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용어

곤랑도화

Fortune Ked 2022. 10. 14. 16:55
반응형

도화 중 그 음란함이 격렬한 것이 곤랑도화입니다. 곤은 흐를곤으로 물이 세차게 흐르는 모양이며 랑은 물결랑으로 물결, 파도, 눈물 흘리는 모양입니다.

곤랑은 물이 세차게 파도처럼 밀려드는 모습입니다. 눈물 흘리는 모습도 상상되는 것이 있습니다.

사주 명리학에서 물은 음기를 의미합니다. 즉 그것이 세차게 흐른다는 것은 음기가 넘치는 것이며 음란함이 극에 이른다는 의미입니다.

도화살이 남녀 간의 관계와 관련된 살이고, 그곳에 물이 많다는 것은 남녀 간의 성적인 음란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이 많고, 그것이 눈물 흐르는 모습이거나, 거세게 쏟아져나온다는 것은 왕성한 폭발을 의미합니다.

마르지 않는 샘처럼, 끝없이 밀려드는 파도처럼 탐욕이 끊임이 없습니다. 너무 과도한 행위는 신장이나 방광에 병을 일으킵니다. 또는 성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체력이 고갈되어도 멈추지를 않으니 건강에 큰 위협이 되고, 음란함에 정신이 혼미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음란중독 될 수도 있으니 절제가 요구됩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구성이길래 이런 모습을 보일까요? 일간과 시간이 천간합을 이루고 일지와 시지가 자오묘유 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것이 형살일 때 곤랑도화라고 합니다.

지지에 도화가 형을 이루는 것은 자묘형살이니 지지는 자수 또는 묘목으로 보면 됩니다. 즉 일지와 시지가 자묘형살이 조건입니다.

이는 도화의 형이고 배우자궁인 일지와 관련되어 있으니 남녀관계의 형살이 작동합니다. 여기에 천간마저 부부의 합에 해당하는 천간의 합이니 도화의 작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 갑 O O

묘 자 O O

예를 들면 위와 같은 조합이 곤랑도화입니다. 즉 천간은 갑기합이고 지지는 자묘형입니다.

경 을 O O

자 묘 O O

위의 것도 천간이 을경합이고 지지는 자묘형살이니 해당합니다.

도화의 형살이 자형인 오오 유유도 있으나 천간의 합은 구조상 이루어질 수 없으니 성립되는 경우는 자묘형살 밖에는 없습니다.

병 신 O O

자 묘 O O

천간은 병신합이고 지지는 형살이 성립됩니다.

정 임 O O

묘 자 O O

천간은 정임합이고 지지는 자묘형입니다.

무 계 O O

자 묘 O O

천간은 무계합이고, 지지는 자묘형이니 도화의 형살입니다.

이런 형태의 사주는 준수한 외모와 함께 인기가 많은 사주입니다. 그러니 이것을 무기로 강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절제는 필수입니다.

반응형

'명리학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왕 자쇠(母旺子衰)  (0) 2022.11.16
천을귀인(天乙貴人) 양귀인  (0) 2022.10.26
득비 이재(得比理財)  (2) 2022.10.10
군겁쟁재(群劫爭財), 군비쟁재(群比爭財)  (0) 2022.10.10
관인상생(官印相生)  (0) 2022.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