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님

자평 격국론에 대한 소고

Fortune Ked 2025. 5. 2.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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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평진전을 보다보면

헷갈릴때가 있다

이책이 인간의 길흉을 살펴보는 점학서인지

당시의 위정자들에게

정치는 이렇게 해야 된다고 점서로 포장하고

자기의 사상을 세상에

내놓은 건지

자펑진전의 저자는

“팔자용신전구월령˝이라는 자기이론에 핵심 키워드로 이책을 시작한다

이말은 내 이론을 공부하려면 다른 개소리는 하지

말라는 거와 같다

....전구월령이라는 이말을

단순하게 생각 하면 무진장 단순하고

여기에 여러가지 생각을

집어 넣으면 또 무진장

복잡해진다

내가 여기서 용신법을 얘기하자는 건 아니지만 내

용신법은 단순하다

용은 쓸것을 찾고 신은

정신을 찿는다

취격법과 용신법은 다르지만

취격법 또한 용신법을 따라 정한다

취격은 전구월령이니

월령 즉 계절 월지에서 찿는데

신은 계절에서 찾고

용은 월지 지장간으로

찿는다

이말은 취격이든 용신이든 무조건 월에서 찿는 다는 거다

0丙0甲

      亥

인수격이다 엄밀히 논하면 펀인격 다들 이렇게 얘기들 한다 살인상생이라고 틀린말은 아니다

亥월령에 갑목이다 이렇게 말하면

오행을 얘기 하는 거고

칠살월령에 편인이 투간해서 살인상생 한다는

육친을 얘기 한거고

상신과 용신을 정하면

격국을 얘기 한거다

하지만 이부분은 넘어가자 격국론에 대해서는 의견의 격차가 좁혀지지 않으니

해월 갑목이 투간해서

인수격을 이루었다

중요한것은 해월이다 겨울

이사주의 여덜글자는

겨울에 태어나서

겨울을 극복하고 가든가

적응하고 가든가 해야한다

육친으로는 살관이니

偏이라는 환경에 태어 난거다 이것이 神이고

해중 戊甲壬이 用이다

....전구월령 다음에 정편을 나누어 사흉신 사길신을 얘기 한다

이를 善과惡으로 얘기 하지 길흉으로 얘기 하는 부분은 없다

선과악을 어떻게 다룰걸지를

선.악을 얘기하고 다음에

정.편을 말한다

善은 正이니 지키고 밀어주고

惡은 偏이니 지키지 말고 두들겨패거나 힘을 빼라고 가르친다

이부분은 작가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당연한거다

사농공상의 시대에

직업적으로

제도권에서 살아가려면

관직에 나가는 방법밖에

없었을 거다.....라고 생각하면 점서로 읽은 거다

정.편으로 얘기하면 될걸

굳이 선.악이라는 말을

먼저 할필요는 없다

그리고 사길신 사흉신을

정.편으로 대입해서

선.악을 다스리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선의와 악의란 개념을

모호하다면 구글링을

해보기를 권한다

정이란 바르다 올곧다이다

편이란 치우치다 몰려있다

그러니 사길신은 지키고

보호해서 오래 유지하고

사흉신은 바르게하고 올곧게 해서 제도귄로

들어 오게 하라는 뜻이다

정은 지키고 보존하려는

보수적인 성향이라면

편은 도전하고 바꾸려는

진보적인 성향이 들어 있다

해월병화에 갑목이 편재를 보아 패격이 라면

인수격으로 보고

지키고 보존 하려는 거고

편재를 보아 성격이라면

편인으로 본거다

정은 귀를 추구하여 공익.공적으로 가고

편은 부를 추구하여 개인적인 이익으로 간다

그러니 작가가 위정자들에게 말하길

선비라면 정을 추구하고

편을 바라는 마음이 있으면 정을 추구하는 마음을

가지라고 말하는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나의 망상일 뿐이고

그냥 점서로 보아도

그 가치는 차고 넘친다

세상을 살아 가는데

정인이 편할가

편인이 편할가

인성이 땅바닦에 쳐밖혀있는 나로서는 아무거라도 있는 사람이 부럽다

일간에게 옳고 그르게 살아 가게 하는 건

정관과 편관이라면

시키는데로 살지

이용하고 살지는

정인 편인이다

정인은 관.살이 시키는 데로 일간이 살아가게 학습시킨다

편인은 관.살이 시키는 데로 살면서 일간이 이득이

되게 관.살을 이용한다

재성의 제화가 없는 펀인은 관.살을 설기시켜 몰하게 하니 편인이 식신을

도식하게 된다

정인이 살을 만나면

처음엔 그 뜻을 따르지만

살을 교화 하여 살인상생을 이루니

지혜로 위기를 대처하는 거라

정재를 만나면 개인적 욕심이 지나쳐 재생살이 되고

편재를 만나면 공공재를

니껏내껏 구별을 못하니

재생살이다

편인이 편재를 보면

편인에 개인적 욕심을 버리고 공익을 생각하게 하며 살을 생하여 영역을

넗히니 사업가나 선출직으로 간다

편인이 정재를 보면

사업가나 공직으로 간다

육친으로 배우자는 세가지 유형이 있다

남자는 정재형.편재형.겁재형의 배우자가 있고

여자는 정관형.편관형.상관형의 배우자가 있다

사흉신과 사길신은 길흉이 아니다

사흉신 사길신을 원국에서나 운에서 올때

이것들을 어떻게 다룰까를 생각해 보아야 할거다

비겁은 재성을 탈재한다

庚庚乙(甲)丙

탈재일까 아닐까

아니다 살관이 비견을 극한다

丁화 정관이면 공을 비견이 차지한다 협력관계에서 상하가 구별되고

재물 분배에서 득실이 가려 진다

辛庚甲丁이면 정관이 겁재를 극하니 겁재를 이긴거다

辛庚甲丙

丙화 칠살이면 일간을 극하니 겁재에게 진거다

병신합으로 경금이 이겼다 하지 말자

경금이 신금 밑에서 충성을 다하면 된다

丙辛금화교역에 庚甲벽갑하여 인재를 골라

신금의 가치를 더욱 키워

주는 거다

합은 합대로 보고 생극은

생극대로 본다면

통변에 좀더 자유롭지 않을까 생각 하면서

맑고 유유히 흘러 대지를적셔 만물을 키우는 근원인 물길이 탁해지는 오늘하루 짜증나서 생각나는

데로 글을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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