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공풍수란 어느 부류에 속하며 어떤 풍수를 말하는 것일까?
현공풍수는 시간과 공간을 말하는 풍수를 말하며 [形氣風水+理氣風水]로써 이 모두를 기간基幹으로 하는 풍수 학문입니다.
形氣風水는 山水의 형태로만 길흉화복을 보는 것입니다.
현공풍수는 이에 더하여 '언제(시간), 어떤 向(방향)'으로 집을 짓고 산소를 쓰느냐에 따라 길흉화복을 보게 되는데 이게 곧 현공풍수의 기본 이론입니다.

현공풍수에서는 20년 주기로 땅에 氣가 들어오고 있다는 이론을 중요시 합니다. 즉 땅의 氣運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급변하는 현 시대에 뭐는 안 변하겠습니까?
변화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여 '좋은 氣가 있는 땅'을 쓰자는 것이 현공풍수의 실제입니다.
玄空이란..., 현(玄)은 하늘이요 공(空)은 땅이란 뜻으로...,
현공학의 핵심내용은 '固定된 氣'와 '變化하는 氣'가 공간과 방위와 시간에 따라 대립과 통일이 반복되는 동안 기운이 변화되는 성질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玄空'이라는 용어조차 아직 생소한 실정입니다.
풍수에는 형기풍수지리를 체(體), 즉 공간개념을 위주로 하는 분야이고, 이기풍수지리는 용(用),즉 시간개념을 위주로 하는 분야인데...,
현공풍수는 運, 즉 시기에 따라 운이 향상 변화된다는 점, 理氣風水의 수많은 이론 중에서 운에 따라 길흉화복이 변화된다는 이론이 곧 '三元玄空風水'입니다.

현공풍수에서는 하나의 運이 20년 주기로 변화되고, 3개의 운을 元이라고 하여 60년간을 의미하며, 3개의 운인 三元은 180년이 됩니다.
즉 매운의 기간은 20년이고 20년은 1개의 운이 되므로...,
1운, 2운, 3운의 60년간을 上元,
4운, 5운, 6운의 60년간을 中元,
7운, 8운, 9운의 60년간을 下元이라고 하는데, 9운이 지나면 다시 1운부터 반복하여 순환합니다.
참고로 2017년은 8운으로..., 8운 기간은 2004년부터 2023년까지 20년간 입니다.

현공풍수 이론이 음택과 양택에서 너무나 잘 맞아 떨어짐을 이런저런 임상경험을 해보면 느끼게 되므로 더욱 현공풍수의 중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3원9운법은 현공풍수이론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방법으로...,
사주에서의 10년을 주기로 대운이 바뀌는 이치와 같은 점으로 보아도..., 현공풍수의 운에 따라 길흉화복이 변화한다는 이론은 이치적으로 합당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현공풍수에서는 양택(살고 있는 집)이나 음택(묘지)에서 구궁의 이론인 하도와 낙서를 기본으로 하여 하나의 사주를 형성하여 20년을 주기로 변화한다는 이론입니다.

이러한 현공 이론이 기존의 다른 理氣이론의 고정불변적인 것과는 약간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치와 현실이 매우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을 현장감정을 통해 명백히 밝혀지고 있습니다.
현공풍수는 참으로 재미있는 학문이며...,
현장에서는 사주의 불운을 구성학과 현공풍수로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음을 느낍니다.
블로그 사주의 신
'풍수 > 현공풍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원구운 (현공풍수) (0) | 2024.11.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