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청화선생님

사주 카폐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무자론1

Fortune Ked 2019. 1. 30.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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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청화 선생 - 무자론 1,오행





오행이 다 있으면 일단은 좋은 것으로 칩니다. 
五行俱足格이라는, 약간은 장난스러운 말까지 있을 정도이니까요. 
하지만 혁명성,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흉운에 더 나빠지기도 합니다.
 
팔자에 없는 것이 운에서 채워질 경우 
그 운의 끝 부분에서 빨리 약화됩니다. 
즉, 팔자에 火가 없는 사람이 운에서 火를 만나 잘 썼다면 
火의 끝 부분에서 火가 없음으로써 발생하는 해로움이 더 크게 발생합니다.
 
팔자에서 사용한 것은 고물이 됩니다. 
가령 木의 대운이 끝나게 되면 
木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변화가 생깁니다. 
木에 해당하는 인체 장기에 탈이 나고 
木에 해당하는 인간 관계에서 진저리가 납니다. 
 
사용하는 동안은 중요하게 쓰나 
끝날 때 즈음에는 고물이 되어 진저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財 대운의 초입에서는 앉으나 서나 돈 생각, 
중간부터는 서서히 돈이 다는 아니다로 변화합니다. 
그런데 원래 팔자에 없던 글자가 오면 그 작용력이 더 커집니다.
 
목 - 인자함과 수명
화 - 명예
토 - 주거
금 - 현금 재산
수 - 지혜
 
남자 사주에서 金水가 약하면 너무 빨리 진행됩니다. 
결실이 약하거나 늦게 옵니다.
 
여자 사주에서 木火가 약하면 더디게 진행됩니다. 
결혼, 사회 활동, 자녀 생산도 늦습니다.
 
남자는 그 자체가 양이므로 음이 좀 강해도 상관 없습니다. 
여자 사주에서 음이 강하면 양은 상대적으로 약해집니다. 
이는 양으로 인한 즉, 남자에 의한 덕을 입기가 어려움을 의미합니다. 
 
사주 해석에서는 이처럼 음양의 조건을 첫째로 살펴봐야 합니다.

<목이 없는 경우>
적극성, 창의성, 기획, 설계, 활동성, 새로운 일 추진에 약합니다. 仁壽가 약합니다. 
삶에 대한 긍정, 적극성이 약합니다. 목이 없고 금이 왕하면 의협심이 강하고 타협을 거부합니다. 
주먹으로 해결코자 하며 적이 많습니다. 목은 웬만하면 타협하자는 성분(甲 일간은 제외). 
목이 없으면 토가 無用이 된다. 토가 없는 목도 마찬가지입니다.
 
<화가 없는 경우>
화는 변화 촉진, 문명, 예절, 화려함, 활동력. 
화가 없으면 음성적, 소극적, 활동성 저하, 우울증, 사회적 성취가 더딥니다. 
종양성 질환(화가 없으면 응결 작용 강화) 시력 저하. 
화가 없으면 금이 무용지물이고 토도 세력이 약해집니다. 
화가 없는 남자는 과묵하고 영양가 있는 삶을 살아갑니다.
 
<토가 없는 경우>
토는 수렴과 발산의 중재 역할. 토가 없으면 삶의 기복이 심합니다. 
부동산의 인연이 약하고 직업도 자주 바꿉니다. 
금수 자체를 재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토는 금운동의 근거지가 되므로 토가 약하면 재물 축적의 힘이 약합니다. 
토가 약하면 거지가 많으면서 재벌도 있습니다. 
재벌이 되는 이유는? 내 땅이 없으니까요. 
끝없이 남의 땅을 밟으면서 무역업 등으로 돈을 버는 경우입니다. 
인신사해 가운데 2개 이상이 있고 토가 없으면 역마성 직업으로 봅니다. 
가령 항공, 해운, 무역, 건설, 조선, 자동차, 통신 등이 됩니다.
 
<금이 없는 경우>
금은 수렴, 의리, 자식, 현금 재산. 금이 없으면 용두사미. 결단력, 혁명성 부족.
 
<수가 없는 경우>
수는 휴식, 윤택, 학문, 지혜, 자식 생산. 수가 없으면 밤이 없는 형국. 융통성 부족. 
여자 사주에서 수가 없고 토가 많으면 자식을 얻기 힘듭니다. 
수가 없는데 특히 토 일간이면 세계적인 무역상도 됩니다. 
수가 없으면 그 수를 얻기 위해 전전하다가 해외로 나간다는 논리입니다. 
물론 운에서 수가 들어올 때 대발합니다. 
무역이 아니면 밤에 돈이 들어오는 장사를 합니다. 
가령 물장사. 이는 수 부족으로 더운 사주가 밤을 찾는다는 논리입니다.
 
팔자에서 특정 오행이 없으면 
그 없는 오행을 채우려는 동작, 행위가 가해집니다. 
그것이 직업적인 특성으로도 나타납니다. 
가령 목이 없으면 그 목의 성질을 갖는 직업을 갖기 쉽습니다. 
목의 성질은 曲直이므로 
섬유 의류, 가구, 문구(문구는 젊은 사람이 대상이니까) 활동성을 가져다주는 식품. 그
러나 이는 사주체가 갖는 경향이고 실제로는 
그러한 직업을 가질 때 더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직업에서는 지지의 환경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다음이 無字입니다. 
무자는 오행적으로 본 다음 육친적으로 봅니다. 
세 번째가 격용에 의한 해석입니다.
 
수, 화 일간은 그 자체가 차고 더운 것이므로 조후를 볼 필요가 없다는 주장은 헛소리입니다. 
팔자에서 일간만이 중요한 건 아닙니다. 
 
가령 겨울생 癸수 일간에서 을목은 식상이 됩니다. 
이때 을목은 불을 만나지 못하는 한 생기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식상이 왕하더라도 그 식상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화 일간이 여름에 태어나 목화가 왕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팔자에 금이 있어본들 화기에 녹아내리는 형국이어서 
재성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어떤 경우라도 조후가 안 갖춰져 있다는 것은 삶의 왜곡을 가져오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팔자를 볼 때 첫째 음양, 둘째 조후를 중시해야 합니다. 
재관이 아무리 잘 생겼다 하더라도 
이 두 가지가 치우쳐 있으면 발복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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