는 바는 고유의 작용력을 한층 강화시켰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八字의 刑沖을 재차 刑이나 沖으로 衝擊시키면 다 같이 搖動치게 된다. 까닭에 刑은 人間事가 그려내는 수없는 변화를 좌우하는 주요 분기로 몹시 중요한 내용인데 종래에 이를 비교적 輕視한 바는 刑을 잘 몰랐기 때문이다. 先學들은 이러한 경계에 미치지 못했고, 다만 발전적 動機나 不測의 奇禍를 유발할 가능성만 언급하는 선에 그쳤을 뿐이다.

  

√ ‘데쓰블로’, 刑 리뷰

 

1. 地支의 글자‘어항(a fish globe)’으로 비유하고, 어항을 가열(加熱)시키는 상황, 어항이 깨진 상황으로 묘사했다. 그리고 開庫되는 국면의 경우 어항 속의 물고기가 튀어 오르는 모습으로, 쏟아져 나오는 모습으로 그렸다.

 

2. 開庫된 藏干日干이 合하는 것은 ‘후킹(hookoing)’으로 得하는 것이고, 他干과 合去되어 羈絆되면 ‘놓친 고기’가 되어 失하는 상황이며, 나머지 藏干은 ‘익혀진 고기’로 다 取한다고 했다. 따라서 得失 면에서 得할 확률이 높은 발전적 요소가 강하다.

 

3. 八字에 刑이 있고 이를 다시 再刑하면, 마치 沖과 같이 어항이 파열되는 것으로 간주했다. 

 

상기의 비유刑으로 인한 得失 단면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得失의 구체적인 대상과 실감도 면에서는 보다 세밀한 설명이 보완되어야 한다. 이것은 물론 ‘刑 스킬’ 편에서 비교적 상세하게 다룰 것이므로 여기에서는 한두 가지 정도의 언급에 그친다. 가령 日干이 合해서 ‘hooking’ 하는 상황이라면 그것이 곧 得의 상황만으로 종결되느냐의 문제다. 이러한 하나의 현상 속에도 복잡한 先後 관계와 과정 推移(추이)가 나타나므로 잘 추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壬戌 日柱가 歲月에서 未運을 만난다면,

 

 ← 

 ▽     ▽

 辛     

        

 戊     

 

壬은 丁을 ‘hooking’ 하게 되는데, 이것이 戌中 丁火냐, 未中 丁火냐의 문제다. 아니면 爭合 국면으로 ‘후킹’이 아예 불발상황으로 그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을 말하자면 未中 丁火를 취하게 된다. 原局의 戌에 비해 動的 요소가 가미된 未土더욱 活氣를 띠므로 이는 마치 예열(preheating)된 상태와 흡사하다. 이렇게 되면 得財 국면으로 당 해의 상황을 정리하게 된다. 未土財貨를 가져다 준 動機(motive)가 되므로 일거리나 직장일과 관련해 재정적인 수입이 발생한 상황이다. 이와 달리 丑運이 도래한다면,

 

 ← 

      ▽

 辛     

      辛

      己

 

戌中 丁火를 hooking하여 取하게 되고, 丑土 官이 유입(influx)된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 해에는 財官을 모두 취하는 경사가 겹친단 말인가. 그렇지 않다. 이때는 丑中 癸水와 戌中 戊土가 合하게 되므로 丑의 器物은 의미를 상실한다. 당 해를 通辯하자면, 새로운 직장을 구하려다가 앉은 자리마저 유실 당하는 格이다. ‘후킹’한 丁火 또한 별 의미가 없다. 외부에서 유입된 財가 아니라 내부에서 융통한 財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더욱이 壬戌을 刑하니 白虎가 猖狂(창광)한다.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또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가령 申月 壬水가 歲月에서 辛巳運을 맞게 되면,

 

□□            

□□ ← 

  ▽    ▽

  戊    戊

  壬    庚

  庚    

 

먼저 외부로부터 巳火 財가 유입되어 刑 되면, 더욱 活氣를 띠게 되므로 재정적으로 풍요해진다. 그러나 巳中 丙火는 運干辛과 合去되어 유실되므로 당 해에 유입된 자금이 모두 소진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辛은 동기(motive) 요인이 되므로 이것은 결국 당사자의 명예를 위해 수입 전액을 투자한 것과 같은 상황을 암시한다. 이를테면 印綬運이 도래했으므로 학자금을 마련해서 내는 것과 같은 식이다. 이때 가장 먼저 八字의 申金 器物과 物象의 결합을 이루고 活氣를 띄게 되어 자발적으로 명예를 좆는 속성이 강렬해진다. 중요한 대목은 비록 이 해에 유입된 재물을 모두 소진했다고 쳐도 손실은 없다는 점이다. 이와 달리 八字의 巳火 財를 刑하는 국면이라면,

 

             

□□ ← 

  ▽    ▽

  戊    戊

  庚    壬

      庚

 

이 경우에는 그다지 자발적으로 명예를 소원한 바 없음에도 주변 상황이 문서를 획득하거나 이름이 나도록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때 月支, 巳中 丙火는 辛金과 合去하여 羈絆되므로 재정적인 소모가 있는 편이다. 體神의 글자가 刑 되는 것과 用神의 글자가 刑하는 것은 다 같은 글자의 刑이라 해도 得失면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또 다른 경우의 수를 살펴보자. 다음에 예시한 巳申刑의 네 가지 유형을 살피고 그 차이에 대해 생각해보라.

 

 □□□

 □□□

 □□□

 □□□

 □壬乙

 □□□

 □壬乙

 □□□

 

 

보통 歲月의 干支 動的 活氣를 띠게 되므로, 八字의 글자보다 먼저 현상으로 나타난다. 마치 화약고에 ‘불을 당기는’ 先行의 상황과 같은 의미로 일종의 동기(motive; for)가 되니 ‘~으로 인한’ 내지 ‘~을 위한’ 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또 透干한 天干과 開庫된 藏干이 合去로 羈絆될 때에는 透干의 六神동기(motive) 요인으로 간주해서 주로 通辯한다.

 

□□

□□□ ← 

 

이 같은 국면은 刑이 발전적 동기가 되는 전형적 예시다. 年支를 刑하면 대개 당해 초반부터 운신하여 申金 명예나 일종의 문서를 좆게 된다. 申은 庚과 달리 자발적이기 보다주변 상황이 명예를 좆는 국면으로 조성됨을 의미한다. 印綬 申金은 財 巳火를 촉발시켜 당해 초반 경부터 이름이 나고 돈도 버는, 즉 명예와 이익이 모두 따르는 상황을 암시한다.

 

□□

□□□ ← 

 

이는 財의 유입이 선행되고, 이로 인해 주변의 好評이 따르는 상황을 암시한다. 전자의 예시와는 名利 공히 취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과정의 先後는 다르다. 得財의 규모는 格局의 구성에 따라 다르므로 예시된 유형만으로는 輕重을 가리기 어렵지만, 일단은 後者가 더 이익을 보는 格이다.

 

□□□ ← 

   ▽   ▽

   戊   戊

   庚   壬

   丙   

 

名聲이 기반 되어 작품 등의 문서를 수반한 활동으로 巳火 財를 촉발시킨 格이다. 당해 초반에 名利가 같이 發하지만, 申中 庚은 月干 乙과 合去되니 결국 傷官 乙木이 개입되면서, 명성은 갈수록 약화되며 龍頭蛇尾(용두사미)로 귀결됨을 시사한다. 당 해의 초반 경에 수입은 있었던 셈이다.

 

□□□ ← 

   ▽   ▽

   戊   戊

   壬   

   庚   丙

 

당해 초반에 재물의 유입이 있고 이로써 문서를 쥐거나 이름을 세우는 格인데, 巳中 庚金은 月干 乙과 合去되는 현상은 문서를 쥐고 새로운 일을 벌이는 형국을 암시한다. 藏干이 이탈된 巳火 器物은 無用해지므로 財는 거의 다 소진하게 된다. 이때는 투자로 인한 문서를 획득하게 되거나, 혹은 체면은 세웠지만, 실속은 없는 格 둘 중 하나의 현상으로 나타난다.

 

10. 沖

  

沖은 五行의 相剋 작용에 연유한다. 따라서 子平의 奧義(오의)에 다가서지 않은 인사라도 沖의 위력을 부정하는 이가 없다. 다만 몇 가지 점에서 상이한 견해를 보이기도 하는데, 먼저 二支가 一支를 沖하지 않는다는 說이 있다. ‘陳素菴’은 이를 부정하는 견해를 피력했는데, 이치를 따져보면 오히려 動搖가 더 심하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또 雜氣財官格은 命中에 沖이 있으면 좋고, 歲月의 沖은 오히려 塡實이라 해서 凶運으로 보는 說이 있다. 雜氣財官은 따로 취할 필요가 없으므로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地支 靜物이 沖을 당하면 會支 合局이나 地支의 竝立 상황과 마찬가지로 搖動하게 되지만, 여타의 경우와 달리 발전적이고 긍정적인 국면이 아닌 파괴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地支의 動的 상황에서 따로 분류되었다.

 

한편 大運의 生月七位는 沖에 해당하는데 이 沖은 一切 보지 않는다는 說이 있다. 大運은 八字와 마찬가지로 體神의 영역에 속하는데, 굳이 運에서의 沖을 취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體用을 분간하지 못하고 이 說을 펼친다면 근거를 대지 못할 것이다. 命中 子午卯酉와 寅申巳亥, 辰戌丑未를 다 갖추면 歲月의 沖을 沖으로 보지 않는다. 종래에 이러한 格을 모두 貴格으로 보는 관점이 있지만, 이것은 理法에 맞지 않는 논리다. 반드시 納音을 살펴 五行의 具足 여부를 살펴야 한다.

 

보통 月支를 沖하는 것이 가장 위력적이다. 이때는 신상에 變化를 수반한다. 大運과 歲月이 天戰支沖하면 큰 변화가 나타나기 쉽다. 沖하는 地支가 納音으로 相生하면 도리어 名望이 높고, 뛰어난 才能을 보인다는 說이 있는데, 이것은 좀 더 상세히 고찰할 필요가 있다. 이 외 空亡을 해소하여 吉凶을 論하거나, 日元이 약하고 用神이 太旺하면 沖이 좋다는 說이 있는데 이러한바 일체는 論할 가치가 없다. 이전의 古書나 書冊들의 설명은 다 같이 刑沖會合의 實技를 잘 모르고 추리한 것이므로 별반 취할 내용이 없는 것이다.

  

√ ‘데쓰블로’, 沖 리뷰

 

「데쓰블로」에서는 刑·沖으로 인한 開庫 현상을 설명하면서 刑과 沖의 차이fade-in」「fade-out」으로 구분했다. 가령 巳申 刑이 되면 巳火와 申金은 각자 강렬하게 반응하므로 해당 六神이 실체화되므로 得하는 게 많아진다는 발전적 의미로 정의했다. 이와 달리 沖은 ‘어항’이 파손되므로 어항 속의 물고기(藏干)는 모두 빠져나가 잃는 게 많은 失의 상황으로 대략 특징 짓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어항’이 깨지는 상황器物이 파괴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은 藏干이 他干과 合去되어 羈絆되지 않는 이상 器物이 손상 당하지는 않게 되므로 정밀한 비유로는 볼 수 없는 셈이다.

 

刑沖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이 둘은 모두 일차적으로 地支 靜物을 動搖시키는 요인이 되므로 몸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motive power)이 된다. 보통 刑이 得의 포인트로 거론하는 글자刑을 당한 地支 物에 비중을 둔다. 반면 沖으로 得하는 상황沖된 地支의 글자에 비중을 두는 일이 없다. 刑沖 모두 開庫된 藏干의 글자地支 靜物과 物象의 결합을 이루면 모두 得하는 상황이 연출된다. 이때 刑된 글자의 正氣도 같이 취하게 되므로 풍요로운 현상을 보게 된다. 반면 沖된 글자의 得을 論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어느 글자 하나라도 器物이 손상되면 地支 靜物과 物象의 결합을 이루는 게 得이 아니라 失로 歸結된다는 특징이 있다.

 

開庫된 藏干의 글자他干과 合去되어 사라지는 경우에는 해당 藏干이 속했던 글자의 器物은 파괴되어 그것의 失을 論한다. 이것은 刑沖 모두 같은 상황이다. 따라서 失의 측면에서는 刑이나 沖의 상황이 비슷하다. 이렇게 失의 관점에서 보면 刑沖을 다 같이 凶하게 보는 것이고, 得의 관점에서 보면 刑沖을 구분하게 된다. 또 ‘子平眞詮’에 『刑을 沖이 해소하고, 沖이 刑을 해소한다(有刑沖而可以解刑)』는 논리가 있다. 이것은 相生과 相剋이 만나 中和를 이룬다는 의미子卯刑의 경우에만 성립되는 말이다. 子卯刑歲月에서 酉로 沖해도 三者의 器物이 손상당하는 일이 없다.

  

√ 刑沖과 得失 

 

ⓐ 刑된 器物

ⓑ 刑으로 開庫된 글자의 物象 결합

ⓐ 刑으로 開庫된 글자의 他干 合去전 物象 결합

ⓑ 刑으로 開庫된 글자의 他干 合去로 손상된 器物

ⓐ 沖으로 開庫된 글자의 物象 결합,

    단 이때는 沖되는 兩 글자 모두 器物이

    파괴되지 않아야 함

ⓐ 沖으로 開庫된 글자의 他干 合去전 物象 결합

ⓑ 沖으로 開庫된 글자의 他干 合去로 손상된 器物

ⓒ 손상된 器物에서 開庫된 글자로 他干과 合去되지

    않은 物象 결합

ⓓ 손상되지 않은 器物에서 開庫된 글자의 物象 결합

  

한편 刑沖은 각 글자의 조합에 따라 다소간의 상이한 차이를 보이므로 미리 체크해 둘 필요가 있다. 이 점은 중요하다. 또한 ‘데쓰블로’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점이 있으므로 잘 살펴 둘 필요가 있다. 각론에서 다룰 虛字의 刑沖과 開庫된 藏干이 他干과 合去되어 流失되는 상황을 배제한 각 글자 조합의 특징만 구분해보자. 이때 八字에 존재하는 刑沖은 일단 靜物이므로 그 자체로 動搖하는 일은 없다. 따라서 歲月에서 재차 刑沖이 가해질 때 비로소 刑沖의 상황이 나타난다. 특히 大運은 먼저 體神으로 간주하여 大運의 刑沖을 두고 喜忌를 논하면 곤란하다. 해당 大運中 歲月에서 刑沖이 겹칠 때 八字와 大運, 歲月 다 같이 動搖하게 되는 것이다. 得失의 여부八字의 유형별로 각자 다르게 나타나지만, 몸을 움직이는 困苦함은 다 마찬가지다.

  

√ 刑沖 유형

 

刑 沖

 

寅巳刑

寅木과 巳火 둘을 얻는다.

巳申刑

巳火와 申金 둘을 얻는다.

丑戌刑

丑土와 戌土 둘을 잃는다. 丑中 癸와 戌中 戊의 合去로 土의 器物이 파괴된다.

戌未刑

戌土와 未土 둘을 얻는다.

子卯刑

卯木을 얻는다. 이것은 卯의 글자만 開庫됨을 뜻한다.

辰辰刑

癸水와 土를 얻는다.

酉酉刑

命中의 木을 缺(결: 무너지다)하고, 歲月에서 金과 木을 얻는다.

午午刑

命中의 金을 鎔(용: 녹이다)하고, 歲月에서 火와 水를 얻는다.

亥亥刑

命中의 木을 浮(부: 뜨다)하고, 歲月에서 水와 火를 얻는다.

寅申沖

木과 金이 충격되어 動하지만, 藏干이 他干과 合去되지 않으면 발전한다.

丑未沖

白虎와 入墓, 鬼門과 연동되므로 주의해서 살펴야 한다.

子午沖

子水와 午火 둘을 잃는다. 子中 壬과 午中 丁의 合去로 器物이 파괴된다.

卯酉沖

卯木과 酉金 둘을 잃는다. 卯中 乙과 酉中 庚의 合去로 器物이 파괴된다.

辰戌沖

土를 얻는다. 辰中 戊癸合은 풀리며, 辰中 癸가 戌中 戊와 合去되지 않는다.

巳亥沖

天干 陰干으로 배합되므로 器物이 손상될 확률이 높다.

  

√ ‘페이드인(fade-in) & 페이드아웃(fade-out)

 

fade-in」「fade-out」은 일반적 得失 상황과는 다소 의미를 달리 한다. 가령 巳申刑이 되면 刑이 되는 글자得할 소지가 많다. 이때 단순히 해당 글자의 正氣 六神만을 得하는 게 아니라, 巳와 申에서 開庫된 藏干의 六神도 取하는 바를 두고 「fade-in」으로 구분한 것이다. 이때 藏干 모두를 다 취하는 게 아니다. 八字의 地支 物을 본 藏干에 한해 得을 실감하게 된다는 뜻이다.

 

반면 fade-out」沖과 관련이 깊다. 일단 沖이 되면 沖된 글자에서 開庫된 藏干들이 八字의 地支 物을 보는 경우 마치 유실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엄밀하게 완전히 잃는 것은 아니다. 沖이 되어도 器物이 손상되지 않으면, 失을 論하지 않고 得을 論하기 때문이다. 沖으로 인한 失藏干이 他干과 合去되어 유실되는 것과 이로 인해 해당 器物이 파괴된 상황을 들 수 있다. 이때 前者의 경우를 「fade-out」이라 하고, 後者의 경우는 로 표현한다. 또한 이때는 파괴되지 않은 器物의 藏干地支 物과 결합되면 유실되므로 「fade-out」에 속한다.

 

刑으로 開庫된 藏干들의 象命式의 地支 靜物과 결합될 때 실감나는 得의 상황으로 느껴진다고 했다. 이 말은 곧 「fade-in」 현상을 뜻한다. 반면 沖으로 開庫된 藏干들의 象命式의 地支 靜物과 결합될 때 실감나는 失의 상황으로 여겨지기 쉽다고 했다. 「fade-out」의 현상이다. 다만 이때는 他干과 合去되는 경우에만 국한된다.


 庚戊 丙戊

辰丑戌 寅寅

  ▽  ▽▽

  戊  戊戊

  壬  丙丙

  庚  甲甲

1958년생인 그녀는 나이 쉰이 다 되어 지금도 펄펄 난다. 月支 申을 沖하는 寅運에는 의미 있는 변화의 계기가 있었다. 八字의 他干은 모두 陽干으로 구성되어 寅申沖이 되어도 器物이 손상 당할 염려가 없다. 1986년 丙寅年 이전까지 한 수 위였던 ‘신디 로퍼’를 확실하게 누르고 ‘팝의 여왕’ 자리를 굳혔다. 이후로 무려 10년이 더 지난 1998년 戊寅年에도 ‘lay of light’으로 전 세계에 ‘테크노’ 열풍을 일으키며 독보적인 존재임을 재차 각인시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