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카페 道慧 (지혜에 이르는길) - 정사일주
정사(丁巳)일주
정사일주 일간 정(丁)화는 하늘에서 ‘천어성진(天於星辰)’이라 하니 별을 의미하는 것이며, 지상으로 내려오면 ‘지어등촉야(地於燈燭也)’라 하니 촛불의 물상(物象)이니 자신을 태워 세상을 두루 밝히니 만물의 정을 의미하는 형상이라 헌신과 봉사정신이 투철한 활인지상(活人之象)의 인물로 볼 수 있다.
정(丁)화는 방위로 보면 남방인 것이고, 남방은 예(禮)의 상징이니 예의(禮儀)를 중시할 것이며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포근한 성정의 소유자로 볼 수 있으며 두뇌회전이 빠른 편에 정(丁)은 고무래를 상징하는 것이니 곡식, 사물을 긁어모으는 형상이라 물질과 금전을 모으는 재주가 비범한 성기지상(成器之象)으로 보기도 하는 것이다.
정화를 동물에 비유하면 노루에 비견하는바 노루는 야산의 음지에서 서식하며 겁이 많고 유순한 것이 특징이다.
정(丁)화의 심리를 보면 내면에는 냉정함과 현실직시적인 성향이 있는 것이고, 외향적으로는 합리적이고 치밀한 자기 자신만의 표현력을 갖춘 인물로 볼 수 있다.
정(丁)화 명에 신강(身强)한 자는 매사 헌신적인 자가 많은 것이고, 신약(身弱)한 자는 굴욕적인 자가 많으며 정화 일간의 진로적성으로는 문화, 오락, 언론, 예술, 종교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자가 많은 것이다.
정사일주 일지 사(巳)화는 양(陽)화로서 사궁(巳宮) 時에 이르기를 사궁은 초하(初夏)이니 화(火)세가 왕한 때인바 천지의 조화는 정히 六陽之時에 당(當)한다 하였다. 사(巳)는 똬리를 튼 뱀의 형상으로 속성은 병(丙)화이니 태양을 뜻하는 것이고 제왕(帝王)지의 인성이니 총명함의 상징이며 다리 없이도 신속하게 이동을 하니 역마의 형상인 것이고, 사교성이 강할 것이며 조심성이 있으나 변덕이 심한 인물로 볼 수 있으니 비행기, 전기, 레이저 등의 물상이라 움직임이 많으니 변화와 불안정의 요소를 함께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巳)는 방위로 남남동의 손(巽)방을 일컫는 것이며 12벽쾌 로는 택천쾌(澤天夬)를 의미하며 사화(巳)화를 일러 천문성이라고도 하니 예감, 영감 등이 뛰어나 수를 내다보는 능력이 탁월하며 기예가 출중한 자가 많아 말로 먹고 사는 인연이 많은 법이다.
삼명통회에 이르기를 사(巳)는 대역(大驛)이 된다 하였으니 대역이라는 것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역전이나 도로가 통하는 곳이며 사(巳)중에는 병(丙)화와 무(戊)토가 있는 것이 그 상(象)이며 사(巳)화 다음에는 오(午)화 말이 있는 고로 대역이라 하는 것이다. 즉 사(巳)를 가진 자는 분주하고 도회적이며 사교성이 강한 인물이라 판단하는 것이다.
정사(丁巳)일주는 염량, 도회지의 문명을 상징하는 고로 밝음을 상징하는 법인데 성격은 솔직하고 담백한 급한 성질에 불같은 인물이 많을 것이요, 천상천하 유아독존적인 성품이니 타인에게 굴종하기 싫어하며 판단력이 지나치게 전광석화 같아 때로는 예측 불가능함이 있을 것이요, 왕(旺)지에 음인(陰刃)을 보았으니 주관이 뚜렷하고 물러섬이 없는 성정으로 환경적응력은 갑인 것이요, 감정의 기복이 잦아 불 같이 화를 잘 내기도 하지만 뒤 끝은 없는 편이고 타인에게 굽힐 줄 모르니 우두머리 기질의 소유자가 많은 법이다.
정사일주는 사리에 발고 분별력이 탁월하나 화려함과 사치를 즐기는 인연이 많은 법이고 정사일주가 고란이니 부처궁(宮)에 공방살이 들어 신음하는 명이 많을 것인 즉 납음(納音)으로 보면 금(金) 공망이니 재성(財星) 공망인 즉 재탐(財貪)하는 인연이 많을 것이요, 들어오는 만큼 나가기도 하는 것이다. 자(子)축(丑)이 또한 공망이니 수(水)공망이요, 관(官)공망인 즉, 여명은 남편 걱정이요, 남명은 자식 걱정이 있는 법이다. 또 정사일주는 언행이 직설적이라 때론 손해를 보기도 할 것이며 투기심과 사행심으로 손실이 있을 수 있으니 항시 한 템포 늦추어 가는 여유를 가짐이 좋을 것이라 판단하는 것이다.
정사일주의 내면심리 세계인 지장간을 보면 무(戊)토, 경(庚)금, 병(丙)화가 암장되어 있으니 상관, 정재, 겁재 인 것이다. 상관 무(戊)토는 사(巳)중에 록(祿)을 얻으니 승부욕, 경쟁심, 투기심이 남다른 명임을 알 수 있는바 정사일주는 승부욕으로 무장하여 탁월한 언변으로 재물을 추구하는 리더의 면모를 갖춘 프로승부사의 인물로 봄이 타당할 것이다.
정사일주의 진로적성을 보면 언론, 방송, 전기전자, 무역, 여행업, 항공, 컨설팅, 서비스업, 엔터테인먼트, 외교, 광고, 홍보 등의 전무가형으로 적합한 일주로 보는 것이다.
정사일주 남명은 음욕살(淫慾煞)을 보았으니 육친인연이 불리한 법인데 지장간에 비식재(比食財)구조를 보아 재탐(財貪)하고 사(巳)화를 보았으니 사교적이며 활동적인 인연이 많은 법인데 화(火)기운이 염상하니 갈증이 있을 것이요 정화는 혀를 상징하는 것이니 주탐 색탐하기 쉬운 법이요, 배우자는 사(巳)중 경(庚)금 정재로 보는 것이니 처를 아끼고 사랑하는 인연, 사중 경금이니 능력 있고 사회생활 하는 인연일 것이나, 지장간에 겁재 병(丙)화가 첩신하니 의심병이 있을 수 있고 군겁쟁재(群劫爭財)모양이라 항시 빼앗길 근심이 있는 것이고, 납음으로 정사일주는 금(金)이 공망인 것이니 재성이 공망인 즉 가득 채워도 재물이 새고 처가 안정을 못하는 법이니 근심이 그치질 않는다 하는 것이다.
자식은 계(癸)수 편관으로 보는 것이나 정사일주 자축(子丑)이 공망이요 수(水) 공망이고 관성이 공망이니 직장인연, 자식인연은 없다 보는 것이다.
사(巳)중 병(丙)화 겁재가 록(祿)을 얻으니 형제 중에는 잘난 인연이 많은 법인데 화목하기 어려운 법이고, 모친은 을(乙)목 정인으로 보는 것이니 을사(乙巳)일 것이요, 십이운성 욕(浴)지 을목이 사중 경(庚)금과 암합하는 구조이니 모친이 재가(再嫁)인연 있다 보기도 하는바 정사일주 이복형제 인연 있다 하는 것이요 인성(印星)이 욕지에 좌하니 정사일주 학문 길은 험난하다 하는 것이다.
부친 역시 사중 경(庚)금으로 보는 것이니 경금이 사중에 장생하고 왕(旺)지의 금이니 이재 능력 있는 부친임을 추론하나 사중에는 병(丙)화 겁재가 경금과 첩신하는 고로 이복 인연 있다 보기도 하는 것이요, 화가 염상한 즉 동거하면 해가 되는 법이니 정사일주 남명 부친과 화합하기는 어렵다 보는 것이다.
정사일주 여명의 배우자는 칠살(七殺) 계(癸)수로 보는 법이니 계사(癸巳)인연인 것이요, 계사는 지장간에 정관, 정인, 정재를 암장하고 있으니 록마(祿馬)는 타고 난 인연일 것이나 계수가 염상한 정화 옆에 있으면 마르기 쉬운 법이요, 사(巳)중 무(戊)토 상관이 록(祿)을 얻어 힘이 있으니 상관견관의 작용이 있어 불리한 것이요 배우자 궁(宮)에 겁재가 들었으니 간여지동(干與支同)인 것이니 정사일주 고단하다 하는 것이다.
자식은 사(巳)중 무(戊)토 상관으로 보는 것이니 무토 상관이 사중에 록(祿)을 얻고 있으니 능력 있는 자식인연 있다 보는 것인데 사중에 무토 상관이 편인, 식신을 보았으니 전문적인 분야에 성취 있을 것이나 사(巳)중에는 병(丙)화 겁재가 무(戊)토 상관 자식과 첩신(妾身))하니 남편의 다른 자식 인연도 있다 하는 것이다.
모친은 을(乙)목 정인으로 보는 것이니 을사(乙巳)인연이요 을사는 십이운성 욕(浴)지 인연이니 그리 밝은 법은 아닌데 을목 정인이 사중에 정재, 정관, 상관을 보았으니 상관 견관으로 부모의 화합은 어려운 법이요 상관이 록(祿)을 얻으니 말로 먹고 사는 인연임을 추론하는바 정사일주 여명 모친은 교육 분야 종사 인연 있다 보는 것이다.
부친 역시 사중 경(庚)금으로 보고 정재 경금이 사(巳)화에 장생하고 제왕지의 금이니 능력있는 부친임을 추론하나 정사일주 납음으로 금(金)공망이요 재성이 공망이니 부친 인연 재물인연 박한 법인데 사중의 경(庚)금으로 보는 것이요 정재 경금이 사(巳)화에 장생하고 제왕지의 금이니 능력있는 부친임을 추론하나 정사일주 납음으로 금(金)공망이요 재성이 공망이니 부친 인연 재물인연 박한 법인데 사중의 경금이니 역마 인연 있을 것이요 더욱이 경금이 병화 겁재와 첩신하니 이복형제 인연도 있을 것이요 염상한 정화의 기운에 경금이 손상을 입으니 정사일주 여명 부친과 함께 하기 어렵다 하는 것이다.
[출처] 2018. 11. 21. (수) 정사일주|작성자 이정순공인중개사