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

편재격

Fortune Ked 2022. 11. 16. 10:19
반응형

1) 편재격의 成格과 破格 요건

成格

月支가 偏財이거나 透干된 字자 偏財일 때.
신왕하고 재성도 왕한데, 財가 官을 生할 때. (上格)
신왕하고 재성이 약한데, 食傷이 財를 生할 때. (上格)
신왕하고 재성이 약한데, 食傷이 없고 官星으로 劫財를 制化할 때. (中格)
신약하고 재성이 왕한데, 印星이 日干을 生할 때. (中格)
신약하고 재성이 왕한데, 印星과 劫財가 없고 官星만 있을 때. (下格)

破格

劫財가 重하고 재성이 약할 때. (群劫爭財)
劫財가 重하고 재성이 약한데, 無食傷일 때.
신약하고 재성이 왕한데, 七殺이 透出되었을 때.
재성이 官星을 生하지 못하거나, 生한다 하여도 合去되거나 沖去될 때.
재성이 沖刑될 때.
財殺이 태왕하여 日干을 剋할 때.
食傷이 태왕하여 日干을 弱하게 할 때.

 

2) 편재격의 구성

* 月支를 중심으로 편재가 格을 이루게 되면 일간은 실령하게 되니 자연 약해지기 쉬워 일간의 뿌리가 있어야 하나, 比劫이 많게 되면 成格되기 어려우니 정재격이나 편재격은 比劫의 역할이 중요하다. 格을 이루었으나 身弱하면 財를 감당하지 못하니 富屋貧人이라 한다.
정재격과 구성의모습이 같으니 정재격을 참조하기 바란다.
* 편재를 무력하게 하는 것은 比劫과 空亡이다. 이런 사람은 어떤 분야에 종사하더라도 功을 이루기가 힘들고, 財星이 沖刑이되면 부도덕적인 행위(도둑질, 사기 등)로 남의 손가락질을 당한다.
* 陰日生의 편재격이 正官과 正印이 명조에 없으면, 꿈만 부풀어 있는 평생 백면서생으로 지내는 경우가 많으며,財星이 명조에 겹쳐 태과한데,食傷이 있어 재성을 생해주면 각종 질병으로 고생한다.
* 재성이 약하고 官星도 약한데 食傷이있고 印星도 있으면 貴命이고 人格은 좋으나 가난하다.
*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뜻이 크고,財를 구하려는 욕심은 많으나 속으로는 텅 빈 상태다.
* 時上偏財格은 편재가 하나 정도 있는 것이 좋지만, 신왕하다면 시주전체가 편재가 되어도 괜찮으며, 破剋되지만 않는다면 大富의 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比劫의 극제가 심하거나 沖刑이 되면 실속 없는 命이 되고 배우자를 상하게 하며, 명예를 잃게 되거나 치욕적인 일을 당하게도 된다.
* 편재가 合이되어 喜神 역할을 하면 자수성가하고 부귀의 명이 될 수 있으나, 편재와 비겁이 간지에 나란히 있으면 아버지와 뜻이 맞지 않고 일찍 死別할 가능성이 높다.

3) 편재격의 특성

* 매사에 빈틈이 적고 기교가 뛰어나며, 화술도 좋고 사람들과의 사교성도 좋아 인기는 좋은 사람이다. 매사에 요령 또한 좋고 교묘한 수단을 잘 부리며 문제 해결도 잘 하는 사람이다.
* 편재가 격을 이루고 중화가 되어 있으면 처세의 능력이 뛰어나고,편재는 驛馬적인 성향을 갖고있어 활동적이며 한곳이 머무르지 못하고 분주한 것이 正財와 많은 차이점이다. 특히 신왕할 경우에 더욱 두드러지고 왠지 수선스러운 면도 있는 사람이다.
* 食傷의 生을 받으면 다른 사람과 담소하기를 좋아하고 風流的인 성향이 더욱 강해져 풍부한 화제 거리와 화술이 좋아 인기가 좋다. 의리가 있고 남을 도와주길 좋아하며, 正財는 치밀한 반면 편재는 행동의 선이 굵다.
財에 대한 응용력이 뛰어나나 집착하지 않고 오히려 경시하는 경향도 드러난다.
* 남다른 소질과 취미도 다양하고 개척자적인 性格도 강하며, 의리도 좋아 남의 일을 내 일같이 도와 줄줄도 아는 사람이다. 특히 도움을 받는 것보다 베푸는 것을 더좋아하는 사람이며, 은근히 공치사도 빠뜨리지 않는 타입이다.
* 돈을 모으는데는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며 편굴함과 便法적인 면을 보이지만 프로정신이 강할 뿐 惡意는 없으며, 돈을 쓸 때는 화끈하게 잘 쓴다지만 쓸데없이 헤픈 경향도 많은 사람이다. 특히 義롭다고 생각되는 일과 풍류를 즐기는데 쓰는 돈은 조금도 아까워하지를 않는다.
* 편재격은 다분히 한탕주의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보기 쉬우나 반대로 재물에 대해 별로 집착하거나 애착이 없는 듯 보이는 사람도 있다.
* 편재격인 사람의 재물론은 格의 靑濁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재물의 생리나 운용방법을 터득한 사람이며 哲學性까지 띤 사람이다.편재격인 사람은 금전관계나 거래는 깨끗한 경우가 많으며 담백하다.
* 편재격은 대체로 큰돈을 만질 수 있는 財福은 타고 태어난 命이라 하지만, 의외로 금전출입이 많아 運의 흐름에 따라 기복이 크며, 女福 또한 많으니 이로 인한 災禍를 조심하여야 될 타입이다.
* 편재가 간지에 같이 왕하게 모여 있거나 모두 透出해 있는 命은 성격이 곧고 義理를 앞세우는 사람은 될지 모르나 財를 가볍게 생각하고 酒色을 매우 즐긴다. 특히 正偏이 혼잡된 命은 禍가 더욱 심하게 된다.
* 편재격이 왕하게 이루어져 있는 사람은 타인을 판단하는 안목과 수완이 좋아 대인관계에서 어지간해서는 사기를 당하거나 손해보는 일이 거의 없는 사람이다.
* 신왕한 편재격은 재물은 풍부할지 모르나 때로는 좋은일을 하고서도 주위로부터 시기나 질투 등손가락질을 당할 수 있으니 평소에 자기 관리에 힘써야 될 사람이다.
* 편재격은 물건을 구입할 때 서로가 기분 좋게 할인을 매우 잘하며,善意의 거짓말도 곧잘 한다.

4) 편중되거나 혼잡한 편재격의 특성
* 편재격을 이루었으나 태왕하여 편중되면 일을 벌릴 뿐 결과를 얻기 어렵고, 배우자나 사람의 인연이 자주 바뀌며 편재가 태과한 중에 官印이 없으면 허황한 꿈만 꾸다 끝난다.
* 모험, 투기, 도박, 주색, 잡기 등으로 패가망신하기 쉬우며, 직장보다 사업에 관심이 많으나 열심히 벌어 남 좋은 일 하기 쉬우며 일확천금을 노리다 보니 성패의 부침이 심하다.
* 대부분 正財가 약한 것과 비슷하게 나타나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財를 모으고 지키려하니 갖은 편법을 동원하게 되고 인색하고 편굴된 성향이 드러난다.
* 正偏이 혼잡되고 태과하면 게으르거나 떠돌아다닌다. 반면에 신왕하고 편재가 너무 약하면 거지와 같은 근성이 있다.
* 편재격에 재성이 태과한데 이를 制化하는 것이 없으면, 우둔하고 결단력이 부족하다. 또한 이기심은 있으나 의리나 인정은 찾아볼 수 없다.

5) 편재격의 직업

*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판단력이 빨라 남보다 앞서가는 것이 흠이 되기도 하고 正財는 財에 목적이 있지만 偏財는 財를 즐기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정재는 財에 관련된 실질적인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으나,편재는 財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분야에 더 관심을 들어낸다.
부동산, 증권, 무역, 금융 등에 어울린다.
命과 運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신흥재벌로서 일약 명성을 얻게 된다.
* 자신의 돈보다는 남의 돈을 더많이 활용할 줄 알고, 財를 운용하며 이득도 챙기는 전형적인 사업가 체질이다. 사업가 자질이 충분하기에 무역업 등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적게는 외판원으로도 소질이 많아 대성할 수 있다.
* 편재격은 통신관계, 교통관계의 생산 및 판매업도 좋다. 활동적이고 많이 돌아다니면서 하는 판매업 내지는 영업직이 좋다. 그밖에도 의·약업이나 정치, 세무관리, 역술인 등 편재격인 사람은 여러 방면에 소질을 발휘한다.
* 편재격에 官星의 쓰임이 중요하면 사업보다 공직에 성공하는 사람이 많으며 사람을 다루는 능력이 남다르다.
편재와 관성이 적당하면 금융계통의 관리직으로도 성공할 수있다. 또한 부동산 · 사채놀이 · 증권투자 · 밀수 등과 같은 투기성이 매우 강한 업무에 종사할 가능성도 높다. 그러나 격용이 부실하고 運이 좋지 못한 사람은 社會惡을 조장하는 마약 · 절도 · 사기 · 매춘 · 도박 등으로 떼돈을 벌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 편재격에 比劫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면 일의 성패에 부침이 많으며 재물을 취한다해도 가정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발생한다.
命造에 比劫이 많으면, 비겁을 다스려주는 五行에 해당하는 사업이 아니고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에는 봉급생활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반면에 신약하고 편재가 왕하면 신강해지는 조건의 사업을 해야 실패를 면할 수 있다.
* 편재격에 印星이 중요하게 되면, 직장생활이 어울리며 사업은 불가하다.
* 편재격에 食傷을 쓰게 되면, 사업적 수완이나 자기표현 능력이 뛰어나며 경제계통에 두각을 나타내게 되나 지나친 과시나 욕심으로 성패의 부침이 따른다.
* 편재격에 財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면, 소유욕이 대단하여 맘에 드는 것은 무조건 취하려는 성향이 드러나고 재물을 취하는데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을축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