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극제화

天干 生剋合化의 實例

Fortune Ked 2020. 10. 23. 10:48
반응형

第二節 天干 生剋合化의 實例


천간의 생극합화는 지지와의 관계를 반드시 고찰해야 한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밀접히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설명한다.

 

丙丁甲癸
午卯子酉


정일간이 자월에 생하니 실시했다. 그러나 묘의 생조를 받고 시지에 녹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천간에 갑병이 생부하니 일간이 약한 것이 변해서 강해졌다. 계의 칠살이 투출하고 득시했으니 가히 일간을 극 할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계는 갑을 생하고 갑은 정을 생하며, 지지는 유가 자를 생하고 자가 묘를 생하 고 묘가 오를 생하니 생화유통生化流通이 되었다. 재생살, 살생인, 인생신하고 있으니 금수운에 대길하다.

 

壬甲庚丁
申辰戌亥

갑일간이 술월에 생하여 실시했다. 그러나 진해에 통근하고 시간 임이 도우니 아주 쇠약하지는 않다. 그러나 칠살이 경이 술 중 신辛에 통근하고 시지에 녹을 얻으니 그 힘이 매우 강하다. 그러므로 살중신 경殺重身輕이다. 년간 정이 시의 임과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서로 합하지도 극하지도 않는다. 정이 술의 고庫에 통근하고 있으므로 경을 극하는 용신을 삼는다. 년간 정이 칠살 경을 극하니 용신이 되는바 화운 에 부귀했다.

 

己乙甲己
卯亥戌卯

을일이 술월에 출생했으니 실시했다. 그러나 지지에 2묘 1해가 있고 천간에 갑이 있어 도우니 그 기 세가 비교적 강하다. 년간 기가 월간 갑과 합했으나 목이 왕하여 화기인 토를 극함이 심하므로 화토가 되지는 못하였다. 이리하여 갑과 기는 합할 뿐 화는 되지 못해 쓸모없는 한신이 되었다. 시상편재격으로 정해지니 오히려 순수한 재격이 되었다.

 

戊己丁甲
辰亥卯子

일간이 실시하고 실지했다. 년간 갑이 득시득지했으니 관강신약官强身弱이다. 일간 기와 년간 갑은 거 리가 멀어서 합도 되지 않고 화도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정이 갑의 기운을 설기시켜 일간을 도우니 용신이 된다. 살인상생격이다.

 

戊癸辛丙
午酉卯寅

일간이 실시했다. 년간 병이 인오에 통근하고 묘인이 생조하니 왕성하다. 일간이 유의 생조를 받지만 왕한 월지 묘와 충이 되니 무력하다. 월간 신辛이 년간 병과 합이 되지만 지지에 화가 많아 수로 화化하 지 못한다. 신금辛金이 무력해져 신辛의 작용은 없어지고 병의 작용은 여력이 남았다. 일간이 시간과 합 했으나 화하지 않은 것은 화기격이 안되었기 때문이다.

 

乙壬庚丙
巳午寅寅

일간이 실시했다. 지지가 온통 화 일색이고 년간 병의 정재가 통근하고 시지에 녹이 되고 일지에 제왕이 되고 시간 을의 생조를 받으니 화염이 충천하고 있는 형상이다. 월간 경의 편인이 시지 사에 장생 이 되어 통근했으나 중과부적이고 병의 극을 받으니 무력해져서 있으나마나한 존재가 되었다. 그러므로 종재격이 되었다.

 

丙庚壬丁
戌午寅卯

일간이 실시했다. 지지가 화국을 이루고 시간에 병이 투출되니 칠살의 기세가 왕성하다. 월간 임과 년간 정이 합하여 목으로 화하여 칠살을 생조하니 일간이 칠살에게 저항할 능력을 상실하고 칠살에 항복하여 종살격이 되었다.

 

 

戊己甲丁
辰酉辰未

일간 기가 월간 갑과 합이 되고 진월에 생하고 천간에 목이 없어서 화하는 기운을 방해하지 않았다. 게다가 지지에 진이 두 개나 있고 무가 천간에 투출하니 토가 왕성하고 득시했다. 년지 미에 을목이 있 으나 년간에 정이 있고 토가 사주에 왕하니 을목은 불타 버리고 힘을 쓰지 못한다. 년주의 화가 토를 능히 생조하므로 갑기합하여 토로 변해서 화토격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