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국

편관격

Fortune Ked 2022. 11. 16. 10:16
반응형

1) 편관격의 成格과 破格 요건

成格

月支가 偏官이거나 透干된 字가 偏官일 때.
편관격의 제일 조건은 신왕하고 偏官이 旺해야한다.
食神制殺이 되어야 한다.
食神을 偏印이 破剋할 때, 偏財가 偏印을 制化하여 食神을 보호할 때.
신약하고 食傷이 왕한데, 印星이 食傷을 제화하고 일간을 生할 때.
신약하고 관성이 왕한데,관성이 인성을 생조할때.(殺印相生)
陽干일 경우 劫財(陽刃)가 合殺할 때. (陽刃合殺)
陰干일 경우 傷官이 合殺할 때. (傷官合殺)

破格

신약하거나 (殺重身輕), 일간이 태왕한 때. (劫重官衰)
편관격에 食神이 없을 때. (殺星으로 작용한다)
偏印이 食神을 破剋할 때.
財星이 태과할 때. (財殺太旺)
印星이 태과할 때. (身旺官微)
傷食이 태과할 때. (制殺太過, 盡法無民)
刑.이 될 때.

2) 편관격의 구성

* 四凶格인 편관격은 일간이 강력해야 좋다. 일간이 태약하면 아무리 좋은 정관도 凶작용을 하고, 아무리 흉한 편관도 일간이 건왕하여 대응할 수 있으면 吉작용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偏官은 일명 七殺이라고도 하는데 制化된 命造나 신왕한 명조에서는 칠살이라고 부르지 않고 편관이라 하며 신약한 명에서만 칠살작용을 한다.
또한 칠살보다 더 무서운 것이 鬼殺이 되는데, 보통 신약한 명에서는 칠살,아주 극신약 사주에서는 鬼가 붙어 鬼殺이 된다.
* 사주의 짜임새가 身旺官旺한 사람, 즉격국과 용신이 균형을 이루어 中和된 명은 최고의 吉命이라 하며, 격국과 용신 중 조금 부족한 것을 행운에서 보충할 때에도 같은 효과가 있게 된다.
* 편관격이라 함은 이미 七殺이 制化가 되어 官으로 역할을 하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 偏官으로 格을 이루고 중화가 되어 있으면 正官보다
추진력이나 통솔력이 뛰어나니 그릇이 다르다. 殺印相生, 合殺, 食傷制殺등이 적당하면 殺이 변하여 官으로 작용하게 되니 깊이 관찰해야 한다.
* 殺印相生이란 왕한 殺의 기운을 印星으로 순화시켜 일간을 돕게 하는 방법으로 印星이 일간과 가까이 있으면서 도와야 제 구실을 하며, 殺이 化하여 내게로 오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결과가 늦게 나타나게 되니 성급하면 일을 그르친다.
* 合殺은 일간이 陽干일 경우에는 劫財가 陽刃이 되는데 殺과 合하여 순화시키는 것이고, 陰干일 경우에는 傷官과 七殺이 合하여 순화되는 것을 말한다.
구성이 잘되면 貴格으로 功名이 높으나 運의 향방에 따라 변화가 심하다.
* 食神制殺은 식신으로 강한 殺의 기운을 제압하는 것으로 결과가 빠르나 일간이 뿌리가 없으면 사용하기 어렵다.또한 지나치면 制殺太過가 되어 殺이 무력하게 되면 오히려 쓸모없게 되니 힘의 경중을 살펴야 한다.
* 신약한 편관격에 官殺이 혼잡되면 賤格이되고, 男命은 결혼 후에 더욱 불길하게 된다.
* 命造에 官殺이 있을 때 食傷은 항시 일주의 편에 서는 경우가 많으며,보이지 않는 뿌리로서 도움을 준다.

3) 편관격의 특성

* 편관을 물상론(物象論)으로 예를 들면 원광석과 같아 우직스럽고,못생겼고, 날카롭기도 하는 등 그야말로 야성적(野性的)인 상태다. 하지만 원석 안에서 금은이나 철 등 품위가 있는 값진 보물들이 나올 수 있으니 어떻게 제련하며 다스려 주느냐에 따라 많은 변수가 있다.
* 七殺이 적당히 制化되어 중화를 이루면 편관격으로 성격이 되는데,정관격이 관료적 성향이라면 편관은 리드하는 입장의 보스 기질이 강하다.
義俠心이 강하여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며 직선적이며 위압적이다.
일반적으로 성질이 조급하고 편굴한 편이나 강자에게는 반항하고 약자는 돕는다.
일방적인 경우가 많고 타협을 잘못하는 剛氣가 있으며, 자신의 강함만을 믿고 다른 사람을 우습게 보거나 멸시하는 경향이 많다.
* 한편 七殺의 制化가 잘 되어 있으면, 참을성도 있으며 맡겨진 일에는 기필코 완성하는 투지가 돋보이며, 일을 추진하는 모습이 선이 굵어 거칠어 보이기도 하나 무심코 스쳐 지나가는 것도 기억하고 있다가 지적하고 챙겨 주는 세심한 면도 있다. 법관 · 군 · 경찰 등 生殺權을 행사하는 직업이 적당하다.
천간에 편관이 투출한 가운데 制化하는 것이 없으면 인격이 형편없다.
* 신왕한 편관격의 소유자는 다방면에 재주는 있으나, 매사에 지는 것을 싫어하고 반드시 이기려 한다. 하지만 殺만 강하고 일주가 약하면 친지에게 의존하려는 마음이 농후하다. 전투를 좋아하고 권모술수가 능하므로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남을 이용하려 한다.
독립심이나 추진력이 뛰어나며 목적달성을 이루기전 까지는 멈추지 않는다.
* 편관격에 印星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면 품행이 단정하고 위엄이 있으나 성격이 급한 듯하며 결과가 신속하지 않으니 참을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 편관격에 比劫의 쓰임이 중요하게 되면 형제, 친구 동료 등을 모아 세력을 규합하려하고 처와는 인연이 박하며 재물에 욕심을 내면 禍가 따르기 쉽다.일간이 조금 약한 듯 해야 格이 높아진다.
편관격이 陽刃을 보고 殺刃格이 구성되면 위엄과 권위가 있다. 취해 官을 얻게 되니 늦게 뜻을 이루게 된다. 편관격에서 재성은 양면성을 띤다. 즉身强殺弱의 경우 재성은 靈藥이 되어 좋지만 身弱殺强의 경우 재성은 毒藥이 되어 빈한하거나 요절한다.
편관이 강하나 財星의 도움이 없고 制化가 잘되어 있으면 정직하고 온화하며 예의가 바르다.
한편 財星이 편관을 生해주면 대담하고 성격은 난폭하며 반성할 줄을 모르게 되는데 火日生이 특히 심하다. 반대로 편관이 약한데 剋制가 너무 심해도 흉폭스럽다.
* 편관격에 食傷의 쓰임이 중요하면, 약자에겐 약하고 강자에겐 강하며 두뇌 회전이 빠르고 임기응변이 좋으니 어려운 상황일수록 더욱 가치를 발휘하게 된다. 비판적 시각이 강하고 자신의 주장이 뚜렷하여 환경의 영향에 치우치지 않으니 감사 · 감찰 · 통제 등에 관련 된 직종에 어울린다.
* 편관격에 官의 쓰임이 중요시된다면, 조금은 성급하고 치우치는 성향이 있지만 매사에 결단력이 있고, 한번 세운 목표에 끝까진 매진하게 되니 대부분 성공하는 인물이 된다. 지나치리만큼 자신감이 앞서는 것이 흠이 되기 쉽다.

4) 편중되거나 혼잡한 편관격의 특성

* 편관격이 구성되고 일주가 심히 태약한 자는 매사에 겁이 많고 자신감이 없으며, 항상 위축되어 있거나 열등감에 빠져 자학을 많이 하며, 건강도 좋지 못하여 잔병이 많을 뿐 아니라 심하면 불구가 되는 경우도 많고, 神이 잘 드는 사람이기도 하다.
또 인내심과 지구력이 부족하여 매사 용두사미이며 일복도 많고 누명을 잘 쓰며 배신마저 잘 당하는 사람이다.
* 칠살이 격을 이루었으나 편중되던지 혼잡되면 파격으로 흉함이 크게 나타난다. 偏官이 사주에 태과하고 다스리는 것이 적으면 사기꾼과 같이 허풍이 세다.
또한 根氣가 부족하게 되니 참고 견디는 것도 부족하여 일의 결과를 만들기 어려우며 열심히 일해도 공로는 다른 대로 가고 배신당하기도 한다.
* 처는 악처가 되고 자식은 근심덩어리가 되고 여명은 혼전에 동거하기도 하고 군인, 경찰 등과부부인연이 많으나 해로하기 어렵다.
* 食傷이 많아 편관이 剋制당하여 약해진 경우에는 편한 날이 없으며 官災,송사, 구설이 끊이지 않고 제도를 무시하고 제멋대로이니 투쟁을 일삼고 항상 말썽을 일으키고 다닌다.
* 印星이 過多하여 편관이 약해지면 잘못된 판단으로 손재를 일으키고 직장생활을 지속하기 어려우며 쓸데없는 고민과 번민으로 자가당착에 빠지기 쉬우며 女命은 남편에 대해 끊임없는 불평과 불만을 갖게 된다.
* 꿈은 크고 노력이 부족하니 매사를 이루기 힘들고, 인내로서 이겨내고 살고자 하나 주위 환경이 따라주지 않는다. 소외와 열등의식이 있는 반면 지나치게 강한 용맹이나 무모한 경향도 나타낸다. 몸은 항시 피곤하니 건강에 지장이 많은 편이다. 수명은 남보다 길지 못하니 힘든 인생이다.
* 女命은 실컷 사랑 주고 배반당하는 격이니 항시 노심초사하며 살아간다.
기대한 만큼의 남편을 구하지 못하니 소실로 살아보는 이도 적지 않다.
화류계로 진출을 하여도 성정이 고르지 못하니 어울리기 힘들어 항상 거처(居處)가 불한하고 분명하지 않다.


5) 편관격의 직업

* 편관격이 印星을 보아 制化가 잘 되어있는 殺印相生이 되면 법관이나 국회의원 등 고위직도 가능하고, 기업체의 간부나 기술분야에서 대성할 수 있다. 또한 교수 · 사회운동가·협회장·단체임원 · 중간보스 · 별정직 공무원 · 문화 예술계종사 · 공무원 · 매니저 · 감독 등을 한다.
* 合殺은 편관과 傷官, 陽刃의 능력이 배가되니 각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재주가 팔방 미인이고 청와대에 오를만한 능력이 있으나, 運에서 침해가 심하니 기복이 크게 나타난다.
직업으로는 殺生직과 筆舌직의 종사자가 많다. 格用이 양호하면 대성공을 이루는데 편관격이 陽刃을 보고 양호하면, 검사는 부장검사로 군인은 장성급까지는 문제없다. 合殺을 이루면 학원강사 · 자영업 · 기획컨설팅 ·로비스트 · 중개업 · 판매원 · 악사(樂士) · 디자이너 ·미용이나 이발 ·재단사 · 요리사 · 조각가 등을 한다.
* 편관격이 食神制殺을 이루면, 殺직으로는 군인' 경찰 · 법관 등이고,生직으로는 의사 ·약사 · 요리사 등이고, 筆직으로는 기자 · 작가 · 언론·방송 · 조각가 등이 있다. 舌직으로는 종교인 · 교수 · 상담 · 음악인 등이있다.
* 편관격에 制化가 부족하면 직위가 낮은 경찰, 검찰계통, 군인 등의 무관계통이 알맞다. 편관격이 강하고 制化가 안되어 있으며신약한 사람은 강도, 깡패, 사기꾼, 소매치기 정도의 업을 갖는다.
* 편관격이 조금 약한 듯 하면서 印星이 2-3 개있으면 文人으로 출세하는 경우도 있으며, 食傷도 같이 있게 되면 연예인으로 빛을 볼 수 있다.
殺이 너무 약하고 印星이 있으면 춥고 배고픈 학자일 수 있다.
* 편관격이 偏印을 보게되면 비생산적인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또 제화가 약한 가운데 편관과 편인이 同柱하게 되면 외국으로 이민을 가든지 타향살이에 행상인이 될 팔자이다.

 

을축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