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정리

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 길) - 경인일주

Fortune Ked 2018. 10. 17. 17:32
반응형

경인(庚寅)일주

경인(庚寅)일주 일간 경(庚)금이라 함은 양(陽)금으로 하늘에서는 달과 별이고 지상으로 내려오면 바위를 의미한다. 계절로는 가을이고 방위로는 서방을 의미하니 서방의 뜻은 '의(義)로움' 이라 정의감의 상징이며 십 천간 중 강강함으로는 최고인지라 숙살지기(肅殺之氣)라 하는 것이다.

경인일주 천간 경(庚)금을 동물로 보면 까마귀에 비유하는바 까마귀는 무리를 짓는 법이 없다 하니 냉정함과 강직함의 상징에 비유할 수 있는 것이고, 결단력이 있고 소신이 있으니 한 번 결정한 일을 번복하는 일이 없으며 동량지상(棟梁之象)으로 공사의 구분이 명확하고 희생정신이 투철하며 새롭게 고치고 개혁하는 것을 즐겨하나 독선의 기질이 있어 용두사미가 되는 경향이 있고 숙살의 기운이 강한고로 타인의 약점을 지적하고 의롭지 못함을 질타하기 좋아하니 마찰을 빗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경인일주 일지 인(寅)목은 동방의 양(陽)목인 것이요, 동물로 보면 호랑이의 형상이니 리더십, 추진력 등의 상징이며 자존심이 강하고 의욕적이며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내면의 심리구조를 갖게 되는 것이다. 삼명통회에 이르기를 인(寅)은 광곡(廣谷)이요, 간(艮)방에 속하니 간은 산이 되는 것이고 산은 무(戊)토이니 무(戊)토는 인에서 장생하는지라 인(寅)은 넓은 골짜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호랑이는 늘 으르렁 거리며 다니듯이 혼자 말을 중얼거리는 버릇이 있으니 인(寅)은 불평불만이 있다 보는 것이다.

경인(庚寅)일주라 함은 백호를 상징하는 고로 진취적이고 강직하며 의협심이 강한 열혈남아의 기상이 있다 보는 것인데 인(寅)목은 천권(天權)이라고도 일컫는바 권력지향적인 기질이 다분할 것이며 활동적이고 권위와 위세가 넘치는 리더형의 인물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경인일주는 리더십이 강하고 호탕하며 풍류를 마다하지 않으니 팔방미인 격으로 주변의 인기를 얻는 자가 많을 것이나 그 성품이 독선적이고 신경이 예민하며 지구력이 다수 약한 것이 단점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일지(日支)에 지살(地殺)을 놓았으니 분주다망한 자가 많을 것이요 해외 출입이 잦거나 직장, 거처 등의 변동이 다발하는 자가 많을 것이다. 행려살(行旅煞)이 있어 견문을 넓히려 타지를 전전하는 인연이 많은 법인데 재능에 비하여 큰 성취를 얻는 인연은 드물 것이고 생(生)지에 지살을 놓았으니 인생에 부침이 심할 것이며 절처봉생(絶處逢生)이니 바닥을 치고 나야 재기하니 가히 파란만장하다 할 것이다.

경인일주는 가업을 이어 받으며 크게 귀한 인연이 있을 것이요, 일찍이 고향을 떠나 학업을 이어가는 인연이 많을 것이요, 청년시절에는 인기가 많을 것이나 결혼생활은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마음에 융화하지 못하는 법이고, 금목상쟁(金木相爭)하니 항시 교통사고를 조심하여야 하는 것이고 뢰공타뇌관(雷公打腦關)이니 화재, 전기, 가스사고 등을 조심할 것이며, 요통, 신경계통, 간질환을 조심할 것이며, 단장관(斷腸關)이니 장질환에 유의할 것이며 남명은 항시 처의 질병 사고에 근심이 많을 것이다.

경인일주의 내면 심리세계인 지장간을 보면 무(戊)토, 병(丙)화, 갑(甲)목이 암장되어 있는바 편인, 편관, 편재인지라 주인공은 수완과 지략이 뛰어난 자임을 알 수 있을 것이고 큰 권력을 꿈꾸는 야망가일 것인데 그 목적이 재물에 있으니 리더형의 사업가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나 재성이 절지에 임하니 재적 성취는 어렵다 보는 것이고 관이 록을 얻으니 타고난 무관형으로 명예와 공명심은 가히 이룰 만하다 볼 수 있을 것이다.

경인일주의 진로적성을 보면 군인, 법조, 정치, 보완 금융, 무역, 목재업, 인쇄출판업, 유흥업, 관광, 항공, 레져업 등에 적합한 적성으로 리더형의 인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경인(庚寅)일주 남명의 배우자는 갑(甲)목 편재로 보는바 록을 얻으니 능력 있는 배우자를 얻을 것이요 중년 이후 남편을 대신해 가정을 꾸리는 인연이 많을 것이나 절지 인연이니 병약하거나 사고 수 있다 보는 것이요 일지 지살이니 부부금술이 좋지 못한 것이고, 자식은 병(丙)화 편관으로 보는바 아들을 둘 인연이 많을 것이요 사회적 성취가 있는 귀(貴)자로 보는 것인데 나를 극(克)하니 자식 덕은 없다 보는 것이다.

오미(午未)가 공망이고 무(戊)토 편인은 절지 인연이니 모친 덕은 없다 볼 것이요 부친은 갑목 편재로 보는 바 갑인이 록을 얻으니 관록이 있을 것이나 부모는 간여지동이니 금술이 좋지 않다 보는 것이요 갑(甲)목이 절지에 좌하니 나와는 단절된 삶을 살아갈 것이다 판단하는 것이다.

경인일주 여명의 배우자는 병(丙)화 편관일 것이니 병인은 장생인연이라 사회적으로 성취 있다 보는 것인데 호랑이 같은 남편에 절지에 좌하고 오(午)화 정관 공망이니 남편 덕 없다 볼 것이요, 자식은 임(壬)수 식신으로 보는 것이니 여식을 둘 인연이 많을 것이요, 임인(壬寅)은 병(病)지에 역마 인연이니 자기만의 세계에 몰두하는 자수성가형의 전문가 명인데 움직이지 않으면 아프다 볼 것이니 주인공과는 일찍이 떨어져 공부하거나 생활한다 보는 것으로 자식 덕 없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미(午未)가 공망이니 인수 공망이라 문서운, 학업운 없다 보는 것이요 무(戊)토 편인이 절지에 좌하니 모친 덕 없을 것이요, 부친은 갑(甲)목 편재로 볼 것이니, 갑인은 록(祿)이라 관록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역시 절지에 좌하니 나와는 단절 인연이라 보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